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 공동체 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한
다문화 감수성 함양

영역
  • 다문화이해교육
기간
  • 2011년 03월 01일 ~ 2013년 02월 28일
대상
  • 대소초등학교 전교생, 학부모, 교사
필요성
  • - 다원화된 사회에서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할 수 있는 민주적 다문화인 양성
  • - 다문화학생의 지속적 증가로 사회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필요
목적
  • - 타(他)문화에 대한 편견 해소를 통해 다양성을 이해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 - 다문화친화적 교육환경 구축을 통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및 학부모의 사회적응력 신장
운영 과제
과제1 : 다문화 친화적 교육체제 구축
  •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한 교원 및 학부모 연수 실시
  • 다문화 유관기관과 교육협력 체제 구축
  • 교과교육을 통한 다문화 이해교육 실시
  •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맞춤식 교육지원 프로그램 운영
과제2 :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 함양
  • 학교행사를 통한 다문화이해 체험활동 전개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 실시
  • 다문화가정을 위한 ‘너울가지 형성 프로그램’운영
  • 교육공동체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문화 체험 실시
기대효과
  • - 다문화 이해 체험활동 전개로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신장 및  감수성 함양
  • - 교육협력체제 구축 및 지원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효율적 다문화교육전개
  •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능력 및 학교생활적응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