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 AI 융합영재 여름캠프 운영 안내
작성자 덕벌초 등록일 23.07.13 조회수 201
첨부파일

 

2023. AI 융합영재 여름캠프 운영 계획

세상을 바꾸는 AI 여름캠프 (ACT World AI Change The World)

 

청주교육대학교 부설 AI융합영재교육원

1

목적

최근 Chat GPT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실생활 속 문제를 과목을 넘어선 융합적인 시각에서 해결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한 창의 융합 역량 강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도력, 자율적 탐구능력 신장

여름 캠프 운영을 통해 만들어진 커리큘럼, 수업, 활동을 일선 학교 인공지능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인공지능 교육 확산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여 융합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바른 인성 함양

체험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과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 부여 활동을 통해 리더십 배양

2

방침

충북지역 영재 학급이 설치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중 신청자를 중심으로 6개 반 운영

반 인원은 20명 이하 소그룹으로 편성하여 실습 중심의 캠프 운영

청주교육대학교 부설 AI융합영재교육원에서 자체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형태의 활동 중심 수업 진행

전공 교수 특강, 강사 선생님들의 전문적 세션 강의를 통해 AI 융합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탐구 능력 신장

여름캠프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폭넓은 시야를 키워주고, 민주시민의식 및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함

캠프는 3일 비합숙형으로 14차시 총 12차시 운영(1차시 기준 40)

청주교대 재학생 중 조교를 선발하여 생활 지도 및 프로젝트 협력 지도

3

세부추진 계획

캠프명: ACT World

AI Change The World의 줄임말로 전 지구적(World)으로 혁명적인 변화(Change)를 만들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AI)에 적극적으로 대응(ACT World)하는 충북지역 영재 학생들의 여름캠프라는 의미를 담음

일 시 : 2023. 8. 16. () ~ 8. 18. () 9:00 ~ 13:00

장 소 : 청주교육대학교 캠퍼스 일대

대 상 : 충북 초등 5, 6학년 총 100명 내외

우선선발) 충북 내 AI/SW 영재교육기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충북 내 초등학교 5, 6학년 희망 학생

대상자 모집

- 신청기간: 2023. 7. 17.()7. 20.()

- 신청 방법 : 담당교사 또는 학생개별로 선착순 접수 (사이트 접속)

https://forms.gle/66gCuwo6h8dKbpAV8

선정 학생은 교육장소로 개별 이동

4

교육일정 및 시간표

구분

일정

시수

활동내용

1일차

9:00 9:30

-

접수, 등록

9:30 10:50

2

입학식, 청주교육대학교 김동호 교수 특강

11:00 12:20

2

학급 편성 및 학급별 세션 강의

2일차

9:30 10:50

2

모둠 편성 및 ACT 융합 프로젝트 1

11:00 12:20

2

ACT 융합 프로젝트 2

3일차

9:30 10:50

2

ACT 융합 프로젝트 3

11:00 12:20

2

ACT 융합 프로젝트 발표회

12:20 12:50

-

시상 및 종업식

5

교육내용

순서

차시

내용

담당

비고

1

2

전체 특강 인공지능 시대의 기술과 인문의 만남

김동호

전체

2

2

세션 강의

인간 친화적 AI융합 프로젝트

김동호

반별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이터 기반 융합 프로젝트

김수현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머신러닝

김종완

노벨엔지니어링을 통한 이야기 속 문제해결

박지헌

로봇을 활용한 인공지능의 이해

백진희

아두이노를 활용한 AI융합 프로젝트

신용수

3

6

ACT 융합 프로젝트

전 교사

팀별

4

2

ACT 융합 프로젝트 발표회

전 교사

반별/전체

세션강의 1 - 지도 강사: 김동호

- 세션 강의 주제: 인간 친화적 AI융합 프로젝트

- 프로젝트 내용

요소

내용

인공지능 활용

GPT, 인식, 학습 (엔트리, 엠블럭, 머신러닝 for 키즈, 엔비디어, 티처블 머신 등), 음성출력 tts, 기계번역

인식 : 이미지(동영상)인식 - 객체인식, 그림설명, 음성인식, 텍스트인식

학습 : 이미지 분류

피지컬컴퓨팅

마이크로비트, 비트뮤직, 메이키메이키, 알버트, 비트브릭, 터틀, 햄스터, 오조봇, 카이봇, 할로코드, 텔로 드론 등 다양한 교구 활용

인문학적 요소

깊은 생각, 질문이나 호기심, 놀이학습, 감성, 예술

활동 방법

1

다양한 교구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인간 친화적 AI 융합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구현

2

팀당 3~5명의 학생으로 구성하며, 팀원 구성은 자율적으로 구성

3

팀 활동은 프로젝트 기획부터 설계, 구현, 발표까지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며, 교사는 안내자 역할만 담당

세션 강의 2 - 지도 강사: 김수현

- 세션 강의 주제: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이터 기반 융합 프로젝트

- 프로젝트 내용

- 목표: 주변에 있는 문제 상황을 데이터를 통해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 속성을 파악하여 인공지능으로 문제를 해결

