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8회 설봉제 동아리 부스운영<감염병 예방은 힐링이 책임진다-10월 13일>
좋아요:0
작성자 최규리 등록일 17.10.18 조회수 142
첨부파일

1-1 김민재

1013일 설봉제에서 힐링은 흡연, 음주, 손 씻기 방법, 기침예절 4가지 주제를 가지고 동아리 부스 운영을 했는데 흡연-음주 부스는 보건소 분들과 함께 진행하였다. 흡연-음주 부스에서는 나의 폐 나이 측정하기, 일산화탄소 측정하기, 흡연한 폐와 흡연을 하지 않은 폐를 돼지의 폐를 통해 비교하는 활동을 하고 음주 정도를 단계별로 나눈 고글 착용하여 길을 걷는 활동을 하면서 음주를 했을 때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활동을 했다. 손 씻기 부스에서는 인조 세균 역할을 하는 로션을 바르고 자신의 손 씻기 방법으로 손을 씻고 UV램프에서 손을 넣어 잘 씻어는 지 확인하는 활동을 했다. 대부분 손을 잘 씻는 다고 생각하지만 손톱 사이를 잘 씻지 않는 다는 것을 여러 학생들에게 확인 시켜주며 올바른 손씻는 습관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였다. 그리고 해시태그라는 SNS 활동을 진행하였다. SNS활동인 만큼 학생들의 참여도가 중요하였든데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줘서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설봉제 동아리 체험 부스 운영을 처음해보았는데 실수하지 않고 잘 마무리해서 뿌듯했고, 이번 활동을 통해 내가 고칠 점도 알게되고, 무엇보다 365, 1830 손 씻기 방법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설봉제 동아리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좋은 체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하면 좋겠고 흡연 음주 손 씻기 기침예절을 잘 지켜줬으면 한다.

 

 

1-1 박광동

1013일 설봉제 점심시간에 동아리가 모여서 활동을 했다. 활동은 손 씻기 방법 자신의 폐 나이 측정하기, 일산화탄소 측정하기, 기침예절 그리고 돼지 폐를 이용하여 흡연한 폐와 흡연하지 않은 폐를 보고 흡연의 위험성을 깨닳을 수 있었고, 음주체험을 통해 흡연과 음주를 내가 하지 않으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을 한 이유는 내가 동아리 부스에서 한 활동 때문이었다, 내가 맡은 역할은 일산화탄소 측정과 폐 나이를 검사하면 선물을 주는 것이었는데. 일산화탄소 검사에서 5이상 나오는 학생들이 엄청 많았었다. 또 인조 세균 역할을 하는 로션을 바르고 깨끗이 씻어 램프에 손을 넣어 확인하는 활동이 있었는데 내가 평소에 씻는 것처럼 손을 씻고, 손을 넣어봤는데 세균이 엄청 많은 것을 보고 더 제대로 씻어야한다고 생각했다.

 

 

1-2 김연호

고등학교를 들어서면서 처음 맞는 설봉제였다. 1013일 설봉제 체험 부스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해 준비를 해서 지적인 부분에도 성장한 것 같다. 감염병 예방법을 공부하며 조사하며 그것에 대해도 많이 알아 가게 되었다. 돼지의 폐를 이용해 흡연을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이완과 수축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내가 맡았던 흡연·음주 부스에서는 자신의 폐 나이 측정과 흡연 유무를 알아보는 일산화 탄소량을 채는 체험도 하였다. 그리고 음주가상 체험을 통해 음주를 할 시 발생한 우리 몸의 변화를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성인이 된 후에도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손에 세균의 역활을 하는 크림을 발라 손 씻어 보고 UV 램프를 통해 손을 씻은 후에도 크림이 묻어있는 지를 측정해 보았다. 이를 통해 참여 학생이 소홀하게 세척하는 부위를 알려 주고, 다음부터는 더 깨끗하게 씻을 수 있게 도와주는 활동도 하였다. 나도 이 활동에 참여하여 나의 손 씻기를 점검했는데 손톱 주위를 잘 안 씻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의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위의 모든 활동을 바탕으로 자기 sns에 활동에 관한 내용을 업로드하는 활동을 진행함으로서 이 활동이 학생들의 생활에도 적용되었으면 좋겟다고 생각했다. 그 다음 트릭아트를 통해 담배의 나쁜 점을 물리치는 사진도 찍는 활동하였다. 비교적 수월하게 된 것 같아 매우 뜻깊었고 뿌듯하였다. 참여한 학생들도 매우 재밌어해서 행복하였다.

