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교사용)2015학년도 학교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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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14.12.08~14.12.24 |
내용 | 교사용입니다. |
참여인원 | 43명 |
1. 본인의 성별은?
● 남
(17명: 39.5%)
● 여
(32명: 74.4%)
2. 본인의 나이는?
● 20대(20~29)
(8명: 18.6%)
● 30대(30~39)
(21명: 48.8%)
● 40대(40~49)
(14명: 32.6%)
● 50대(50~59)
(5명: 11.6%)
● 60대(60세 이상)
(1명: 2.3%)
3. 교육 총경력은?
● 5년 이하
(15명: 34.9%)
● 6~10년
(10명: 23.3%)
● 11~15년
(10명: 23.3%)
● 16~20년
(5명: 11.6%)
● 21~25년
(3명: 7%)
● 26년 이상
(6명: 14%)
4. 2014학년도 본교의 교육목표 설정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만족
(29명: 67.4%)
● 만족
(19명: 44.2%)
● 보통
(1명: 2.3%)
● 불만족
(0명: 0%)
● 매우 불만족
(0명: 0%)
5. 2014학년도 전반적인 학교교육과정 운영 결과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매우 성공적이다
(25명: 58.1%)
● 성공적이다
(17명: 39.5%)
● 보통이다
(7명: 16.3%)
● 잘못되었다
(0명: 0%)
● 매우 잘못되었다
(0명: 0%)
6. 교과를 증배하여 편성 운영할 경우 어떤 기준을 원하십니까?
● 기초 기본 교과군 강화(국,수,사,과 중심)
(20명: 46.5%)
● 예술 체육 교과군 강화(체,음,미 중심)
(20명: 46.5%)
● 영어 교육 강화(영어)
(0명: 0%)
● 인성 교육 강화(도덕)
(9명: 20.9%)
7. 3학년 이상에서 실시되는 교과전담제는 어느 교과가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국어
(0명: 0%)
● 도덕
(0명: 0%)
● 사회
(0명: 0%)
● 수학
(0명: 0%)
● 과학
(1명: 2.3%)
● 실과
(0명: 0%)
● 체육
(17명: 39.5%)
● 음악
(3명: 7%)
● 미술
(0명: 0%)
● 영어
(28명: 65.1%)
● 없다
(0명: 0%)
8. 학업성취도평가는 몇 번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 월별 1회
(0명: 0%)
● 연 2회(학기말)
(30명: 69.8%)
● 연 4회(중간, 기말)
(17명: 39.5%)
● 실시하지 않는다
(2명: 4.7%)
● 기타
(0명: 0%)
9.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가정으로 통지할 때 어떤 형식으로 통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 현행대로 본인의 성취점수와 교과별 학년평균점수를 통지한다.
(33명: 76.7%)
● 성취율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성취수준(우수, 보통, 기초, 기초미달 등)으로 통지한다.
(15명: 34.9%)
● 기타
(1명: 2.3%)
10. 학생 지도시 특히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는 영역이 있다면 어느 영역입니까?
● 기초학력 제고
(12명: 27.9%)
● 독서 습관의 형성
(6명: 14%)
● 기본 생활 습관
(27명: 62.8%)
● 창의 인성 및 특기 신장
(4명: 9.3%)
11. 창의적체험활동 영역 중에서 가장 강조하여 지도되어야 할 영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자율활동(적응, 자치, 행사, 창의적 특색활동)
(15명: 34.9%)
● 동아리활동(학술, 문예, 스포츠, 실습노작, 청소년단체활동 등)
(26명: 60.5%)
● 봉사활동(교내, 지역사회봉사, 자연환경보호, 캠페인활동 등)
(0명: 0%)
● 진로활동(자기이해, 진로정보 탐색, 진로계획 등)
(8명: 18.6%)
● 기타 의견
(0명: 0%)
12. 창의적체험활동(창의적 특색활동)시간에 학급에서 지도하고 싶은 내용은 무엇입니까?
● 한자교육
(3명: 7%)
● 진로 정보교육
(4명: 9.3%)
● 학교폭력예방교육
(3명: 7%)
● 다문화이해교육
(0명: 0%)
● 독서교육
(19명: 44.2%)
● 독도교육
(0명: 0%)
● 문화예술교육
(12명: 27.9%)
● 성 보건교육
(2명: 4.7%)
● 안전교육
(5명: 11.6%)
● 생태감성교육
(1명: 2.3%)
● 기타
(0명: 0%)
13. 다문화 예비학교(다우리반) 운영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습니까?
● 매우 그렇다
(29명: 67.4%)
● 그렇다
(12명: 27.9%)
● 보통이다
(8명: 18.6%)
● 그렇지 않다
(0명: 0%)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14. 선생님의 학급이 다우리반 학생과 통합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부담이 된다
(1명: 2.3%)
● 약간 부담이 된다
(16명: 37.2%)
● 보통이다
(9명: 20.9%)
● 그렇지 않다
(9명: 20.9%)
● 전혀 그렇지 않다
(14명: 32.6%)
15. 우리학교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은 무엇입니까?(복수응답 가능) (선택 제한 개수 : 6개)
● 다문화이해 환경조성
(21명: 48.8%)
● 다문화이해 수업-교과, 창체
(10명: 23.3%)
● 다문화교육 교원 전문성 신장
(6명: 14%)
● 다문화 프로그램-동아리, 체험학습
(12명: 27.9%)
● 다문화와 일반학생의 결연을 통한 교류
(22명: 51.2%)
● 다문화학생 학력향상 멘토링
(15명: 34.9%)
16.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의 현행 학년군별 운영 방식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만족
(17명: 39.5%)
● 만족
(21명: 48.8%)
● 보통
(4명: 9.3%)
● 불만족
(4명: 9.3%)
● 매우 불만족
(3명: 7%)
17. 동아리 시간은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좋습니까?
