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리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일본뇌염 예방 안내
좋아요:0
작성자 김선희 등록일 15.08.18 조회수 97

일본뇌염 예방 안내 -

학부모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경기도내에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확인돼 경기도민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뇌염 유행예측 조사 결과, 8월 첫 주에 채집된 모기 가운데 일본뇌염 매개모기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모든 일본뇌염매개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일부 뇌염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4~10월까지는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특히 야간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며,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긴 팔, 긴 바지 착용)해야 합니다. 모기 활동 시간 때가 있습니다. 저녁 8시부터 10시 사이가 가장 흡혈 활동을 활발히 하는 시간대이므로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일본뇌염 관련 Q(질문) & A(답변)

Q 1. 일본뇌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A 1.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급성 감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후유증의 발생이 높은 질병입니다.

Q 2. 일본뇌염의 임상적 특성은 어떠한가요?

A 2.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0~95%무증상이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3.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면 일본뇌염이 발생하나요?

A3. 모든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극히 일부에서 일본뇌염이 생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매년 일본뇌염 매개모기 감시사업을 수행고 있으며,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계속 검사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 일본뇌염모기가 발견될 경우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합니다.

Q 4. 일본뇌염 환자와 접촉하면 일본뇌염에 걸릴 수 있나요?

A 4. 일본뇌염은 사람 간에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일본뇌염 모기가 흡혈한 후 사람을 물었을 경우에 전파됩니다. 그러므로 일본뇌염 경보가 발생하면 모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새벽과 해가 진 무렵 저녁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Q 5. 일본뇌염 매개모기 유충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A 5. 일본뇌염 매개모기는 주로 논과 연못, 관개수로, 미나리꽝, 빗물고인 덩이 등 비교적 깨끗한 물에서 서식합니다. 모기 구제는 성충보다는 유충구제가 더욱 효과적이므로 거주지 주변 웅덩이가 있을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에 알려 방제하도록 합니다.

 

Q 6.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언제 받나요?

A 6. 매년 여름철에 받아야 하는 계절접종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권장 접종 시기에 맞춰 연중 어느 때나 접종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구 분

접종 권장 기준

사백신

5회 접종

기초접종(3) : 1(생후 12~23개월), 2(1차 접종 후 7~30일 사이),

3(2차 접종일로부터 12개월 후)

추가접종(2) : 4(6), 5(12)

생백신

2회 접종

1~2(생후 12~35개월)

     

’142월부터 일본뇌염 생백신 국가예방접종 사업에서 지원

생백신과 사백신 교차접종은 유효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어 권장하지 않으며, 한가지 백신으로 접종완료 할 것을 권장합니다.

원래는 14세 미만의 경우가 90% 정도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생후 1세에서 2세 사이에 (일주, 이주 간격으로 )두 번 주사를 맞아야 하고, 1년 후에 3, 6세 때 4, 125차 이렇게 다섯 번을 맞게 되어있습니다. 시기를 놓친 경우 뒤늦게라도 접종하기를 권장합니다.

최근에 40대 이상의 뇌염 환자들이 나오기 때문에 뇌염 접종 효과가 떨어져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인도 맞는 것이 좀 더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일본 뇌염이 발생하는 국가는 동남아시아입니다. 대만, 필리핀 등 중국 남부지역에서도 뇌염이 발생하는데, 이런 곳에 가실 때는 보건소에 의논하셔서 예방접종을 하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전글 유행성눈병, 성퐁력 비만예방
다음글 유행성 결막염 예방과 백일해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