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
|||||||||||||||||||||||||||||||||||||||||||||||||||||||||||||||||||||||||||||||||||||||||||||||||||||||||||||||||||||||||||||||
---|---|---|---|---|---|---|---|---|---|---|---|---|---|---|---|---|---|---|---|---|---|---|---|---|---|---|---|---|---|---|---|---|---|---|---|---|---|---|---|---|---|---|---|---|---|---|---|---|---|---|---|---|---|---|---|---|---|---|---|---|---|---|---|---|---|---|---|---|---|---|---|---|---|---|---|---|---|---|---|---|---|---|---|---|---|---|---|---|---|---|---|---|---|---|---|---|---|---|---|---|---|---|---|---|---|---|---|---|---|---|---|---|---|---|---|---|---|---|---|---|---|---|---|---|---|---|---|
작성자 | 임혜경 | 등록일 | 24.08.23 | 조회수 | 101 | ||||||||||||||||||||||||||||||||||||||||||||||||||||||||||||||||||||||||||||||||||||||||||||||||||||||||||||||||||||||||||
첨부파일 |
|
||||||||||||||||||||||||||||||||||||||||||||||||||||||||||||||||||||||||||||||||||||||||||||||||||||||||||||||||||||||||||||||
덕성초등학교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및 학생 성장 도모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발전적 학교 문화 조성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을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2024.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 기본계획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11조, 제12조, 제13조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실행·평가·환류의 전 과정에 대한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방식 등을 학생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 조직진단 결과와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구성 당해연도 미래학교 효과성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학교자체평가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홈페이지(2024년 12월) 및 학교알리미(2025년 4월)에 공시
1.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 운영)
1. 평가 주기 및 기간 가. 평가 주기: 1년 나. 평가 기간: 2024학년도(2024. 3. 1. ~ 2025. 2. 29.) 다. 평가 시기: 2024. 12. 2. 평가 절차
3. 평가 지표 선정 가) 진단 영역별 결과(※ 충북 학교자체평가 진단도구사이트 활용, 참여교직원: 48명)
- 학교 운영 구조: 진단 결과 학교운영구조에서 예년의 교육과정을 반성하고 이를 후년 교육과정에 반영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교육공동체 비전 공유와 학교 교육목표 실현]을 평가 지표로 결정 - 리더십 및 행정지원: 교육공동체간 갈등을 중재하고 서로 공감하는 프로그램 등 운영의 필요성에 의해 [교육공동체 문화 증진과 갈등 중재]를 지표로 결정 - 설문 결과 본교 학생들의 가장 부족한 역량은 학생의 자기주도성으로 분석됨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성 신장을 위해 [학생 스스로의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을 지표로 결정 - 학년별 특색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운영되고 있어 이를 활용하여 학년별 교육목표에 다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평가 지표로 결정 -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으로 다양한 교육공간 구성 및 활용에 대한 실질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으로 예상됨. 교육공동체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며 문제점과 개선점 및 발전사항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기에 [교육공간 구성·활용]을 평가 지표로 결정 다) 최종 평가 영역 및 평가 지표
4.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간: 연중 방법 - 평가지표 달성을 위해 추진했던 세부 교육활동이나 사업 실적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분석 결과(정량) 및 분석 결과 관련 협의회 자료(정성) 등 5. 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학교조직진단시스템 결과와 조직진단 결과 기반 구성원 의견 수렴 최종 통합 조정, 상호 모순 점검, 누락 여부 확인 이상 유무 최종 확인 후 학교자체평가 평가보고서 내부결재(자체 보관) 6. 평가 결과 활용 학교평가 결과를 통해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 발전과 학생 성장을 위한 구체적, 지속적 후속 조치(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반영 사항)로 연결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학교홈페이지 및 정보공시로 공개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능동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문화 혁신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
이전글 | 2025학년도 3-4학년군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
---|---|
다음글 | 2025학년도 청주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조정 행정예고문(계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