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건강정보] 말라리아
작성자 정고은나리 등록일 22.06.16 조회수 31

말라리아 발생 

말라리아는 말라리아를 일으키는 모기에 물려 감염되는 질환으로 우리나라는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5~10)에 주로 인천, 경기·강원 북부지역에서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역

위험지역 시··

인천

강화군, 계양구, 미추홀구, 부평구, 서구, 중구

경기

가평군,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시 일산서구, 김포시, 남양주시, 양주시, 연천군, 의정부시, 파주시, 포천시

강원

고성군, 인제군, 철원군

주요증상

말라리아 초기 증상(발열, 오한, 두통 등)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기·몸살과 유사하고, 최근에는 초기 증상이 가벼운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모기에 물린 뒤 짧게는 7, 길게는 수년 뒤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료 및 검사

말라리아 위험지역에 거주하거나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은 최근에 모기에 물린 후 발열, 오한 등 증상이 나타나거나 감기·몸살 시 말라리아도 반드시 의심하여 신속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진단이 늦어지면 모기가 주변 사람들을 물어 내 가족이나 이웃들에게 말라리아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 말라리아는 신속진단검사로 15분 만에 감염 여부 확인이 가능하므로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 및 보건소를 방문하여 진료받으세요.

예방수칙

말라리아 매개 모기는 주로 일몰 직후부터 일출 직전까지 활발하게 흡혈하므로 야간에는 야외활동을 되도록 자제해 주세요.

모기는 어두운색을 좋아하므로, 야외활동 시 밝은색의 긴 옷을 착용하세요.

땀은 모기를 유인하므로, 야외활동 후에는 샤워하세요.

방충망을 점검하고 취침 시에는 모기장을 사용하세요.

모기 기피제, 살충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된 의약외품을 사용하세요.

<출처:질병관리청>


이전글 2022년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확인사업
다음글 22년 6월 보건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