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배움과 성장중심 평가 운영계획 |
|||||||||
---|---|---|---|---|---|---|---|---|---|
작성자 | 개신초 | 등록일 | 16.03.18 | 조회수 | 400 | ||||
학부모님께! 본교 교육에 늘 관심을 가지고 사랑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6. 배움과 성장 중심 평가 운영계획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 배움과 성장 중심 평가란 무엇인가요? 배움과 성장 중심평가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를 말합니다. 다양한 수업방법과 연계된 과정중심의 평가로, 단순히 학습목표성취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정 중 학생간의 상호작용 및 행동의 변화 등까지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최종성취수준 그 자체보다는 사전 능력 수준과 관찰시점에 측정된 능력수준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평가를 말합니다. ▣ 배움과 성장 중심 평가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의 연계를 통한 과정중심의 평가실현을 위해서입니다.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로 미래핵심역량 인재의 육성을 위해서입니다. ○수업방법 개선 및 과정 중심의 평가 확대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입니다. ▣ 우리학교에서는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를 위해 어떤 점이 달라지나요? ○일제식 평가 형태에서 벗어나 수업한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평가하는 교사별 상시평가 (형성, 단원, 수행평가)를 실시합니다. ○담임교사는 상시평가 결과를 누가 기록하여 학생별 발달 상황을 파악합니다. ○단원평가 및 형성평가를 본 후에는 교사의 첨삭지도 및 학생별 포트폴리오화하여 아동의 학습수준 및 이해도를 파악합니다. ○상시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수준 및 이해도를 파악한 후 학생별 맞춤지도하여 배움과 성장중심의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전글 | 교육급여, 교육비 신청 기간연장안내 |
---|---|
다음글 | 2016. 인터넷 ․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사전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