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이란?
2.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빠지게 되는 이유 (1) 관계 욕구 : 게임을 통해서 맺어진 특별한 관계를 추구하려는 경향 (2) 지위향상 욕구 : 게임 속에 존재하는 레벨(등급)을 높여 지위향상 욕구를 충족하려 함 (3) 오락 욕구 : 게임을 하며 쾌감을 느끼게 되고 그 느낌을 계속 추구하게 됨 (4) 한탕주의 욕구 : 게임을 하며 사이버 머니, 아이템 등을 모아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이 생김 (5) 현실도피 : 현실의 나와는 전혀 다른 캐릭터를 가상공간 속에 만들어 대리만족을 하게 됨 (6) 시간 때우기 : 빈 시간이나 공부시간 등 시간을 때우는 수단으로 사용함 3.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유형 (1) 정보검색중독 : 정보 수집 자체에 집착해서 강박적으로 웹사이트나 자료를 검색 (2) 게임중독 : 게임에 접속하여 자기 통제력을 잃고 병적으로 집착 (3) 채팅중독 : 문자나 대화에 과도하게 집착, 심각한 정신적, 육체적, 금전적 지장을 받는 상태 (4) 음란물중독 : 섹스나 포르노 등의 인터넷사이트 등을 강박적으로 계속 드나드는 상태 (5) 기타 : 온라인도박중독, 쇼핑중독 등 4. 스마트폰 중독의 부정적 영향 (1) 블루라이트 : 수면유도 호르몬(멜라토닌)분비를 억제하여 수면장애 유발, 수면장애로 집중력 저하, 성적하락, 자신감 상실 등 (2) 디지털 격리 증후군 : 스마트폰 소통(SNS)은 자유로우나 실제 만남은 어색한 경우 인간관계의 부자연스러움으로 조직생활 적응 어려움(회사 생활 적응 어려움) (3) 팝콘브레인 : 현실에 무감각해지며 주의력이 크게 떨어짐. 팝콘같은 강한 자극에만 반응함. (4) 거북목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 : 목뒤가 찌릿해지며 목뼈가 휘고, 손과 손목이 자주 저림. (5) 스트레스 증후군 : SNS에 피로감 또는 부담감을 느낌(남학생59%, 여학생67.5%) (6) 스마트폰의 과다한 사용은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5. 자녀 인터넷 사용 가이드 (1) 자녀의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을 격려합니다. (2) 인터넷 사용을 일방적으로 통제하기보다는 자녀와 협의합니다. (3) 부모도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녀와의 접촉 기회를 자주 가집니다. (4) 자녀의 인터넷 사용 환경을 자주 체크하고 개선사항을 살펴봅니다. (5) 평소 자녀의 생각이나 고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대화합니다. (6) 인터넷 이외의 자녀의 흥미나 관심사에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7)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가족과 학습에 지장이 생길 경우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습니다.
6. 자녀 스마트폰 사용 가이드 (1)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해야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 (2) 스마트폰을 끌 때에는 반드시 자녀 스스로 끌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3) 자녀와 스마트폰 과다사용의 유해성에 대해 의견을 나눕니다. (4) 스마트폰을 건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을 설치합니다. (5) 자녀가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지 관심을 갖습니다. (6) 평소 자녀의 학교생활과 친구관계는 어떤지, 최근에 느끼고 있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는 무엇인지, 마음 상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7) 스마트폰 사용 이외에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나 취미를 즐깁니다. 7. 자녀의 사이버․언어폭력 예방 가이드 (1) 건전하게 사이버공간을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2)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3) 글을 쓸 때는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사이버공간에서 욕설이나 악플을 보면 즉시 차단하도록 합니다. (5) 피해자의 아픔을 공감하고, 이해하려 노력하도록 합니다. (6) 사이버공간에서 친구를 따돌리거나 협박하지 않도록 합니다. (7) 원하지 않는 메일이나 쪽지, 메신저 등에는 답변하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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