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제중학교 로고이미지

연수보고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중국자매학교 방문 에피소드-1학년 이대호
작성자 이대호 등록일 05.09.29 조회수 64
첨부파일
중국자매학교 방문 에피소드

                                                                                              대제중학교 1학년 이대호
 
9/4일 나는 중국을 다녀와서 많을 것을 알았다. 내가 글을 쓰기전 좀 길게 중국에 대해서 알아보자. 설명/아시아 대륙의 중앙부에서 동쪽으로 태평양의 서쪽 끝에 이르는 광활한 국토를 가진 국가. 중국이라고 약칭한다. 면적 959만 6960㎢. 인구 12억 9227만 명(2003). 동쪽으로 북한, 북쪽으로 몽골․러시아․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 서쪽으로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인도․네팔․부탄, 남쪽으로 미얀마․라오스․베트남 등과 국경을 이루는데 그 국경연장은 약 2만㎞에 달한다. 남쪽은 황해․동중국해․남중국해에 접하고 있는데 해안선길이는 약 1만 1000㎞이다. 수도는 베이징 중화인민공화국의 지지중국은 전체적으로 볼 때 농업과 공업 모두 지역차가 있는데, 이는 배경이 되는 지형과 기후 등 자연조건과 지하자원의 부존상황 등에 기인한다. 농업의 중심은 전 국토면적의 12%를 차지하는 평야와 10%를 차지하는 구릉 속의 소평지이고 대부분 바다에 가까운 동부에 집중되어 있다. 비교적 강수량이 많고 특히 친링산맥과 화이허강을 잇는 선의 남쪽은 연강수량이 1000㎜ 또는 그 이상인 습윤지역으로 논벼 재배의 중심지이다. 이 선의 이북은 비교적 강수량이 적고, 수리시설의 개선으로 벼농사가 약간 증가했지만 여전히 보리와 잡곡이 중심이다. 총면적의 19%를 차지하는 분지가 있으나, 농업을 영위하는 비옥하고 넓은 분지는 쓰촨분지뿐이다. 국토의 서부는 동부와는 대조적으로 비가 적고 초원과 사막, 그리고 고비가 많다. 국토 전체의 33%가 산지이고 26%가 고원인데, 대부분이 대싱안링산맥․타이항산맥․쉐펑산맥을 잇는 선을 경계로 하여 서쪽에 있다. 황투고원과 윈구이고원에서는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생산성은 낮다. 칭짱고원 북서부에는 한랭하고 건조한 한대사막이 있다. 에너지자원의 부존상황도 지역 차이가 큰데, 북부에는 석탄의 매장량과 석유의 생산량이 많고 남부는 하천유역에서의 포장수력이 많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치 정치개관 중국은 러시아혁명의 영향으로 일어난 1919년 5․4운동 이후 제국주의의 침략과 봉건적 지주제의 수탈에 반대하는․민주주의투쟁의 단계로 접어들었다. 그 뒤 30년 동안 북벌전쟁․토지혁명전쟁․항일전쟁․국공내전 등 4단계에 걸친 무장투쟁을 거쳐 1949년 중국을 수립, 사회주의로의 이행단계에 들어갔다. 중국은 노동자계급이 기본 주체세력이 되어 농민을 긴밀한 동맹자로 삼고 그 밖의 민주세력과 통일전선을 펴며 권력을 장악하였고, 이후 토지․주요자원․주요시설 등 생산수단의 공유화와 노동에 따른 분배제도를 시행하여 사회주의의 건설과 인민생활의 향상을 도모해왔다. 그러나 구제도의 사회주의적 개조를 지도한 중국공산당의 경험부족과 당 최고지도자에 대한 과도한 개인숭배 등의 병폐가 나타났다. 1955년 농업의 집단화와 수공업․개인상업의 개조를 지나치게 서둘렀고 1958년 경제법칙과 객관적인 조건을 무시한 <생산대약진>정책을 시행하였다. 1966~1976년 계급투쟁이 없어야 할 사회주의 사회에서 마오쩌둥(모택동)이 <문화대혁명>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서 국민경제와 사회․문화의 발전속도가 상당히 늦어졌다. 1978년 중국공산당 제11기 제3차중앙위원회의 총회에서 덩샤오핑(등소평)의 정치개혁과 개방정책이 채택되어 당의 노선과 정책은 대폭적으로 시정되었고 사회 전반에 걸친 근대화가 일정한 궤도에 올랐다. 