 

 

1-3 송우영

고등학교 첫 설봉제인 만큼 기대도 많이 했고, 그만큼 열심히 동아리 활동도 했다. 우리 동아리에서는 감염병 예방 기침예절과 손 씻기 방법 등을 주제별로 나누어 각각의 부스를 운영하며 체험부스를 만들고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작은 상품을 주는 활동을 했다.이번 활동을 준비하면서 부스 운영에 관한 내용들을 조사하고 판넬을 만들면서 기침으로 예방할 수있는 질병들을 처음알게 되었고 손씻기나 기침예절등 작은행동으로 전염병을 예방할 수있다는 것에 새롭게 배웠고 동아리원들과 활동도 다 같이 하니 즐겁고 친구들이 활동에 참여해주니 뿌듯하고 재밌었다

 

 

1-4 곽민이

음주에 관한 판넬, 마약에 관한 판넬, 구강에 대한 판넬이 있었는데 그 판넬들을 읽고 문제를 푸는 모습에 기분이 좋았고 뿌듯했다. 또한 이번 캠페인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활동을 해서 참여할 수 있는 부스가 많았는데 그것을 모두 다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기 좋았다.

또 나로서도 음주에 관한 성분, 올바른 양치 법, 마약성분이 들어있는 의외의 식품들도 알게 되어서 보건에 관한 지식을 상승시킬 수 있었다.

 

 

1-5 이 솔

1013일 설봉제를 진행하는 동알 동아리 부스 활동을 하였다. 처음으로 각 주제에 맞게 교실을 빌려 꾸기고 그에 맞는 활동을 진행 하는 것이 처음 하는 일이기에 기대되기도 하고 색다른 느낌이 들기도 했다. 내가 동아리 부스에서 담당한 역할은 학생들에게 세균 역할을 하는 형광물질을 발라주고 손에 발라주고, 손에 발라준 형광물질을 올바른 손 씻기 방법으로 씻어 냈는지 램프를 가지고 확인한 후 확인한 결과를 가지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역할이었다. 참여를 하는 학생들 중에는 올바른 방법으로 형광 물질을 씻어내는 학생도 있었지만 손톱 사이 등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도 많았다. 그래서 동아리 부스 활동을 마치고 학생들이 손 씻기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이를 잘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감염병 예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보건 지식을 알려주면서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이런 활동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보건 지식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

 

 

1-6 이채린

1013일 설봉제를 맞이하여 체험 마당을 통해 동아리 체험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흡연음주 예방, 올바른 손씻기, 올바른 기침 예절을 주제로 청 3가지 부스를 운영하였다. 일단 기침 예절을 주제로 1학년들이 판넬을 만들었는데 평소에 내가 잘 못 지키고 있었구나라는 생각을 했고 앞으로 판넬로 만든 내용들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2학년 언니, 오빠들이 만든 판넬을 보고, 체험을 하고 나서 내 손에 세균이 남아있는 곳이 어딘지 알게 되었고, 방법이나 순서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어서 많이 놀랐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흡연음주 예방에서는 폐 나이 측정기와 일산화탄소 측정기로 학생들을 측정해주었는데 그 기계로 일산화탄소의 양과 폐 나이를 측정할 수 있어서 정말 신기했다. 이런 활동들을 하면서 학생들도 우리도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음주를 하면 시야가 어떻게 변하는지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은 학생들의 참여도가 정말 높았다. 해시태그 활동은 많이 참여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참여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다. 이번 활동을 통해 정말 많이 반성하게 되었고, 1830,365 손씻기 방법을 제대로 알게되었다. 학생들도 이 활동을 통해 제대로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2-3 안은미

