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 안내(2학기)
작성자 윤정연 등록일 21.09.08 조회수 517
첨부파일

대소초등학교

가 정 통 신 문

2021. 9. 8.()

학교장

이 상 국

담당자

윤 정 연

http://school.cbe.go.kr/daeso-e

꿈심(SHIM) 키우는 다올찬 대소 교육

연락처

881-7009

 

2021.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 안내

안녕하십니까?

항상 본교 교육활동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시고 참여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2021.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하여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배움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함으로써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입니다.

그리고 학생의 배움을 촉진하여 미래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부모님께서는 평가내용을 확인하시고 평가가 곧 학습이 되는 학생 성장 중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평가 목적: 교육과정상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측정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지도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함

평가 방법

. 학습과 연계하여 수업과정에서 학년별, 학급 담임 및 교과 전담교사가 평가

. 상시평가로 수행평가 실시(학년별 과정중심평가 계획 참고)

3. 평가 유형: 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관찰법, 자기동료평가 등

4. 평가 통지: 성장평가결과표 학기별 1회 이상 가정 통지

5. 교과별 성취기준 및 평가 시기는 학교홈페이지 및 교육정보공시 사이트인 학교알리미 사이트 (https://www.schoolinfo.go.kr/)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안내된 평가의 내용과 시기는 실제 교육과정 운영 중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기간은 평가 결과 확인 후, 3일 이내에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학년별 과정중심평가 계획을 참고바랍니다.

2021. 1학년 2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학

5.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좋아하는 글을 찾아 친구들에게 읽어 주기

10

관찰평가

상호평가

읽기

8. 띄어 읽어요

글을 바르게 띄어 읽기

11

관찰평가

쓰기

9. 겪은 일을 글로 써요

가장 쓰고 싶은 일을 일기로 쓰기

12

서술평가

수학

수와 연산

2. 덧셈과 뺄셈(1)

받아올림이 없는 (몇십몇)+(몇십몇) 계산하기

9

서술평가

관찰평가

도형

3. 여러 가지 모양

, , 모양 찾기

10

서술평가

관찰평가

규칙성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수 배열에서 규칙 찾기

12

서술평가

관찰평가

바른생활

마을

1.내 이웃 이야기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법을 알고 시설물 바르게 사용하기

9

서술평가

관찰평가

겨울

2. 우리의 겨울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행동하기

12

서술평가

관찰평가

슬기로운생활

가을

2. 현규의 추석

추석과 설날 비교하기

9

서술평가

관찰평가

나라

1. 여기는 우리나라

우리나라 소개하기

11

관찰평가 보고서

즐거운생활

가을

2. 현규의 추석

여러 가지 민속놀이 하기

10

관찰평가

겨울

2. 우리의 겨울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겨울의 모습과 느낌 표현하기

12

실기평가

관찰평가

안전한생활

신변안전

3-1. 슬기롭게 행동해요

낯선 사람이 접근할 때 올바르게 대처하기

11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2학년 2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쓰기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글을 읽고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 쓰기

10

서술평가

읽기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글을 읽고 주요 내용 찾고,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과 그렇게 말한 까닭 찾기

11

관찰평가

서술평가

듣기말하기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기

12

관찰평가

구술평가

수학

수와 연산

2. 곱셈구구

곱셈구구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자리 수의 곱셈하기

9

관찰평가

자료와 가능성

5. 표와 그래프

조사한 자료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며 완성한 표와 그래프를 해석하고 각각의 편리한 점 설명하기

11

관찰평가 서술평가

규칙성

6. 규칙 찾기

수 배열표를 보고 규칙을 찾고 나만의 규칙을 정해 무늬 만들기

12

관찰평가 구술평가

바른생활

마을

동네 한 바퀴

동네를 깨끗이 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9

서술평가

자기평가

겨울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돕는 홍보물 만들기

12

관찰평가

슬기로운생활

가을

2. 가을아 어디 있니

가을 날씨의 특징과 생활의

관계 알기

10

서술평가

관찰평가

나라

1. 두근두근 세계여행

내가 가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하기

11

관찰평가

즐거운생활

마을

1. 동네 한 바퀴

동네 모습 표현하기

9

서술평가

관찰평가

나라

1. 두근두근 세계여행

어울리는 의상이나 장신구를 만들어 입고 다른 나라의 민속춤 동작을 익혀서 추고 느낌 말하기

11

관찰평가

안전한생활

신변안전

3. 소중한 우리

(1) 침착하고 슬기롭게

낯선 사람이 접근하는 방법과 대처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8

구술평가

관찰평가

재난안전

4. 안전하고 건강하게

(1) 불이 나면

화재 발생 시의 안전수칙을 알고 알맞은 대피 방법 역할 놀이하기

11

구술평가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3학년 2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읽기

2. 중심 생각을 찾아요

글을 읽고 중심 생각 간추리기

9

서술평가

관찰평가

문학

4. 감동을 나타내요

느낌을 살려 시 쓰기

10

서술평가

사회

역사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음식을 만드는 도구의 변화로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 설명하기