그러나 1984년 이후 경제과열현상과 1989년 톈안먼(천안문)사태 등으로 개혁정책에 제동이 걸리는 듯 하였으나 1990년 이후 경제안정과 정치력에 힘입어 개방․개혁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정치제도 중국의 현행헌법은 1982년에 제정된 것으로서 1954년․1975년․1978년의 헌법에 이어서 4번째의 헌법이며, 1988년․1993년․1999년에 일부 개정되었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유경제가 보장된 <사회주의시장 경제발전>을 전문에 새로 포함시키고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을 명화화하고 반혁명활동죄를 국가안전위해죄로 변경했다. 현행헌법은 제1조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은 노동자계급을 지도계급으로 하는 노농동맹을 기초로 한 인민민주주의 전정의 사회주의국가이다. 사회주의제도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근본제도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전정>이란 집권 또는 독재라는 의미로, 현행 헌법의 머리말에서는 인민민주주의 전정은 실질적인 프롤레타리아의 계급전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중국의 국가최고권력기관은 전국인민대표대회이고 그 상설기관은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이다. 이 대표대회와 상무위원회가 국가의 입법권을 행사한다. 전국인민대표대회는 각 성․자치구․직할시와 군대에서 선출된 2979명(1998)의 대표(이 가운데 20%는 여성)로 구성된다. 각 소수민족도 각각 적당수의 대표(전체의 13% 정도)를 갖고 있다. 전국인민대표대회 대의원의 임기는 5년이며 대표대회는 원칙적으로 매년 한 번 회의를 개최하도록 되어 있고 헌법개정과 기본적인 법률의 제정․개정, 인민공화국의 주석과 부주석의 선출, 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의 선출, 전쟁과 평화문제의 결정, 그리고 그 밖의 주요직권을 행사한다. 중국의 최고행정기관은 국무원이고 총리 1명과 부총리 약간명, 국무위원 약간명, 각 부의 부장, 각 위원회의 주임, 회계검사장, 비서장으로 구성되며 그 임기는 인민대표대회의 임기와 같다. 국무원 총리의 인선은 공화국 주석의 제청으로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선출하며 부총리 이하의 국무원 인사는 총리의 제청에 따라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인준한다. 국무원의 직권에는 행정법규의 제정과 결의․명령 등의 반포,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상무위원회에 대한 시안의 제출, 그리고 경제․사회 발전계획과 국가예산의 수립․집행, 그 밖에 헌법으로 규정된 많은 주요사항이 포함된다. 중국의 지도정당은 노동자계급의 전위인 중국공산당이다. 중국공산당은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사상을 행동지침으로 삼는다고 1982년 당의 제12차전국대표대회에서 결정된 현행 당규약에 규정되어 있다. 오늘날 중국공산당 당원은 5800만 명(1999)에 이르고 있으나 간부대열의 혁명화, 세대교체, 교육수준의 제고, 전문화가 요구되고 있다. 현행 당규약에는 중앙과 지방에 규율검사위원회가 신설되어 이에 따른 점검활동이 시작되었고 당중앙에는 서기국만 두고 주석과 부주석을 폐지함으로써 개인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막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공산당 외에 중국국민당혁명위원회․중국민주동맹․중국민주건국회․중국민주촉진회․중국농공민주당․중국치공당․구삼학사․타이완민주자치동맹(대만민주자치동맹)] 등의 정당이 있다. 