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2-6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정보수행평가를 위한 게시판입니다.
토론 정보
주제 어나니머스는 정의로운가?
기간 18.04.24 ~ 18.04.30
내용 해커들은 자신의 실력을 자랑하고 더 많은 지지를 얻고자 ‘정의’라는 명분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그러한 해커들을 정의와 윤리를 지키는 수호꾼으로 바라보며 홍길동이나 배트맨과 같은 영웅 캐릭터에 투영시키기도 합니다. 대표 해커집단인 어나니머스의 행적과 그 영향력을 살펴보고 자신의 의견을 찬반을 통해 표현해봅시다.
[반대] 사회의 악 어나니머스
작성자 신강원 등록일 18.04.25 조회수 8


 어나니머스는 사회의 악일까? 저의 생각은 그렇다 입니다. 어나니머스는 국가 조직이 아닌 개인들이 모여서 만든 해킹 집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집단은 통제가 어렵게 됩니다. 그들이 만약 불순한 마음을 가지고 민간인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해두면 안됩니다. 그리고 어나니머스는 그들만이 정보를 가지고 그들만이 정보를 공개합니다. 이러한 권력을 아무런 과정 없이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것은 단순히 해킹을 하는 이기적인 집단이 가끔의 선처를 베푸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어나니머스의 목적이 현재는 다수의 목적과 비슷한 것은 분명하지만, 그들의 목적과 다수의 목적이 다르게 된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울 것이고 힘없는 다수들은 그들의 권력에 휘둘리는 존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나니머스를 사칭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청소년입니다. 어느 중학생이 어나니머스가 멋있어서 그들을 사칭하고 타 사이트를 해킹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 학생들처럼 어나니머스가 단지 정의로워 보이는 이유로 그들을 사칭하고 정당하지 못한 해킹을 하는 것은 중학생의 잘못도 있지만 어나니머스의 잘못도 없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어나니머스 동료 중 한명이 IS에 붙잡히는 일이 있었는데 그때 어나니머스의 대처는 그들의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협박을 하였습니다. 이에 IS는 민간인들과 함께 그들의 동료를 풀어주긴 했으나 그들에게 자신들의 정보를 공개하면 관련 민간인을 죽이겠다며 협박 하였습니다. 이처럼 어나니머스의 보복행위는 또 다른 보복을 낳게 됩니다.

이처럼 어나니머스는 다수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존재이고, 그들이 개인이라는 점은 감정에 잘 휘둘리고 이성적으로 생각해야하는 일을 감정적으로 하게 되면 사회의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민간인들에게 해가 되는 존재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그들은 단순한 해킹 집단이 아닌 IS와 같은 사회의 악이 되는 존재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어나니머스는 사회의 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글 어나니머스는 정의롭지 않다.(2606 김승용)
다음글 어나니머스는 정의로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