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
,
폭탄
같은 우리 아이도
변할 수
있습니다.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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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아이가 유난히 반항적입니다. 무슨 말만 하면 소리를 지르고 주먹으로 벽을 치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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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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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학교, 친구관계 등에서 무언가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관심이나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은 아닐까요? 화가 난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경청하고 공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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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우리 아이를 진단해 보세요.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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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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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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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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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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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싫어하는 사람 앞에서도 그 사람의 험담을 늘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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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가 나면 물건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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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때 자기주장만 강하게 내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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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른 사람에게 혼날 때 말대꾸를 하거나 대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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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우 흥분했을 때 누군가를 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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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비조로 행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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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거짓 협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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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논쟁할 때 언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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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신을 궁지에 빠지게 한 사람을 알면 그 사람과 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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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른 사람을 해치고 싶어하는 충동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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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성향 강도>
26~27: 약간 있음, 28~29: 상당히 있음, 30점이상: 매우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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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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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 !
자신의 마음에 상처를 내는 일입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화를 내는 아이
자녀에 대한 방임, 학대 그리고 과잉보호는 모두 남을 배려할 줄 모르고 자기만 아는 아이로 만듭니다. 특히 과잉보호를 받으며 자란 아이는 성장기에 좌절을 견디는 힘을 기르지 못해 자기조절능력에 문제가 생겨 이유 없이 화를 내기 쉽습니다.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는 아이
정신건강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울감이나 감정기복이 심한 경우에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으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지고 있을 때 자주 나타납니다. 공격적 행동을 주변에서 학습하였거나 애정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좌절감이 심한 경우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와주세요.
☻ 분노 발생 원인을 찾아 환경을 바꿔주세요.
☻ 분노감정을 인정하고 심호흡을 하며 갈등을 조절하도록 도와주세요.
☻ 분노는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므로 휴식을 취하도록 해 주세요.
☻ 긍정적 분노조절 경험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 주세요.
☻ 아이가 분조조절을 어려워할 경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미디어 중독
,
치료
보다
예방
이 먼저입니다.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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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틈만 나면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게임을 질릴 때까지 하면 그만 두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그냥 내버려두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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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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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게임에 질린다면 다른 게임, 혹은 다른 콘텐츠를 찾게 됩니다. 컴퓨터의 빠른 화면과 자극적인 게임에 장시간 노출된다면 학습장애, 주집중력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적절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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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초기
(인터넷에 점점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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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서서히 일상생활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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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일상생활 장애, 금단 증상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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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 지각하거나 수업시간에 졸기도 한다.
□ 본인이 인터넷 과다의 문제를 어느 정도 인지한다.
□ 인터넷을 못하게 하면 짜증이나 화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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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 지각과 결석 등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가 발생한다.
□ 조금씩 성적이 하락하기 시작한다.
□ 거짓말을 하고 부모의 지갑이나 다른 사람의 지갑에 손을 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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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사용 조절 실패 반복으로 대부분 지쳐있다.
□ 학교생활을 거부, 기존 친구관계 경시, 무력감, 충동행동, 통제 불능
□ 돈 갈취, 성적이 큰 폭으로 하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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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계에서는
▸상담과 충분한 정보제공으로 쉽게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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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계에서는
▸자기조절력이 낮아진다.
▸수업집중에 어려움을 겪는다.
▸활동적인 놀이보다 PC만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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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계에서는
▸가족이나 주변으로부터 고립되어있을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되면 심각한 불안, 초조, 짜증, 분노 등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전문적인 치료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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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8회 정도의 상담과 대안활동 위주의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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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5회 정도의 상담이 필요하며, 자녀 스스로 과몰입의 문제점을 충분히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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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30회 이상의 상담이 필요하며, 병원 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부모의 특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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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나부터, 모두 함께 실천해요
☊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로 옮기고, 인터넷 휴(休)요일을 정하고 지켜요.
☊ 인터넷 사용시간은 강압적으로 통제하지 말고 자녀와 합의해서 정해요.
☊ 컴퓨터는 방과 후 할 일을 먼저 한 후에 사용하고 사용일지에 기록해요.
☊ 부모도 컴퓨터에 대해 알고 인터넷 사용에 모범을 보여요.
☊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은 칭찬해요.
☊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일관된 태도를 보여 주세요.
☊ 인터넷을 대신 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 활동을 찾아 함께 해요.
관심있게 살펴 보세요. 중독은 치료보다
예방
이
먼저
입니다.
또 다른 중독, 흡연 ․ 알코올 ․ 휴대폰 ․ 쇼핑
…
중독
은 습관이나 의지 부족의 문제가 아닙니다. 정신과 치료를 요하는
질환
입니다.
의사소통
,
마음
을 여는
열쇠
입니다.
나 -전달법( I - Message)
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나 -전달법( I - Message)
의 3가지 요소
1.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
사실
)
2.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영향
)
3. 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을 가지는가? (
느낌
)
You -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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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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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학교 끝나면 집으로 오지 않고
어디서 무얼 하다가 오는 거니?
도대체 정신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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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학교 끝나고 연락도 없이 집에 오지 않으면(사실
)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영향
)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봐 걱정되고 불안해(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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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전달법( I - Message)
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 (사실)
☊ 책상이 깨끗해져서 (영향)
☊ 내가 기분이 참 좋아 (느낌)
나눔․배려
,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
꿉니다.
나눔!
꼭 물질만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아는 사람은 아는 것을 가르쳐주고 가진 사람은 가진 것을 나눌 줄 아는 베품의 삶이 진정한 나눔입니다.
배려!
인격이 입는 옷입니다.
배려하는 사람은 적을 만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툰 배려는 상처를 남깁니다. 배려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배려의 기술은 역지사지를 바탕으로 합니다.
배려의 첫걸음, 관심입니다.
♡ 나누고 배려하는 마음은 ♡
‘하루 아침에, 저절로, 봉사 몇 시간’으로 길러지지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가정과 사회에서 보고 배우며 실천하여 얻어지는 ‘
소중한 가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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