- 과정: 체인지 메이킹 단계에 따른 데이터 기반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

순서

프로젝트 과정

1.문제발견하기

주변에서부터 세계적인 상황까지 자신이 연결되어 있는 공동체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

2.해결책 찾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찾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아이디어를 수렴한 후, 구체적 실행 계획인 액션 플랜(알고리즘 등 포함)을 제작

3.실행하기

해결책을 찾기 위한 아이디어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구체화

4.퍼뜨리기

발표회를 준비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준비 및 체인지메이킹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고, 자신이 속한 팀의 해결한 문제를 더 확장하거나 다른 팀의 문제를 확장하는 자기 성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를 형성

- 조별 구성 및 운영 방법

활동 방법

1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ocioscientific Issues, SSI)으로부터 주제 선정을 하여 주제 따라 4~5명으로 조를 편성

2

조별 활동은 프로젝트 기획부터 설계, 구현, 발표를 교사가 제시한 워크시트를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구성

세션 강의 3 - 지도 강사: 김종완

- 세션 강의 주제: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머신러닝

- 프로젝트 내용

차시

프로젝트 내용

비고

1

ㆍ머신러닝 이해하기

강의 및 실습

2

ㆍ누구나 할 수 있는 머신러닝

강의 및 실습

3

ㆍ머신러닝 아이디어 구상

팀 프로젝트

4

ㆍ머신러닝 설계하기

5

ㆍ머신러닝 학습 및 구현하기

팀 프로젝트

6

ㆍ머신러닝 활용하기

필요 도구

기타

1

ㆍ태블릿 PC, 노트북

2

ㆍ머신러닝포키즈, 티쳐블머신

세션 강의 4 - 지도 강사: 박지헌

- 세션 강의 주제: Novel Engineering을 통한 이야기 속 문제해결

- 프로젝트 내용

차시

프로젝트 내용

비고

1

ㆍ메뚜기 경주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2

3

Novel Engineering 사례 연구하기

강의 및 실습

4

Novel Engineering 문제해결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5

6

필요 도구

기타

1

SPIKE PRIME

2

ㆍ태블릿, PC, 노트북

세션 강의 5 - 지도 강사: 백진희

- 세션 강의 주제: 로봇을 활용한 인공지능의 기술 탐색

- 프로젝트 내용

차시

프로젝트 내용

비고

1

ㆍ휴머노이드 로봇의 이해와 로봇 윤리

강의

2

ㆍ알파미니 액션 기능 및 나만의 동작 만들기

실습

3

ㆍ변수와 함수를 추가한 동작 만들기

4

ㆍ음성 및 자이로센서를 활용하여 로봇 제어하기

팀 프로젝트

5

ㆍ이미지 인식 기능과 거리센서 활용 로봇 제어하기

6

ㆍ로봇과 함께하는 스마트 시티 구현하기

필요 도구

기타

1

ㆍ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 알파미니

2

ㆍ햄스터 로봇

3

ㆍ태블릿 PC, 노트북

세션 강의 6 - 지도 강사: 신용수

- 세션 강의 주제: 로봇을 활용한 인공지능의 기술 탐색

- 프로젝트 내용

차시

프로젝트 내용

비고

1

Arduino와 놀자

강의 및 실습

2

ㆍ가로등 내 손에 달려있다.

강의 및 실습

3

ㆍ마을, 도시, 국가를 제어하는 AI 시스템 1

팀 프로젝트

4

ㆍ마을, 도시, 국가를 제어하는 AI 시스템 2

5

AI로 구현하는 Physical computing Game 1

팀 프로젝트

6

AI로 구현하는 Physical computing Game 2

필요 도구

기타

1

Arduino Uno, 브레드보드 400홀 이상

USB A-B Cable

2

LED(5, , , , , 투명 등)

3

ㆍ가변저항(10), 황화카드뮴(Cds), 점퍼선

ACT 융합 프로젝트

- 세션 별 3~5명으로 한 팀 구성

세션 주제에 따라 팀 별 프로젝트 과제 제시

팀 내에서 역할을 나누어 협력하여 프로젝트 수행

성과물을 발표 자료로 제작

ACT 융합 프로젝트 발표회

팀별 부스 전시

팀원을 전시, 탐방으로 각각 나누어 활동

6

프로그램 운영 및 지도 교사 명단

교사명

소속

직위

내용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원장, 교수

전체 특강, 세션 강의, 조별 프로젝트 지도

김수현

청원고등학교

교사

세션 강의, 조별 프로젝트 지도

김종완

구룡초등학교

교사

세션 강의, 조별 프로젝트 지도

박지헌

충주남성초등학교

교사

세션 강의, 조별 프로젝트 지도

백진희

보은교육지원청

교사

세션 강의, 조별 프로젝트 지도

신용수

용머리초등학교

교사

세션 강의, 조별 프로젝트 지도

7

기대효과

실생활 문제에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시각과 관심 배양

캠프 교육활동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인식 확산

다양한 학습, 활동, 체험을 통해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역량 강화

실생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체험과 배움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적인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계속적인 탐구의지 함양

리더십 교육을 통하여 민주시민의식 및 바른 인성을 함양


이전글 2023. 여름방학 중 도서관 개방 시간 안내
다음글 2023. 문화예술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