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법
상품개발 시 소구대상자들의 구매장애 요인인 부자유, 불편, 불만, 부족이라고 하는 네가지의 부(不)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확실하게 고객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발상이 필요한데 아이디어 발상이라는 것은 일정한 공식이 존재하지 않으며 크리에이티브한 발상 또한 그렇게 쉽지가 않다. 아이디어 발상에는 예술적 요소가 있고 그리고 사고 내용이 추가적인 것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엉뚱한 장소와 갑작스런 생각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한다. 따라서 아이디어 발상요령은 문제제시에 대한 내용을 잘 연구하여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야 한다.
아이디어 발상 순서
1. 목적설정 : 목적을 확실하게 설정하여 사고의 집중을 기해야 한다. 2. 스케쥴 입안 : 대내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인 내용으로 정보수집, 아이디어 단계 등을 고려하여 엄격한 시간을 정한다. 3. 자료 조사 수집 : 목적에 필요한 자료, 즉 소비자 의견, 전문가의 의견, 시장조사, 경쟁사 현황, 수집자 및 이용한 사람의 불만내용 등의 정보를 잘 정리한다. 4. 여러 가지 내용의 조합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사회조사 자료, 소비자의 불만요소, 전문가의 의견, 자기의 경험들을 믹서하고 조합하여 메모한다. 5. 아이디어 발상 방법 적용
크기를 바꿔 보라 : 호랑이를 고양이 크기로 바꿔서 집안에서 볼 수 있도록 해보고 우리 산과 하늘을 바꿔서 생각해 보라 의인화를 시켜 보라 : 감정이 있는 무생물이나 식물, 동물 등을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사람에 비유하여 의인화를 시켜보라 시각의 위치를 바꿔 보라 : 사물을 볼 때 부분만 확대해서 보고 광각렌즈, 어안렌즈를 통해서 보듯이 시각의 방향이나 위치를 바꿔서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비유법을 써 보라 : 어떤 내용을 과장하여 보고 은유적으로 표현하여 보라,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간접적인 재미있는 표현이 가능하다. 일부분을 확대해 보라. : 기계 제품의 기술측면, 설계, 건축물 등의 중요한 부분을 잘라 일부분을 크게 확대해 보라. 강한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이질적인 내용을 접목시켜 보라 : 사람의 머리 대신 로봇의 머리를, 원숭이에게 양복을 입히는 등 전혀 다른 요소를 접속시키면 이미지가 달라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수량화시켜 보라 : 세게지도를 놓고 인구수로 나눠 우리나라 지도를 그려보거나 하루에 우리나라 자동차가 소비한 휘발유의 양과 달러로 환산한 숫자로 표시해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집합하여 조형화시켜 보라 : 농산물을 집합시켜 농협마크로 조형화해보고, 달걀을 모아놓고 하나만 깨뜨려 보라 강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 고사성어 내용을 바꿔 보라 : 일적이조(一石二鳥)을 일석삼조(一石三鳥)로 동상이몽(同床異夢)을 동상일몽(同床一夢)으로 바꿔서 내용의 메시지를 준다면 확대, 또는 통합의 의미를 줄 수 있다. 속담을 비쥬얼화 해 보아라 : 우리의 많은 속담을 비쥬얼화해보면 이성적 메시지를 감성적 메시지로 변화시킬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