1013일 설봉제에서 점심시간에 동아리 체험부스를 열었다. 우리 동아리에서는 크게 감염예방과 음주 흡엽으로 나누어서 활동을 진행했는데, 감염예방 부스에서는 올바른 손 씻기 방법과 기침예절과 인조세균을 손에 바른뒤 손을 닦고 램프에 손을 비춰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손 씻기 습관의 문제점을 알아보는 활동을 했고, 음주 흡현 부스에서는 일산화탄소 측정하기, 담배에 들어있는 타르가 폐에 미치는 영향과 니코틴의 양, 음주체험 고글을 쓰고 똑바로 걸어가기와 트릭아트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는데 내가 맡게 된 것은 트릭아트였다, 또한 2학년이 준비한 손 씻기 방법 패널도 동아리원이 같이 만들고 학생들이 트릭아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였다, 학생들이 부스에서 체험할 때 마다 많은 것을 알아가는 같아 열심히 준비한 동아리원으로서 기분이 매우 좋았고, 나도 이 활동들을 준비하고 도와가면서 더 깊게 알아가게 된 활동이었다.

 

 

2-5 남민서

힐링은 1013일 설봉제때 흡연, 음주 예방과 감염병 예방을 주제로 하여 부스를 운영했다. 학생들이 우리 부스에 참여해서 많은 예방 방법들을 알아갔으면 했다. 부스 운영 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는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조사해 여러 가지 손 씻기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손을 잘 씻으면 각종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판넬을 제작했다. 이 과정을 통해 손 씻기 방법 3651830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나또한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으며 , 나처럼 확실하게 몰랐던 친구들이 이 판넬을 보고 조금이라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갔으면 했다. 부스 운영 때는 나는 이 여러가지 부스 활동들 중 흡연, 음주 예방 부스를 운영 했는데 비 흡연자 폐와 흡연자 폐가 있는데 숨을 쉴때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들이 직접 체험 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자신의 일산화 탄소량 측정, 폐 나이 측정, 음주 가상 체험을 한 친구들에게 도장을 찍어주고 선물을 주는 활동을 하며 많은 학생들이 우리 부스에 와서 그냥 보는 것만이 아닌 여러 활동들을 하고 많은 것 을 얻어 가고, 우리가 계획한 대로 많은 것 들을 알아가는거 같아 뿌듯 했으며, 다음 활동 때도 더 유익한 정보들을 알아오고,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2-5 박유경

1013일 설봉제에서 동아리부스운영에 참여하였는데 흡연 (자신의 폐나이 측정하기, 일산화탄소 측정하기)과 음주, 올바른 손 씻기 방법, 기침예절 등을 주제로 하여 보건소와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흡연과 음주에 관한 부스에서 자신의 폐 나이와 일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것과 돼지의 폐를 가지고 흡연을 하였을 때와 흡연을 하지 않은 깨끗한 폐를 비교하는 것을 운영하였다. 그리고 트릭아트를 하여 금연하는 것을 더욱 재미있게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각종 술과 음료에 들어간 알코올의 양을 비교하는 판넬과 니코틴의 양을 비겨하는 판넬을 세워놓고 학생들의 시각자료로 사용하였다. 또한 음주를 하였을 경우 만취 정도에 따른 시야를 비교하는 고글을 써서 학생들에게 음주를 했을 경우 대체적으로 음주를 할수록 말이 어눌해지고 걸음걸이가 이상해지며 여러 가지 이상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을 설명해주었다. 두번째로 인조세균의 역할을 해주는 로션을 바르고 자신이 평소 손 씻는 방법으로 씻고 UV램프에 손을 비추어 자신의 손씻기 방법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활동을 하였다. 손 씻기 방법 중 1830, 365 방법에 대해 알게 되어 학생들의 참여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이로운 부스였다. 학생들의 참여를 더욱더 유도하기 위하여 SNS를 통한 부스도 운영하였는데 자신이 가장 흥미롭거나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해시태그를 하는 것 이었다. 생각보다 학생들의 참여가 적극적이어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마지막 설봉제 참여인 만큼 더 많은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여 평소 자신의 잘못된 기침과 손씻기 방법, 흡연과 음주의 위험성 등에 대해 알고 고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이었다.

