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육과정의 바른 인성 관련 지도내용을 체계화 하여 교수 ․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바른 품성을 내면화한다.
나.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바른 인성을 행동화한다.
다. 가정 ․ 지역 사회의 연계 지도로 바른 인성을 습관화한다. 2. 월별 인성덕목
월 | 인성 덕목 | 지도 중점 |
3월 | 소통과 공감 | 1. 새로운 친구와 친하게 지내기 2 친구와 올바른 의사소통하기 3. 또래와 함께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
4월 | 질서 | 1. 현장학습, 체험학습에서 질서 지키기 2. 교실에서 질서 지키기 3. 복도와 급식소에서 질서 정연한 모습 보이기 |
5월 | 협동 | 1. 운동회 등 각종 학교 행사에 협동하기 2. 모둠학습 및 모둠 활동에 협동하기 3. 다른 사람이 힘든 일을 할 때 함께 도와서 같이 하기 |
6,7월 | 준법 | 1. 우측통행을 생활화하기 2. 휴지 함부로 버리지 않기 3. 교실, 복도에서 지켜야 할 학교규칙을 준수하기 |
9월 | 배려 | 1. 학급 친구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기 2. 몸이 불편한 친구를 배려하기 3.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실천하기 |
10월 | 성실 | 1. 하루 계획을 세워서 성실하게 실천하기 2. 자신이 맡은 일을 성실하게 하기 |
11월 | 책임 | 1. 학급의 모둠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책임지고 해내기 2. 학급에서 주어진 1인 1역할(청소)을 책임지고 하기 |
12월 | 자존감 | 1. 맡은 일에 스스로 최선을 다하기 2.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3. 자신의 장점과 소질을 계발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