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독서 감상문
작성자 최준호 등록일 16.09.01 조회수 117

허풍이의 사서삼경

                                                                       가경 초등 학교

                                                                               6학년 2반 최준호


이 책에 좋은 뜻들이 담겨있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사서 삼경이란? 이세상을 지혜롭고 올바르게 살아 갈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옛날 성인들의 보석같은 교훈이 담긴 책으로서... 사서는 논어'맹자'대학'중용을 말하고 삼경은,시경,서경. 역정을 말한다'군자는 행동보다 앞서는 것을 부끄러워 한다."

지키질 못할 약속을 하거나 실현될 수 없는 다짐을 하는 것'말을 터무니 없이 과장하는 것, 이런 것을 경계하고 조심하라는 뜻이다. 윗 사람이 모범을 보여야 아랫 사람이 그를 본받아 바르게 행동한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불이 맑은 법이지. 엿것을 잊지 않고 연구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면 스승이 될수있다. 진심으로 친구를 사귀어야 그 관계가 오랫동안 이어 진다.어떠한 일이든지 과정을 무시하고 성급하게 결과안을 기다리면 일을 그르치게 된다.항상 옳은 행동을 학'어진 마을을 배풀고'사람을 도리를 충식히 하면 재울은 좇지 않아도 자연스레 복이 굴러들어 온다. 윗사람에게 싫다고 느꼈던 것을 아랫사람에게 시키지 말아야 하며.아랫 사람에게 싫다고 느겼던 것으로 윗사람을 섬기지 마라 어렵고 힘들 때 돕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이다.지금 우리의 주변을 둘러보고 어려운 처지의 친구가 있다면,그건 친구를 진정 사랑하는 마음도 힘이 되어 주도록 하자. 부부자자 형형제제 모든 사람은 자기 자리를 지켜 자기의 역활과 책임을다해야 한다. 만약 공직에 있는 사람이 뇌물에 눈이 어두워 자기 책임을 다하지 못하면 나라를 망하게 하는 것이다. 누구든지 자신이 맡은 일에 책임을 져야 하는 거야. 훈장님 말슴 처럼 교훈만 가득 했어요. 허풍이의 사서삼경을 읽고 많은 생각에 잠겼답니다. 더 더 열 심히해서 스승처럼 되어야 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이전글 '갈매기의 꿈' 을 읽고
다음글 속담왕 태백이의 산골 유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