● 주 1시간씩
(13명: 30.2%)
● 격주 2시간씩
(30명: 69.8%)
● 월 1회 4시간 연속으로
(6명: 14%)
18. 다올한 한마음 큰잔치(운동회)는 어느 요일에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까?
● 올해처럼 5월 1일(근로자의 날)
(29명: 67.4%)
● 주중에
(19명: 44.2%)
● 토요일
(0명: 0%)
● 기타
(1명: 2.3%)
19. 큰터 큰꿈 학습발표회는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올해처럼 학습발표회(1,3,5학년)와 작품전시회(2,4,6학년) 실시
(27명: 62.8%)
● 학습발표회(1부:저학년, 2부:고학년)와 작품전시회를 전체 실시
(0명: 0%)
● 학습발표회와 작품전시회(전학년)를 격년제로 번갈아 실시
(12명: 27.9%)
● 학습발표회만 전학년 대상으로 매년 실시
(5명: 11.6%)
● 기타
(5명: 11.6%)
20. 현장체험학습은 몇 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한 학기에 한 번
(33명: 76.7%)
● 한 학기에 두 번
(10명: 23.3%)
● 필요할 때마다
(6명: 14%)
21. 현장체험학습 장소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적당한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도시문화체험
(7명: 16.3%)
● 자연생태체험
(14명: 32.6%)
● 역사문화탐방
(20명: 46.5%)
● 과학탐구
(0명: 0%)
● 진로직업체험
(6명: 14%)
● 봉사활동
(0명: 0%)
● 나라사랑
(0명: 0%)
● 기타
(2명: 4.7%)
22. 우리학교 어른이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 복도 통행 등 기초질서
(14명: 32.6%)
● 학교폭력 관련 문제
(2명: 4.7%)
● 쓰레기 분리 수거
(15명: 34.9%)
● 인터넷, 휴대폰 중독
(9명: 20.9%)
● 언어 사용면
(5명: 11.6%)
● 급식질서
(3명: 7%)
● 기타
(1명: 2.3%)
23. 선생님께서 생활지도시 학생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학교폭력예방
(9명: 20.9%)
● 친구관계
(8명: 18.6%)
● 인사 및 예절활동
(8명: 18.6%)
● 교통안전
(0명: 0%)
● 인성교육
(21명: 48.8%)
● 기초적인 질서의식
(3명: 7%)
● 기타
(0명: 0%)
24. 생활지도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 가정 연계 지도
(34명: 79.1%)
● 학생 체벌 제한
(12명: 27.9%)
● 과인수 학급
(2명: 4.7%)
● 기타
(1명: 2.3%)
25. 교육과정의 정상 운영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행사나 시책중심의 학교경영
(30명: 69.8%)
● 교사의 의지 부족
(3명: 7%)
● 많은 잡무
(15명: 34.9%)
● 기타
(1명: 2.3%)
26.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선생님들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 직무연수
(16명: 37.2%)
● 교과 연구회 활동
(7명: 16.3%)
● 교내 집단 연수
(2명: 4.7%)
● 실기연수
(9명: 20.9%)
● 교사 동아리 활동
(15명: 34.9%)
● 기타
(0명: 0%)
27. 교직원 연수 및 장학활동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 형식화, 정형화된 틀
(32명: 74.4%)
● 교사들의 희망과 의견 미반영
(9명: 20.9%)
● 교육활동과 관련된 주제로만 한정된 점
(2명: 4.7%)
● 수직적 구조
(3명: 7%)
● 기타
(3명: 7%)
28. 학사운영의 다양화 내실화 방안으로 단기방학이 도입되었습니다. 학기중 단기방학을 어떤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하십니까?
● 월별로 1~2회씩 실시
(2명: 4.7%)
● 봄 가을 단기방학 실시
(18명: 41.9%)
● 2월에 단기방학을 실시하여 2월 등교기간 최소화
(28명: 65.1%)
● 월별 또는 분기별 방학을 혼합하여 실시
(1명: 2.3%)
29. 교육환경 중 가장 우선적으로 확충되거나 개선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교실환경
(32명: 74.4%)
● 교육기자재
(11명: 25.6%)
● 기타
(6명: 14%)
30. 교직원의 복지나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연구실 확보
(30명: 69.8%)
● 교실환경 개선
(5명: 11.6%)
● 휴식공간 확보
(13명: 30.2%)
● 기타
(1명: 2.3%)
31. 2015학년도 본교 노력 중점에 대한 의견을 적어주세요.
32. 2015학년도 본교 특색 사업에 대한 의견을 적어주세요.
33. 2015학년도 학교교육계획 수립시 반영하고자 하는 의견이나 기타 학교 운영에 대해 건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