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인성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학년2반 이동준
작성자 이동준 등록일 13.04.05 조회수 303

한글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합시다.

5학년 2반 8번 이 동 준

우리 민족은 한글이라는 세계에서 아주 우수한 언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한국 사람들은 우리나라 글인 한글을 사용하지 않고 외래어, 욕, 줄임말 등 이상한 말들을 많이 사용한다. 나도 그런 것 같지만 우리 한국 사람들이 잘 만 실천 한다면 우리 모두 다같이 한글을 소중하게 여기고, 존중하고, 사랑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조금 어색하고, 또 조금 불편하지만 그래도 한글을 올바로 사용하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한글은 조선의 4번째 임금인 세종대왕께서 만드셨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기 위해서 책 한권을 만 번이나 읽었다고 한다. 그 정도에 노력을 해야 한다. 우리도 한글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서 그와 같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정도의 노력이 필요한데도 우리는 별로 한글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고, 그저 너무 편안 하고 안일 하게 살아가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한글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고, 사랑하지도 않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만드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직도 중국의 언어인 한문, 너무나 복잡하고 쓰기도 읽기도 어려운 한문을 배우고 사용 할 것이다.

그러나 너무나 고맙게도 세종대왕께서 한문 보다 쉽고 사용하기 편한 한글을 만드셔서, 우리가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한글을 잘 사용하지 않으면 세종대왕께서 아마도 매우 슬퍼하실 것이다. 세종대왕께서 수많은 고생과 노력을 해서 한글을 만드셨는데, 우리가 한글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 수고를 한순간에 짓밟아 버리는 것이 된다.만약에 우리가 어떤 언어를 만들었는데, 그것을 다른 사람이 이상하게 바꾸어서 사용하고 그 언어를 무시하고 짓밟았다면 기분이 매우 나쁘고 또 화도 날 것이다.

한글을 사랑하지 않고, 올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내 모습이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께 너무 죄송하고, 송구스럽다. 그래서 나도 이제부터는 한글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서, 조금 힘들고, 어려워도 노력을 해야겠다. 외래어를 쓰면 무슨 말인지 모르고 나만 다른 세상에 와있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욕을 쓰면 그 사람이 화를 내게 할 수도 있고, 그 사람을 속상하게 할 수 도 있다. 그리고 줄임말을 쓰면 나를 놀리는 건지, 칭찬하는 건지 헛 갈리게 한다. 그리고 원래 있던 글을 이상하게 바꾸어 놓으면 그 글을 원래 만든 사람이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한글 대신 이상한 말을 쓰면 그사람 기분이 썩좋지 않을 수 있지만, 한글을 쓰게 되면 그사람도 기분이 좋을 것이다. 요즘은 이상한 말들이 너무 많이 생겨난다. 그러니 그런말들을 공부하는 것 보다 그냥 모르는 한글을 공부하는 것이 몇배는 나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제발 한글을 사랑 했으면 좋겠다. 사람들이이상한 말을 많이 쓰는데 나는 그말의 뜻을 모르겠고, 무슨 말인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그리고 요즘은 사이버로도 이상한 말들을 많이 쓴다. 나는 그 점이 싫다.

그리고 사이버로 하는 말 들도 많다. 컴퓨터 게임을 하다보면 ㄹ ㄷ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알고 보니까 이 말의 뜻은 영어 Ready 라는 말이다. 그리고 ㄱ ㄱ 이라는 말도 많이 쓰는데 이 말의 뜻은 영어 Go Go 라고 한다. 이말은 빨리빨리 하라는 뜻 이란다. 이거는 왜 이렇게 쓰는 것이냐 하면 글짜를 끝까지 쓰기 싫어서 그러는 것이다.

한글이 쓰기 불편하고 싫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말을 사용할 바에는 예쁘고 멋진 우리 한글을 사용하는 게 훨씬 더 좋을 것 같다. 한글로 말하면 그 사람도 알아들을 수 있을 것이다.그리고 악성 댓글도 있다. 예쁜 한글을 남을 헐뜯고 비방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절대로 옳은 것이 아니다. 예쁜 한글로는 당연히 남을 칭찬하고, 남에게 용기를 주는 데 사용해야 한다. 그러니 우리는 악성 댓글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한국인들은 다같이 왜래어, 욕, 줄임말, 한글을 바꾸어 사용하는 것, 악성 댓글 등을 사용하지 말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세계적으로도 너무 위대한 한글, 너무 예쁜 한글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한글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긴다는 것은 한글을 올바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 나라 모든 사람들이 진정한 한국인이 아니겠는가?

이전글 3학년 2반 김소연
다음글 5학년 1반 안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