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학부모용)2015학년도 학교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설문 |
---|---|
기간 | 14.12.08~14.12.24 |
내용 | 학부모용입니다. |
참여인원 | 82명 |
1. 부모님께서는 현재 맞벌이를 하고 계십니까?
● 예
(67명: 81.7%)
● 아니오
(40명: 48.8%)
2. 본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할 영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기초학력제고
(22명: 26.8%)
● 독서습관의 형성
(26명: 31.7%)
● 기본생활습관
(21명: 25.6%)
● 창의인성
(33명: 40.2%)
● 특기신장
(3명: 3.7%)
● 건강교육
(2명: 2.4%)
3. (자녀가 1~2학년인 경우에만)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을 적용하여 교과시수를 20% 증감할 수 있습니다. 시수 증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과에 모두 표시하세요. (선택 제한 개수 : 7개)
● 모든 교과
(21명: 25.6%)
● 국어
(19명: 23.2%)
● 바른생활
(20명: 24.4%)
● 수학
(19명: 23.2%)
● 슬기로운생활
(14명: 17.1%)
● 즐거운생활
(21명: 25.6%)
● 없다
(7명: 8.5%)
4. (자녀가 3~6학년인 경우에만)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을 적용하여 교과시수를 20% 증감할 수 있습니다. 시수 증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과에 모두 표시하세요. (선택 제한 개수 : 12개)
● 모든 교과
(21명: 25.6%)
● 국어
(21명: 25.6%)
● 도덕
(5명: 6.1%)
● 사회
(10명: 12.2%)
● 수학
(22명: 26.8%)
● 과학
(19명: 23.2%)
● 실과
(6명: 7.3%)
● 체육
(20명: 24.4%)
● 음악
(12명: 14.6%)
● 미술
(15명: 18.3%)
● 영어
(28명: 34.1%)
● 없다
(5명: 6.1%)
5. 3학년 이상에서 실시되는 교과전담제는 어느 교과가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선택 제한 개수 : 3개)
● 국어
(24명: 29.3%)
● 도덕
(5명: 6.1%)
● 사회
(8명: 9.8%)
● 수학
(34명: 41.5%)
● 과학
(16명: 19.5%)
● 실과
(0명: 0%)
● 체육
(38명: 46.3%)
● 음악
(42명: 51.2%)
● 미술
(33명: 40.2%)
● 영어
(83명: 101.2%)
● 없다
(1명: 1.2%)
6. 학업성취도평가는 몇 번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월별 1회
(4명: 4.9%)
● 연 2회(학기말)
(49명: 59.8%)
● 연 4회(중간, 기말)
(45명: 54.9%)
● 실시하지 않는다.
(9명: 11%)
● 기타
(0명: 0%)
7.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가정으로 통지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현행대로 본인의 성취점수와 교과별 학년평균점수를 통지한다.
(87명: 106.1%)
● 성취율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성취수준(우수, 보통, 기초, 기초미달 등)으로 통지한다.
(17명: 20.7%)
● 기타
(3명: 3.7%)
8. 학생의 학교생활 및 학습발달상황을 파악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을 두 가지만 골라 주세요. (선택 제한 개수 : 2개)
● 통지표
(62명: 75.6%)
● 담임과의 대면상담
(62명: 75.6%)
● 학부모공개수업 관찰
(44명: 53.7%)
● 전화상담
(17명: 20.7%)
● 기타
(5명: 6.1%)
9.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관련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사의 수업공개는 몇 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연 1회
(68명: 82.9%)
● 연 2회(학기별 1회)
(33명: 40.2%)
● 기타
(6명: 7.3%)
10.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자율 활동(적응, 자치, 행사, 특색활동), 동아리 활동(학술, 문화예술, 스포츠, 실습, 청소년단체), 봉사 활동(교내봉사, 지역사회봉사, 자연환경 보호, 캠페인), 진로 활동(자기이해, 진로정보 탐색, 진로계획, 진로체험) 등으로 구성됩니다.
