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 연수자료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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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함현희 | 등록일 | 12.12.21 | 조회수 | 16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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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조절 , 폭탄 같은 우리 아이도 변할 수 있습니다.
우선! 우리 아이를 진단해 보세요.
분노 ! 자신의 마음에 상처를 내는 일입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화를 내는 아이 자녀에 대한 방임, 학대 그리고 과잉보호는 모두 남을 배려할 줄 모르고 자기만 아는 아이로 만듭니다. 특히 과잉보호를 받으며 자란 아이는 성장기에 좌절을 견디는 힘을 기르지 못해 자기조절능력에 문제가 생겨 이유 없이 화를 내기 쉽습니다.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는 아이 정신건강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울감이나 감정기복이 심한 경우에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으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지고 있을 때 자주 나타납니다. 공격적 행동을 주변에서 학습하였거나 애정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좌절감이 심한 경우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와주세요. ☻ 분노 발생 원인을 찾아 환경을 바꿔주세요. ☻ 분노감정을 인정하고 심호흡을 하며 갈등을 조절하도록 도와주세요. ☻ 분노는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므로 휴식을 취하도록 해 주세요. ☻ 긍정적 분노조절 경험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 주세요. ☻ 아이가 분조조절을 어려워할 경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미디어 중독 , 치료 보다 예방 이 먼저입니다.
우리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지금부터, 나부터, 모두 함께 실천해요 ☊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로 옮기고, 인터넷 휴(休)요일을 정하고 지켜요. ☊ 인터넷 사용시간은 강압적으로 통제하지 말고 자녀와 합의해서 정해요. ☊ 컴퓨터는 방과 후 할 일을 먼저 한 후에 사용하고 사용일지에 기록해요. ☊ 부모도 컴퓨터에 대해 알고 인터넷 사용에 모범을 보여요. ☊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은 칭찬해요. ☊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일관된 태도를 보여 주세요. ☊ 인터넷을 대신 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 활동을 찾아 함께 해요.
관심있게 살펴 보세요. 중독은 치료보다 예방 이 먼저 입니다. 또 다른 중독, 흡연 ․ 알코올 ․ 휴대폰 ․ 쇼핑 … 중독 은 습관이나 의지 부족의 문제가 아닙니다. 정신과 치료를 요하는 질환 입니다. 의사소통 , 마음 을 여는 열쇠 입니다. 나 -전달법( I - Message) 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나 -전달법( I - Message) 의 3가지 요소 1.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 사실 ) 2.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영향 ) 3. 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을 가지는가? ( 느낌 )
나 -전달법( I - Message) 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 (사실) ☊ 책상이 깨끗해져서 (영향) ☊ 내가 기분이 참 좋아 (느낌)
나눔․배려 ,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 꿉니다. 나눔! 꼭 물질만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아는 사람은 아는 것을 가르쳐주고 가진 사람은 가진 것을 나눌 줄 아는 베품의 삶이 진정한 나눔입니다.
배려! 인격이 입는 옷입니다. 배려하는 사람은 적을 만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툰 배려는 상처를 남깁니다. 배려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배려의 기술은 역지사지를 바탕으로 합니다. 배려의 첫걸음, 관심입니다.
♡ 나누고 배려하는 마음은 ♡ ‘하루 아침에, 저절로, 봉사 몇 시간’으로 길러지지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가정과 사회에서 보고 배우며 실천하여 얻어지는 ‘ 소중한 가치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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