 

 

2-5 최규리

이번 설봉제기간동안 진행하는 동아리 부스 운영을 위해 손 씻기에 대한 판넬을 재작하였다. 재작 과정에서 손 씻는 방법과, 1830,365의 뜻, 손을 씻음으로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을 알게되었고 평소 궁급했던 액체 비누와 고체비누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조사해보고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있었다, 비록 캠페인의 참여자는 아니었지만 학교하생들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과정을 바라보며 보통 학생들이 손 씻을 때 확인 하지 못 하는 부분이 어느 곳 인지 알 수 있었고, 그런 학생들에게 손 씻는 방법을 알려주며 학생들이 일생활 속 에서도 이런한 손 씻기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 하였다.

 

 

2-6 이수진

학교축제에서 동아리 부수를 열어 친구들에게 손 씻는 방법, 기침예절, 폐 나이 측정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그중 나의 역할은 손 씻는 방법을 조사하여 판넬로 만드는 것 과 헤시테그 활동이었다. 판넬로 만드는 과정에서 265뿐만이 아니라 1830이라는 손 씻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헤시태그 활동을 하며 친구들아 활동한 체험들을 sns에 올리는 것을 권유하여 선물도 주고 체험 홍보를 하였다. 이 모든 활동을 통해 기침예절과 손 씻는 방법, 나트륨함량 등 많은 것을 배우며 한 층더 깊은 지식을 얻었다.

 

 

2-6 이은화

이번 활동을 하면서 색다른 활동도 많아서 좋았던 것 같다. 이번활동은 흡연과 음주 손 씻기 활동 등을 하였다. 손 씻기 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손에 있는 세균들을 볼 수 있는 활동이었고 주저 하는 학생들도 있었지만 흥미롭게 체험에 참여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그리고 흡연을 하면 폐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눈으로 볼 수 있는 돼지의 폐의 모형이 있어서 학생들이 많이 신기해했고 나도 처음 봐서 신기했고 폐의 모형을 보는 순간 아빠의 폐와 내 주의사람들의 폐가 걱정이 되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음주 체험도 있었는데 고글을 쓰고 걷는 활동이었는데 세가지 고글 중 두 번째 고글이 제일 어지러웠고 술을 마시면 실제로 심하게 어지럽다는 것을 이번 체험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 같고 학생들이 이번 체험을 통해 여러 가지를 느껴가는 활동이었으면 좋겠다.

 

 

2-6 한상미

1013일 설봉제에서 동아리 부스 운영을 하였다. 올해 처음 들어와서 축제 때 부스 운영을 하는 것은 처음이었다. 그래서 더 떨렸다. 우리는 흡연과 음주,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이 주제들을 가지고 부스 운영을 하였다. 체험을 하면 휴지와 물티슈와 핸드크림 푸짐한 선물들도 줬다. 그리고 들어오는 입구에서 사진을 찍으면 야광봉도 줬다. 생각보다 학생들이 많이 참여 해 주어서 뿌듯했다. 나도 이 부스 활동을 통해서 배우고 가는 점들이 많아서 좋았다. 우리 학교 학생들도 이 체험을 토대로 올바른 손 씻기나 기침예절을 까먹지 않고 잘 기억해 줬으면 좋겠고, 흡연과 음주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2-7 한지훈

이번에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썩은 돼지 폐와 정상적인 돼지 폐의 폐활량 비교를 통해 흡연의 위험성을 직접 눈으로 보고 일산화탄소 측정도 해보면서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다시 깨달았고,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을 권유하여야겠다는 다짐을 했으며, 음주 간접 체험 선글라스를 통해 음주의 느낌을 몸소 체험하면서 뉴스에서 술에 취해서 낙사하거나 차도에 난입하여 차에 치여 죽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하면서 커서 술을 아예 안 먹지는 못 하겠지만 먹게 되더라도 절제하면서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으며, 평소에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서 다 안다고 생각을 했는데 부스활동을 준비하면서 조사도 하고 판넬도 만들어보면서 몰랐던 올바른 손 씻기 방법, 1830, 365 손 씻기 방법에 대한 정의와 손 씻기만으로도 감염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러한 활동 외에도 sns에 해시태그를해서 게시물을 올리고 그거에 대한 보상을 받아가는 코너도 있었는데 sns의 장점인 정보 공유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전글 2017년 10월 31일 비만예방의날 캠페인 활동
다음글 힐링마벨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