2014학년도 창의적 체험활동 중 귀 자녀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자율활동
(17명: 20.7%)
● 동아리활동
(48명: 58.5%)
● 봉사활동
(18명: 22%)
● 진로활동
(24명: 29.3%)
11.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 활동)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주 1시간씩 4회로 나누어
(67명: 81.7%)
● 격주 2시간씩 2회로
(28명: 34.1%)
● 월 1회 4시간 연속으로
(12명: 14.6%)
12.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운영되기를 원하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 한자교육
(4명: 4.9%)
● 진로 정보교육
(25명: 30.5%)
● 학교폭력예방교육
(13명: 15.9%)
● 다문화이해교육
(1명: 1.2%)
● 독서교육
(25명: 30.5%)
● 독도교육
(0명: 0%)
● 문화예술교육
(15명: 18.3%)
● 성 보건교육
(14명: 17.1%)
● 안전교육
(8명: 9.8%)
● 생태감성교육
(2명: 2.4%)
● 기타
(0명: 0%)
13. 다올찬 한마음 큰잔치(운동회)는 어느 요일에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까?
● 올해처럼 5월 1일(근로자의 날)
(59명: 72%)
● 주중에
(27명: 32.9%)
● 토요일
(21명: 25.6%)
● 기타
(0명: 0%)
14. 큰터 큰꿈 학습발표회는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올해처럼 학습발표회(1,3,5학년)와 작품전시회(2,4,6학년) 실시
(67명: 81.7%)
● 학습발표회(1부:저학년, 2부:고학년)와 작품전시회를 전체 실시
(9명: 11%)
● 학습발표회와 작품전시회(전학년)를 격년제로 번갈아 실시
(14명: 17.1%)
● 학습발표회만 전학년 대상으로 매년 실시
(12명: 14.6%)
● 기타
(5명: 6.1%)
15. 학교교육활동 중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행사는 무엇입니까?
● 학습발표회
(8명: 9.8%)
● 수학여행
(1명: 1.2%)
● 수련활동
(9명: 11%)
● 현장체험학습
(79명: 96.3%)
● 운동회
(9명: 11%)
● 기타
(1명: 1.2%)
16. 우리학교 다우리반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십니까?
● 매우 그렇다
(15명: 18.3%)
● 그렇다
(38명: 46.3%)
● 보통이다
(38명: 46.3%)
● 그렇지 않다
(11명: 13.4%)
● 전혀 그렇지 않다
(5명: 6.1%)
17. 자녀가 다른 나라의 문화와 풍습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매우 그렇다
(28명: 34.1%)
● 그렇다
(59명: 72%)
● 보통이다
(19명: 23.2%)
● 그렇지 않다
(1명: 1.2%)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18. 다문화 가정과 교류할 기회가 생긴다면 참여하고 싶습니까?
● 매우 그렇다
(16명: 19.5%)
● 그렇다
(47명: 57.3%)
● 보통이다
(38명: 46.3%)
● 그렇지 않다
(5명: 6.1%)
● 전혀 그렇지 않다
(1명: 1.2%)
19. 현장체험학습은 몇 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한 학기에 한 번
(44명: 53.7%)
● 한 학기에 두 번
(26명: 31.7%)
● 교육 활동상 필요할 때마다
(37명: 45.1%)
20.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장소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적당한 주제는 무엇인가요?
● 도시문화체험
(7명: 8.5%)
● 자연생태체험
(29명: 35.4%)
● 역사문화탐방
(28명: 34.1%)
● 과학탐구
(8명: 9.8%)
● 진로직업체험
(24명: 29.3%)
● 봉사활동
(7명: 8.5%)
● 나라사랑
(3명: 3.7%)
● 기타
(1명: 1.2%)
21. 수련활동과 수학여행의 일정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5학년 수학여행(1박 2일), 6학년 수련활동(1박 2일)
(52명: 63.4%)
● 5학년 수학여행(2박 3일), 6학년 수련활동(2박 3일)
(51명: 62.2%)
● 기타
(4명: 4.9%)
22. 수련활동과 수학여행을 어떻게 실시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 올해처럼 학년 전체 대규모 수학여행, 수련활동
(29명: 35.4%)
● 안전사고 대비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수련활동
(76명: 92.7%)
● 기타
(2명: 2.4%)
23. 우리 자녀의 학교생활 중 가장 큰 걱정거리는 무엇입니까?
● 학교폭력
(26명: 31.7%)
● 친구관계
(61명: 74.4%)
● 건강
(4명: 4.9%)
● 성격이나 버릇
(11명: 13.4%)
● 성적
(2명: 2.4%)
● 기타
(3명: 3.7%)
24. 자녀가 학교에서 정한 생활규정을 어겼을 때 어떻게 처리했으면 좋겠습니까?
