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통신문 제 22호
작성자 금천중 등록일 08.07.16 조회수 170
첨부파일
학 부 모 님 께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무더운 여름철 댁내 모두 평안하십니까?
학생들이 중학교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맞이하는 여름방학입니다.

중학교 시절은 정서적으로 안정된 가운데, 미래의 희망을 향해 부단히 정진하는 모습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기라 사료 됩니다.
방학을 맞이하여 평소 시간 공간의 제약으로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학교를 떠나 가정과 사회에서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부족한 과목에 대한 보충학습과 봉사활동, 수련활동, 취미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사회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이고 여유 있는 생활로 심신을 건강하게 다지고, 독서를 통하여 교양을 쌓으며 극기 훈련이나 연수, 수련활동을 통해 호연지기와 극기심, 인내심을 배양할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학부모님께서도 가능하면 자녀와 많은 대화를 나누어 자녀들을 이해하고, 또 그들에게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여 자녀들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실 것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폭력을 예방하기위한 아래의 자료를 숙지하시고 유념하여 주실 것도 당부 드립니다.

※폭력예방자료
○ 부모의 언행은 항상 자녀의 모델이 됩니다.
○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체벌이나 일방적 훈계보다는 따뜻한 사랑으로 대합니다.
○ 학력위주보다는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학습을, 과잉보호보다는 독립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존중, 역지사지(易地思之), 책임 및 준법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 자녀의 생활전반에 대해 수시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로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 자녀가 가급적 친구들과 함께 큰길로 등·하교하도록 하며, 위협을 느낄 때는 등·하교 방법을 바꾸거나 필요할 경우 부모가 동행하도록 합니다.
○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와 유별난 행동을 삼가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 청소년 유해업소·지역에의 출입 및 불필요한 거리배회 등에 대해 지도합니다.
○ 필요시 학교 선생님과 정보를 교환합니다.
○ 다음 경우에는 담임교사나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 합니다
- 자신감 결여, 사회적인 활동 기피, 갑작스런 학업성적 저하, 성격 변화, 불면증, 우울증, 식욕상실, 지나친 산만함, 등교거부 또는 잦은 지각, 많은 용돈 요구, 거짓말, 옷이 찢어지고 소지품이 파손됨, 타박상이나 상처, 원인불명의 두통·복통, 야뇨증, 분실물 많음, 친구와의 불화, 말이 적어지고 비밀이 많아짐, 잦은 외출, 친구로부터의 전화에 신경을 씀, 지급된 용돈보다 많이 쓰는 경우 등
○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폭력발생시 대처 방법
○ 자녀가 폭력을 당했을 때는, 먼저 자녀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신체적·정신적 상태 점검, 필요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 담임교사를 만나 현황을 알리고 해결방안과 지도 문제를 상의합니다.
○ 피해자 부모는 항상 내 자녀도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생각합니다.
○ 가해자나 그 부모를 만날 때에는 가급적 학교에서 교사의 입회 하에 하도록 합니다.
○ 피해자는 원하는 사항을 가해자와 학교측에 정확히 전달합니다.
○ 가·피해자 측에서는 바람직한 자녀교육 측면에서 대화로 해결함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 가해자 부모는 피해 학생 또는 그 부모에 대해 최대의 성의를 보입니다.
○ 또한 자기 자녀에게는 피해 학생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알려주고 진심으로 사과하고 다시는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게 하는 한편 재발시 가중처벌 받음을 인식시킵니다.
○ 가해자에 대해서 심한 처벌이나 질책보다는 사랑과 관심으로 지도합니다.

▣참고 사항

● 폭력 신고 전화 - 교육청 관리 1588-7179, 기타 :검찰 1588-2828,
경찰- 112 등
● 학교,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 경찰청학교폭력상담신고센터(http://www.police.go.kr/center/cyber)
● 사이버테러대응센터(http://www.police.go.kr/ctrc/ctrc_main.htm)
● 정보통신윤리위원회(http://www.gender.or.kr)
● 한국청소년 상담원(http://www.kyci.or.kr)



금 천 중 학 교 장
이전글 가정통신문 제23호
다음글 가정통신문 제21호 (학급문고기증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