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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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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작성자 임혜경 등록일 24.08.23 조회수 140
첨부파일

2024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추진 계획

덕성초등학교

목적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및 학생 성장 도모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발전적 학교 문화 조성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을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추진 근거

2024.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 기본계획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11, 12, 13

추진 방침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실행·평가·환류의 전 과정에 대한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방식 등을 학생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 조직진단 결과와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구성

당해연도 미래학교 효과성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학교자체평가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홈페이지(202412) 및 학교알리미(20254)에 공시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 및 구성

1.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 운영)

구분

직 위

성 명

역 할

위원장

교 감

서정기

󰋻학교자체평가 총괄

위원

부장교사

이강현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협의

󰋻학교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지표 및 문항 개발

󰋻학교교육 활동 실시 후 평가

󰋻학교조직진단 실시 및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2023년도 환류 방안 강구

위원

부장교사

김진숙

위원

부장교사

박기순

위원

부장교사

장정숙

위원

부장교사

정재찬

위원

부장교사

이용현

위원

부장교사

권용인

위원

행정실장

박기영

위원

학생

차현성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유와 학생자치 연계

위원

학부모

홍지희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유와 학부모자치 연계

세부 추진 계획

1. 평가 주기 및 기간

. 평가 주기: 1

. 평가 기간: 2024학년도(2024. 3. 1. ~ 2025. 2. 29.)

. 평가 시기: 2024. 12.

2. 평가 절차

절차

시기

내용

학교자체평가 교내 연수

2024. 3.

󰋻학교평가의 취지 및 의미 이해

󰋻평가 방법 및 수집 방법 안내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1차 학교조직진단

2024. 3.~4.

󰋻학교조직진단온라인시스템 1차 진단 및 결과 공유

󰋻학교자체평가 위원 구성

󰋻1차 학교조직진단 결과와 학교 교육과정을 자체 비교, 분석하여 평가영역과 평가지표 개발

󰋻학교자체평가계획 수립 및 홈페이지 탑재

학교교육활동 추진

연중

󰋻각 부서별(교과별학년별) 교육활동 추진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결과

등록

2024. 4.

󰋻2023. 학교자체평가 결과 등록(정보공시)

󰋻2024. 학교자체평가 계획 탑재(학교홈페이지)

2차 학교조직진단 및

학교자체평가 실시

2차 학교조직진단 및

자체평가실시: 12

󰋻2차 조직진단에 따른 학교자체평가 평가지표 근거 확보

(학교조직진단시스템 진단 진행, 평가 영역 및 지표별 결과자료 수집과 정리, 학교평가 토론회 실시)

학교평가시스템 입력 및

학교평가보고서 작성

2024. 12.

󰋻학교평가시스템 입력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내부 결재 후 자체 보관

학교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

2024. 12. ~ 2025. 2.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학교홈페이지 탑재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한 학교공동체 대토론회 개최

󰋻교육과정 운영 성찰 및 차기년도 교육계획 수립 반영

3. 평가 지표 선정

) 진단 영역별 결과(충북 학교자체평가 진단도구사이트 활용, 참여교직원: 48)

 

- 학교 운영 구조: 진단 결과 학교운영구조에서 예년의 교육과정을 반성하고 이를 후년 교육과정에 반영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교육공동체 비전 공유와 학교 교육목표 실현]을 평가 지표로 결정

- 리더십 및 행정지원: 교육공동체간 갈등을 중재하고 서로 공감하는 프로그램 등 운영의 필요성에 의해 [교육공동체 문화 증진과 갈등 중재]를 지표로 결정

- 설문 결과 본교 학생들의 가장 부족한 역량은 학생의 자기주도성으로 분석됨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성 신장을 위해 [학생 스스로의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을 지표로 결정

- 학년별 특색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운영되고 있어 이를 활용하여 학년별 교육목표에 다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평가 지표로 결정

-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으로 다양한 교육공간 구성 및 활용에 대한 실질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으로 예상됨. 교육공동체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며 문제점과 개선점 및 발전사항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기에 [교육공간 구성·활용]을 평가 지표로 결정

) 최종 평가 영역 및 평가 지표

평가 영역

평가 지표

담당

SWOT반영

학교 운영 구조

(학교 운영 혁신)

교육공동체 비전 공유와 학교 교육목표실현

연구

SO반영

리더십 및 행정 지원

(학교 운영 혁신)

교육공동체 문화 증진과 갈등 중재

교무

SO반영

학생의 교육적 성장

(교육 과정 혁신)

학생 스스로의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

담당

WO반영

교육 활동

(교육 과정 혁신)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담당

SW반영

교직원 문화

(공동체 문화 혁신)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공간 구성

담당

ST반영

4.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간: 연중

방법

- 평가지표 달성을 위해 추진했던 세부 교육활동이나 사업 실적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분석 결과(정량) 및 분석 결과 관련 협의회 자료(정성)

5. 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학교조직진단시스템 결과와 조직진단 결과 기반 구성원 의견 수렴

최종 통합 조정, 상호 모순 점검, 누락 여부 확인

이상 유무 최종 확인 후 학교자체평가 평가보고서 내부결재(자체 보관)

6. 평가 결과 활용

학교평가 결과를 통해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 발전과 학생 성장을 위한 구체적, 지속적 후속 조치(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반영 사항)로 연결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학교홈페이지 및 정보공시로 공개

기대 효과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능동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문화 혁신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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