10

서술평가

관찰평가

일반사회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 풍습을 비교하기

11

서술평가

관찰평가

도덕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공익을 위한 일을 실천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꾸준히 노력하는 마음 기르기

10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자연·초월과의 관계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생명을 존중하기 위해 앞으로 실천해야 할 일을 알고 실천하기

11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수학

수와 연산

4. 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이해하고,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기

11

서술평가관찰평가

측정

5. 들이와 무게

LmL 단위 및 관계를 이해하고, 들이의 덧셈과 뺄셈하기

11

서술평가

관찰평가

자료와 가능성

6. 자료의 정리

자료를 정리하여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림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점 설명하기

12

서술평가

관찰평가

과학

생명

2. 동물의 생활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비슷한 특징을 가진 동물끼리 분류하기

9

서술평가

지구와 우주

3. 지표의 변화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하기

10

실험실습관찰평가

지구와 우주

5. 소리의 성질

세기와 높낮이가 다른 소리를 만들어 보고 비교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예를 제시하기

12

서술평가

체육

경쟁

3. 경쟁(술래를 피해요)

상대로부터 꼬리를 지키고 상대의 꼬리를 빼앗는 방법을 찾기

9

관찰평가

표현

4. 표현(자유롭게 움직여요)

동물의 움직임을 이해하며 자신의 몸으로 표현하기

10

관찰평가

안전

5. 안전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해요)

학교에서 신체활동 주에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원인을 알고 실천하기

11

관찰평가

음악

감상

3-7. 호두까기 인형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적 특징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10

감상 보고서

생활화

3-8. 여러 나라의 놀이

노래를 부르며 여러 나라의 놀이를 해 보고 느낌 발표하기

10

관찰평가

미술

감상

2-3. 미술 작품과 친해지기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느낌 말하기

10

감상 보고서

체험

2-4. 생활 속 미술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미술 알아보기

11

보고서

영어

읽기

10. Do You Have Any Crayons?

물건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뜻을 이해하기

10

서술평가

관찰평가

쓰기

11. How Old Are You?

숫자(6~10)를 나타내는 낱말 쓰기

11

서술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4학년 2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학

4. 이야기 속 세상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기

9

서술평가

읽기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전기문을읽고 인물의가치관과 삶을 이해하기

10

서술평가

쓰기

7. 독서 감상문을 써요

글을 읽고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쓰기

11

서술평가

사회

일반사회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촌락과 도시의 다양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알기

9

서술평가

일반사회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선택의 문제 설명하기

10

서술평가

일반사회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사회적 변화 모습 알기

11

서술평가

도덕

자연·초월과의 관계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협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9

서술평가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니기

11

서술평가

수학

수와

연산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뺄셈 이해하고 계산하기

9

서술평가

도형

4. 사각형

여러 가지 사각형의 종류 이해하기

10

서술평가

자료와 가능성

5. 꺾은선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이해하고 표현하기

11

서술평가

과학

물질

(물질의변화)

2. 물의 상태 변화

물의 증발과 끓음 현상을 알고 생활 속에서 증발과 끓음 현상의 예를 찾기

9

관찰평가

서술평가

운동과 에너지

3. 그림자와 거울

손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 설명하기

10

서술평가

지구와 우주

4. 화산과 지진

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 비교

11

관찰평가

서술평가

체육

건강활동

건강

건강한 여가 생활을 즐겨요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해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신체적 여가 활동 실천하기

9

자기평가

표현활동

4. 표현

음악을 듣고 리듬을 표현해요

도구를 가지고 리듬에 따른 다양한 동작을 구성하여 작품을 만들고 발표하기

10

실기평가

서술평가

안전활동

5. 안전

안전하게 게임 활동을 해요

발목을 삐었을 때, 코피가 났을 때, 상처가 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11

서술평가

음악

표현

3. 즐겁게 신나게

세마치장단을 치면서 아리랑부르기

9

실기평가

관찰평가

생활화

4. 함께 나누며

우리나라의 전통 의식 행사를 조사하고 음악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기

12

조사보고서

미술

체험

4. 아름다운 우리글

판본체의 특징 살펴보기

10

서술평가

감상

5. 세계의 민속놀이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을 고르고 이유 설명하기

11

관찰평가

서술평가

영어

쓰기

10. What Are You Doing?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나타내는 어구쓰기

10

서술평가

말하기

12. How Much Is It?

물건의 가격을 묻는 말에 답하기

11

구술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5학년 2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법

4.겪은 일을 써요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된 곳을 바르게 고쳐 쓰기

10

서술평가

듣기말하기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토론의 절차와 방법 알기

11

관찰평가

자기평가

사회

역사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고조선부터 조선 전기까지의 인물에 대해 조사하기

10

서술평가

관찰평가

역사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되찾으려고 노력한 인물들에 대해 조사하기

12

관찰평가

도덕

타인과의 관계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개인 정보와 저작권을 알고 사이버 공간에서 지킬 예절을 실천하기

