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지근절을 위한 학교운영위원 교육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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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진순장 | 등록일 | 11.04.02 | 조회수 | 53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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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지의 개념 및 촌지 근절 실천과제 1. 촌지(寸志)의 개념 ○ ‘마디’와 같은 뜻으로 작은 정성이나 자신이 주는 성의를 낮추어 부르는 말 (사전적 의미) ○ 자신이 감사의 정으로 표시하는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베풀 때 이를 낮추어 부르는 말로서 일체의 선물의 수수행위 (긍정적 의미) ○ 학교(교사)의 현실적 힘과 권위적 구조의 역학 관계에 대면한 학부모들이 마지못해서 그 반대급부를 바라고 가져오는 돈 (실제적 의미) 2. 촌지를 주고받는 동기 < 학부모가 촌지를 주는 일반적인 동기 > ○ 촌지를 주지 않아서 자녀가 무시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을까 염려되어 ○ 실제로 자녀가 학교에서 차별을 받는다고 호소했을 때 해결 방 ○ 자녀를 보살펴 주는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 ○ 장난이 유별나게 심한(혹은 심신상의 문제로 특별보호가 필요한) 자녀이기 때문에 담임선생님의 더 많은 수고가 있고 이에 보답하기 위해 ○ 학부모모임 등 조직 운영에 명분 < 교사가 촌지를 받는 일반적인 동기 > ○ 경제적인 이유에서(상대적 빈곤감) ○ 학급운영 상의 경상비용 충당을 위해 ○ 학생지도에 대한 감사의 표시라고 이해하기 때문에 ○ 거절했을 때 오는 오해를 원치 않기에 (액수 불만, 무시 등) 3. 촌지가 비윤리적인 이유 < 학부모에게 비윤리적이 이유 > ○ 교사로 하여금 불공평한 학생지도를 유발시킨다. ○ 자녀에게 교육적이지 못하다. (교사의 권위 손상, 학생 사이의 위화감) ○ 선한 동기로 주더라도 교사에게는 비교육적인 부담을 주게 된다. < 교사에게 있어 비윤리적인 이유 > ○ 노동행위를 통하지 않는 부의 축적은 비정상적이다. ○ 학생 생활지도에 있어 권위를 행사할 수 없다. ○ 양심대로 공정하게 가르칠 수 없다. (빚진 자는 채주의 요구에서 자유롭지 못함) ○ 교사의 처우 개선과 교직사회, 제도의 비윤리적인 환경개선에 대한 적극성이 약화된다.
4. 촌지 근절을 위한 노력
< 학교 입장에서의 실천과제 > ○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촌지 없는 학교’ 천명 ○ 학교와 학급의 공개적 운영과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하고, 학부모가 교육정보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학교정보 공개 ○ 학년 초와 학기 초, 그리고 필요하다면 분기별로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보내 촌지를 받지 않겠다는 의지 천명 ○ 학교장과 학부모 연대 책임제 실시 - 촌지 수수 발각 시 학교장의 책임과 학부모의 뇌물 제공 책임을 묻는 방안 < 교사 입장에서의 실천과제 > ○ 윤리적 결단이 필요 (개인적인 손해와 주위의 압력을 감수) ○ 학기 초 학부모회의 때 촌지 거부에 대한 입장 피력 ○ 담임교사 이름으로 가정통신문을 이용하여 촌지거부 의사 교환 ○ 평소 학생지도에 충실하여 촌지 제공의 기회를 처음부터 차단 < 학부모 입장에서의 실천과제 > ○ 윤리적 결단이 필요 (자신의 자녀만을 위한 교육이 아님을 인정) ○ 자녀교육을 전적으로 교사(학교)에게 믿고 맡긴다. ○ 촌지는 아이에게 오히려 독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촌지를 주지 않아도 될 만큼 자녀교육에 자신감을 갖는다. ○ 촌지 이외의 다양하고 건전한 방법으로 자녀교육을 돕는다. (전화나 감사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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