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인성요소를 넣어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한 수업방법
작성자 류상희 등록일 11.10.27 조회수 155

수업에서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하고 거기에 창의인성요소까지 함께 하는 것을 계획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질의 내용 또한 일반 수업에서 창의인성요소를 넣어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하여 수업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을까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우리학교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다중지능을 찾고 그에 맞는 활동을 전개하면서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가 잘 녹아있는 수업을 진행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것이 우리학교의 시범학교 운영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수업활동에서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가 있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구분을 하지 않았을 뿐이지요. 모둠을 구성하여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협동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으며 모둠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들을 기록하는 활동이 브레인라이팅, 다양한 의견을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창의인성요소가 가미된 수업이라고 특별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를 알고 그것에 맞는 활동을 의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수업내용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하고 활동하는 것이 창의인성요소를 가미한 수업과정입니다.

질의를 하신 김현선생님께서도 많은 수업활동을 그렇게 전개하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수업에서 조금만 더 의도적인 노력을 하신다면 창의인성요소가 들어간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을 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참관소감 올립니다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