9

서술평가

자기평가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6. 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알고 인권존중의 방법을 찾아 실천하기

11

서술평가

자기평가

수학

수와 연산

2. 분수의 곱셈

(분수)×(분수) 계산하기

9

서술평가

관찰평가

도형

3. 합동과 대칭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 알아보기

11

서술평가

관찰평가

자료와 가능성

6. 평균과 가능성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 구하기

12

서술평가

관찰평가

과학

지구와 우주

3. 날씨와 우리 생활

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의 방향 변화를 설명하기

10

관찰평가

운동과 에너지

4. 물체의 운동

같은 거리를 갈 때 걸리는 시간과 같은 시간에 간 거리를 이용하여 빠르기 비교하기

11

관찰평가

물질

5. 산과 염기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분류하기

12

관찰평가

실과

기술

시스템

5. 수송기술과 우리 생활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며 수송수단을 창의적으로 만들기

10

실기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기술 활용

6. 일과 직업 탐색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 탐색하기

11

관찰평가

자기평가

체육

표현활동

4. 다양한 민속춤을 몸으로 표현해요

친구들과 민속춤을 발표하기

10

관찰평가

동료평가

안전

활동

5. 얼음과 눈 위에서 안전하게 활동해요

안전하게 스케이트 타기

12

서술평가

음악

표현

3. 즐겁게 신나게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기

10

실기평가

상호평가

감상

4. 함께 나누며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한 곡을 감상하고 음악적 특징 이야기 하기

11

관찰평가

자기평가

미술

체험

2-1. 그림으로 말해요

생활 속에서 시각 이미지(마크, 표지판, 픽토그램, 포스터, 광고 등)를 찾아 의미를 설명하기

9

실기

관찰평가

감상

2-3. 우리 옛 그림을 찾아서

옛 그림의 내용과 의미 알아보기

10

실기

관찰평가

영어

말하기

11. He’s Listening to Music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말하기

10

구술평가

쓰기

13. Where Is the Gift Shop?

위치를 나타내는 문장 완성하기

11

서술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6학년 2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학

작품 속 인물과 나

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9

서술평가

자기평가

읽기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11

서술평가

쓰기

8. 작품으로 경험하기

영화 감상문 쓰기

12

서술평가

사회

지리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지구본 및 세계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설명하기

9

관찰평가

서술평가

지리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 문화의 다른 점과 비슷한 점을 찾기

10

관찰평가

서술평가

일반사회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지구촌 갈등의 사례 조사하기

11

관찰평가

동료평가

도덕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 이해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 계획하기

10

자기평가

수학

규칙성

4. 비례식과 비례배분

비의 전항과 후항에 0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거나 나누어도 비율이 같은 비의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10

행동평가

측정

5. 원의 넓이

원주율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우리 생활 속 원 모양 물건의 지름을 측정하고 원주를 구하기

11

행동평가

과학

운동과 에너지

전기의 이용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 설명하기

9

서술평가

지구와 우주

2. 계절의 변화

계절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까닭을 설명하기

10

실험 보고서

물질

3. 연소와 소화

연소의 개념을 알고 연소의 조건 설명하기

10

조사 보고서

실과

기술

시스템

4-03.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엔트리를 활용해 입·출력 프로그램을 만들기

10

실습평가

기술활용

5-02.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사이버 중독의 의미를 알고 예방을 위한 실천 행동 제안하기

11

서술평가

기술활용

6-01. 친환경 미래 농업

친환경 농업의 중요성을 알고, 친환경 농업의 방법 제안하기

12

서술평가

체육

경쟁활동

3. 네트형 경쟁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하기

10

실기평가

관찰평가

표현활동

4. 표현

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등)와 창작 과정(발상, 계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하기

11

서술평가

관찰평가

안전활동

5. 안전

야외 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안전ㅅ하고 사례를 우리 학급 및 학년에서 조사하고, 발생 원인, 예방 방법 알기

12

서술평가

음악

표현

3. 즐겁게 신나게

악곡의 특징을 살려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로 세상을 아름답게노래 부르기

9

실기평가

관찰평가

생활화

3. 즐겁게 신나게

여러 가지 행사에 사용되는 음악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행사에서 음악이 사용되면 좋은 점을 발표하기

10

조사 보고서

미술

감상

2. 판화로 표현해요

판화 작품을 감상하며 작품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설명하기

10

관찰평가

자기평가

체험

3. 환경과 함께하는 건축

다양한 건축물을 살펴보고 환경을 생각한 부분을 찾아 이야기하기

10

관찰평가

표현

4. 멋스러운 우리 글씨 궁체

궁체의 획과 점을 익혀 나무쓰기

11

실기평가

자기평가

영어

말하기

10. What season do you like?

좋아하는 계절과 그 이유에 대해 말하기

10

구술평가

관찰평가

쓰기

11. What do you want to be?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문장 완성하여 쓰기

11

서술평가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1학년도 AI(인공지능) 체험 동아리참가 신청서
다음글 2022년도 범정부 온종일 돌봄 수요조사 안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