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두 감염 및 유행 예방
작성자 이선희 등록일 17.06.07 조회수 163

(자료제공: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감시과 043-719-7167, 7166)

   ☞수두(2군 법정감염병) 약한 발열 후 가려움증을 동반한 수포(물집)가 몸통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4~6, 11~1월에 유행을 보입니다.

 

   ☞수두는 호흡기 비말(기침, 재채기 시 침방울)과 물집에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전염력이 강해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 전파가 쉽게 일어납니다.

 

수두 예방법 및 전파예방법

 

     ○ 정해진 시기(적기)*예방접종을 받는 것과 빠뜨린 접종** 있으면 꼭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입니다.

           * 접종기준: 생후 1215개월 1회 예방접종(’04.1.1일 이후 출생아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통해 가까운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1회 무료 접종 가능)

            ** 자녀의 접종기록과 지정 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https://nip.cdc.go.kr)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호자가 직접 확인 가능

 

     ○ 수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확진되면 모든 수포(물집)에 딱지가 않을 때까지 어린이집 및 학교(학원 포함) 등 사람에 많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않습니다.

 

     ○ 수두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기침예절 지키기 및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씻기 같은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합니다.

 

 

단체생활 감염병 예방수칙

    √첫째, 기침이나 재채기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키고,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 주세요.

 

    √둘째,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한 경우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세요.

 

    √셋째,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감염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에는 등원등교(학원 사람이 많은 장소 포함)를 하지 않도록 하세요.

 

                              *등원등교중지: 수두는 모든 수포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이전글 제28회 도내 학생 충효백일장(글짓기, 서예) 안내
다음글 충청북도 교육공동체 헌장 및 생활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