● 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8명: 9.8%)
● 부모에게 알려 가정에서 지도하게 한다.
(13명: 15.9%)
●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처리한다.
(4명: 4.9%)
● 선생님이 가정에 알려주고 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79명: 96.3%)
● 기타
(3명: 3.7%)
25. 자녀가 학교에서 옳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따라야 할 규정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일정한 시간 동안 봉사활동을 한다.
(74명: 90.2%)
● 정해진 곳에 격리하여 반성문을 쓴다.
(13명: 15.9%)
● 부모님과 함께 동일한 사건의 발생을 예방한다는 서약서를 작성한다.
(17명: 20.7%)
● 기타 의견
(3명: 3.7%)
26.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과프로그램(학력튼튼), 특기적성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이 방과후학교에 자녀가 참여하기를 바라십니까?
● 반드시 참여시키겠다.
(8명: 9.8%)
● 자녀가 원하면 참여시키겠다.
(93명: 113.4%)
● 모르겠다.
(4명: 4.9%)
● 학원 등 사교육기관에 보내겠다.
(0명: 0%)
● 기타
(2명: 2.4%)
27. 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후학교에 자녀가 참여하기를 바라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의 교과
(8명: 9.8%)
● 축구, 육상 등의 체육
(21명: 25.6%)
● 음악, 미술의 예능 분야
(40명: 48.8%)
● 관찰, 실험 등의 과학탐구 분야
(35명: 42.7%)
● 기타
(3명: 3.7%)
28. 방과후학교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학교에서 하니까 안전해서
(15명: 18.3%)
● 학교 프로그램이 다양해서
(37명: 45.1%)
● 수업이 재미있어서
(8명: 9.8%)
● 학원보다 저렴해서
(11명: 13.4%)
● 기타
(10명: 12.2%)
29. 방과후학교 운영 중 가장 중점이 되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안전한 학생관리
(30명: 36.6%)
● 다양한 프로그램
(36명: 43.9%)
● 수업의 질 향상
(38명: 46.3%)
● 저렴한 수업료
(1명: 1.2%)
● 저소득층 지원
(2명: 2.4%)
● 기타
(0명: 0%)
30. 가정과 학교와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가정통신문
(52명: 63.4%)
● 학교홈페이지
(9명: 11%)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18명: 22%)
● 문자서비스
(27명: 32.9%)
● 기타
(1명: 1.2%)
31. 녹색어머니회(교통지도), 도서실사서도우미 등의 학부모 봉사활동에 기회가 된다면 참여하실 생각이 있으십니까?
● 참여하겠다.
(53명: 64.6%)
● 참여하지 않겠다.
(15명: 18.3%)
● 모르겠다.
(39명: 47.6%)
32. 학부모 대상 학교교육과정 설명회는 언제 실시하면 좋겠습니까?
● 오전
(43명: 52.4%)
● 오후
(23명: 28%)
● 저녁시간
(37명: 45.1%)
● 기타
(4명: 4.9%)
33. 학교문집 발간에 대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매년 발간한다.
(62명: 75.6%)
● 학교홈페이지 탑재로 대체한다.
(42명: 51.2%)
● 기타
(3명: 3.7%)
34. 학기 중 학교장재량휴업을 실시한다면 언제 며칠간을 희망하십니까?
희망 기간, 희망 일수(희망하지 않을시 기재 생략)
35. 학기 중 단기방학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 희망 여부를 선택해주세요.
● 희망함
(50명: 61%)
● 희망하지 않음
(57명: 69.5%)
36. 학기 중 단기방학 실시를 희망하는 경우 어떤 형식으로 하는 것을 원하시나요?(6번 문항에서 희망함을 선택한 분만 답해주세요.)
● 월별 단기방학형 : 월별로 학교교육활동 또는 휴업일을 1~2일 배분하여 가정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주기적으로 할 수 있음
(6명: 7.3%)
● 봄 가을 단기방학형 : 1,2학기로 구분된 현재의 학기제는 유지하되 계절별 휴가 등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봄, 가을에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음
(26명: 31.7%)
● 2월 등교기간 최소화형 : 2월 등교기간을 종업식 또는 졸업식만 하고 2월 등교를 최소화 함
(14명: 17.1%)
● 혼합형 : 월별 또는 분기별 휴업일 등을 혼합하여 운영
(11명: 13.4%)
37. 기타 학교 운영에 대해 건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