금왕유치원 로고이미지

인성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성교육(바른 언어 습관을 키워요)
작성자 유혜정 등록일 15.06.12 조회수 492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는 것은 상대와 내가 부드럽고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도와주며, 상대에 대한 존중의 표현인 동시에 나의 마음을 나타내는 거울임을 알게 도와주세요.

 

질문으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 언어 습관 기르기

 

1. 아이에게 올바른 언어 습관을 길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에게 올바른 언어 습관을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바람직한 모델이 되어 표준말과 고운 말을 쓰는 것입니다. 아이가 경어를 쓰도록 하려면 부모가 먼저 경어를 써야 하며 경어는 아이에게 쓰기보다 할아버지 할머니 혹은 동네 사람, 선생님 등에게 적절하게 사용해야 아이도 경어의 바른 쓰임새를 아이도 파악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2. 일상에서 아이의 표현력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표현력을 키워주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짧은 질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집에 돌아오면, “오늘 어땠어?” 라고 물어보고 거기에서 대화를 끝내지 말고 뭐가 좋았는데?” 라는 짧은 추가 질문을 사용하여 아이가 더 이야기를 할 수 있게끔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동화책, 동요와 동시 등을 읽어주면 자연스럽게 바른말과 고운 말을 익히게 되어, 어휘력이 풍부한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3.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할까요?

육하원칙에 따라 묻는다면 정확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육하원칙을 활용한 질문은 아이에게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고,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 아이는 자신의 생각과 틀로 활용하게 되어서 사고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어떠한 언어습관이 아이에게 좋을까요?

부모는 주로 아이에게 명령을 합니다. 그런 언어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주변 사람에게 명령하고 지시하게 되므로 지시와 명령보다는 요청하는 언어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치워보다는 장난감이 어질러져 있네. 치웠으면 좋겠는데, 치워줄래?” 이렇게 요청하는 표현을 하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아이에게 도움이 되기를 원한다면 요청하는 법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이 말만은 조심해주세요.

1. "형이니까 양보해~"

2. "이것도 제대로 못해?“, "너 바보야?"

3. "안돼!“, "하지 마!“, "가만히 있어"

4."셋 셀 때까지 해! 하나 둘 셋!“, "울지 마 뚝! 다섯 셀 때까지 그쳐!"

이전글 인성교육(책과 배려 깊은 사랑이 행복한 인재로 자란다)
다음글 인성교육(우리가족 서로를 위한 작은 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