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리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머릿니 감염예방과 퇴치 방법
좋아요:0
작성자 김선희 등록일 15.04.21 조회수 180
첨부파일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교 학생 중 4.1%에서 머릿니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위생관리가 불량한 경우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경제적 차이나 가정환경의 청결함과는 관계없이 학생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는 아주 흔한 감염증이며, 주로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집단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머릿니가 있으면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시키거나, 감염사실을 아이들이 알게 되어 난처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학생 개인의  위생관리와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머릿니에 대한 안내를 드리오니 자녀들의 머리를 살펴보시고, 개인위생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1. 머릿니란?
  - 곤충의 한 종류로 사람의 두피, 모발, 모공 등에 붙어 우리 몸의 피를 빨아먹고 삽니다.
 -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빠르게 감염되며, 신속히 제거하지 못하면 짧은 시간에

    빠르게 번식하게 됩니다.
 - 머릿니는 성충인 경우 생존기간이 평균 30일이며 암수 모두 2시간 간격으로
   피를 빨고 암컷 1마리는 하루에 8~10개의 알을 낳아 번식력이 매우 빠릅니다.

 - 머릿니 알은 서캐라고 부르는데 보통 귀 뒤쪽 두피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붙어있습니다.

2.  피  해

  - 머리에 머릿니가 있으면 가려워서 긁게 되어 상처가 나고, 상처에 의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또한 가려움증으로 잠을 방해하고 수면부족으로 공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도 친구들에게 전염되고, 놀림을 당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전  파
  가. 머릿니는 함께 생활하거나, 잠을 같이 자는 가족에게 쉽게 전파합니다.
 나. 우리 몸에 직접 접촉하는 물건(모자, 머리빗, 수건, 침구, 스카프, 의복, 머리핀 등)을  함께 사용

      시에도 전염됩니다.

  4. 머릿니 예방

 가.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
 나.  친구라도 빗이나 수건, 모자 등은 따로 사용(빌려서 사용하지 않기)
 다.  머릿니 감염자의 옷이나 침구는 삶거나 일광 소독을 해야 합니다.
 라.  머리를 자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 학생이 집에 돌아오면 잘 씻는 습관을 들여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머릿니 확인법

  가. 자녀가 머리를 자주 긁거나 쥐어뜯는 행동을 보이면 머릿니를 의심해 봅니다.

  나. 머리를 자주 살펴서 머릿니나 서캐가 있는지 육안으로 관찰을 합니다.

 6. 머릿니 퇴치법 

   가. 머릿니가 있다면 병원진료 또는 약국에서 머릿니 약을 사서 사용합니다.

   나. 머릿니 약은 서캐는 잘 죽이지 못하니 서캐 () 은 손이나 참빗으로 제거해 줍니다.

   다.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넣어 세탁하고, 베개와 이불은 세탁과 일광소독을 합니다.

   라. 형제나 자매 중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가족들도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가족들도  머릿니

         여부를 확인하고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마머리를 감은 후에나 비를 맞고 난후에는 반드시 드라이로 머리를 말립니다.

  바. 완전한 치료법은 서캐 알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사.  머리는 짧게 자릅니다.


  친환경 머릿니 퇴치방법도 알아봅니다.

  10%로 희석한 소금물로 머리를 감기고 비닐 머리캡으로 덮어씌워 30분정도 지난 후 맑은 물로 헹궈 참빗·개량빗으로 머리를 빗으면 성충과 알이 동시에 떨어져 나오는 효과가 있다.
이렇게 1주일 가량 매일 반복하면 성충은 죽고 서캐(알)는 모두 떨어져 나가거나 더 이상 부화하지 못한다. 소금물로 머릿니를 제거하는 것은 삼투압현상을 응용한 것이다. 머릿니와 서캐에 소금물이 닿으면 체액이 빠져 나가 죽게 된다. - 출처 : 예천·엄재진기자 2000jin@msnet.co.kr


◈머릿니 약의 사용방법은 구입한 약제의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약사의 설명을 따르세요.





 


이전글 2015년 5월 보건 소식지
다음글 응급처치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