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스마트교육과 ICT활용교육에 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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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엄정초 | 등록일 | 13.10.24 | 조회수 | 320 |
우리학교 스마트교육에 관심을 가지시고 이렇게 질문해 주신 김현도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기존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을 각 교과의 교수∙학습활동에서 정보통신기술을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는 교육이라고 본다면, 스마트 교육은 시대발달에 따른 ICT 관련 매체 및 기기 발달과 함께 이 러닝, 유러닝의 단계를 거치면서 개념이 정립되어가고 있습니다. 스마트 교육은 “개별화된 교육”, “맞춤화된 적시학습”, “창의성 중심교육”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수준과 적성에 맞는 자료와 ICT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스마트교육이란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서 요구되는 맞춤 교수․학습체제,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소질이나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자기 주도적 (self-directed), 흥미(motivated), 수준별(adaptive), 풍부한 자료(resource free), 정보기술 활용(technology embedded)의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이나 도구 매체활용면에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과 스마트교육이 비슷해 보이나 스마트 교육은 기존 ICT교육에 비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실시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학생수준에 맞는 맞춤식 교육이 가능하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본교의 '스마트 어플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이라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느끼게 되는 것은 학생들에 풍부한 맞춤식 자료(다양한 어플)와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교육을 통해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고 제작할 수 있는 적극적인 수업참여가 이루어진다는 점이 기존의 ICT교육과의 차별화를 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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