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기회비용에 대하여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4.16 조회수 27
돈 천 원을 사용할 때 천 원짜리 학용품을 사면 천 원짜리 아이스크림을 못 사먹고, 반대로 아이스크림을 사먹으면 학용품을 못 사게 됩니다.

시간을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시간 동안 공부를 할까 컴퓨터 게임을 할까 망설이다가 게임을 했다고 하면 이 시간 동안에 공부를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어떤 하나를 선택하게 되면 다른 것을 못하게 되는데, 이 때 못하게 되는 것의 가치를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기회비용은 실제 돈이 들어간 비용은 아니지만 얻을 수 있었던 것을 얻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만약, 천 원으로 학용품을 포기하는 대신 아이스크림을 사기로 선택했다면 포기한 학용품의 가치가 바로 아이스크림의 기회비용입니다. 또, 한 시간 동안 공부하는 대신 컴퓨터 게임을 하기로 했다면 컴퓨터 게임의 기회비용은 바로 한 시간 동안 공부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입니다.
선택을 하게 되면 포기해야 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선택에는 기회비용이 따릅니다. 그러므로 일정한 돈으로 물건을 사든지, 시간을 들여 어떤 일을 해야 할 때 기회비용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합니다.
만약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한 것의 가치가 선택한 것의 가치보다 크다면, 그것은 잘못된 선택이라고 하겠습니다(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이전글 교환과 특화
다음글 재화와 희소성의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