이 정당들은 모두 조직이 작고 신규로 입당하는 청년이 많지 않지만 중국공산당과 각종 인민단체, 그리고 각계의 대표와 함께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라는 통일전선을 조직하여 공산당과 장기공존․상호감독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중국의 사회주의 건설에 힘쓰고 있다. 중국의 선거제도는 전국인민대표대회의 대표와, 성․직할시․구가 설치되어 있는 시 인민대표대회의 대표는 한 급 아래의 인민대표대회에서 선출된다. 구가 없는 시와 시관할구․현․향․민족향․진의 인민대표대회 대표는 선거민이 직접 선출한다. 만18세 이상의 중국국민은 민족․종족․성별․직업․출신계급․종교․교육정도․재산상황․거주기한 등에 관계없이 모두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중국의 사법기관으로는 최고인민법원과 지방의 각급 인민법원, 특별인민법원이 있다. 검찰기관으로는 최고인민검찰원, 지방의 각급 인민검찰원, 특별인민검찰원이 있다. 인민법원은 국가의 재판기관이며 사건의 심리는 원칙적으로 공개되고, 피고인은 변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 중국에는 형법․형사소송법․민사소송법이 있지만, 인민들의 법률관념이 희박하여 전국적으로 준법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 60여 만 명의 사법요원이 있지만, 법학을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은 8%에 불과해서 사법요원에 대한 수준 높은 사법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인민단체로는 중화전국공상업연합회․중화전국총공회․중국공산주의청년단․중화전국청년연합회․중화전국학생연합회․중국소년선봉대․중화전국부녀연합회 등이 있다. 방행정 중국의 각 성․직할시․시․시관할구․현․향․민족향․진에는 모두 인민대표대회와 인민정부가 있다. 지방의 각급 인민대표대회는 지방의 국가권력기관이며 인민대표의 임기는 성․직할시․구가 설치되어 있는 시에서는 5년, 구가 없는 시․시관할구․현․향․민족향․진에서는 3년이다. 지방의 각급 인민대표대회는 행정구역 내의 경제와 문화, 공공사업의 건설에 대한 계획을 심사․결정한다. 현급 이상 지방의 각급 인민대표대회는 행정구역 내의 국민경제와 사회발전계획, 예산과 집행상황의 보고를 심사․승인한다. 현 이상 지방의 각급 인민대표대회에는 상무위원회를 두고, 성과 직할시의 인민대표대회와 상무위원회는 지방의 법규를 제정할 수 있다. 지방의 각급 인민대표대회는 각각 동급의 인민정부의 성장과 부성장․시장․부시장․구장․부구장․현장․부현장․향장․부향장․진장․부진장을 선출하거나 파면할 권한을 가진다. 지방의 각급 인민정부는 지방의 각급 국가행정기관이다. 도시와 농촌에는 주민의 거주구역마다 주민위원회 또는 촌민위원회라고 하는 대중적 자치조직이 있어 거주구역의 공공사업과 공익사업을 관장하고 치안유지에 협력한다. 소수민족의 자치지역에는 자치기관으로 자치구와 자치주, 자치현의 인민대표대회와 인민정부가 있고 그 밖에 민족의 특징에 따라 자치조례를 제정하여 민족문화의 번영을 위한 행정을 시행하고 있다. 교통․통신 철도구간은 1949년의 2만 2000㎞에서 1998년 5만 7584㎞로 연장되었으며, 티베트자치구를 제외한 전국에 철도가 부설되어 있다. 자동차도로도 8만 1000㎞에서 127만 8474㎞로 연장되었으며, 향․진의 92%에 자동차도로가 통하고 있다. 주요 항만의 출입량은 1949년의 42배인 5억 600만t에 달하고 있다. 1998년 화물 수송량은 3조 7201억t․㎞가 되었는데 해운 53%, 철도 33%, 자동차 13.8%이고, 항공 10억t․㎞를 차지하였다. 주요 항만의 출입량도 1990년대에 비하면 비약적으로 상승하였다. 그러나 운수수단의 확대가 경제발전 속도보다 뒤져 산업이 집중된 동부조차 충분한 철도망이 없다. 철도망이 비교적 조밀한 지역은 둥베이로 크고 작은 70개 철도의 총길이는 1만 5000㎞로서 전국 총 연장의 30%를 차지한다. 철도망이 빈약하기 때문에 양쯔강과 연해안에서는 수운에 의한 수송이 확대되었고, 내륙지방에서는 자동차수송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교통사고도 늘고 있다. 석탄수송 등 트럭에 의한 장거리수송이 증가하였다. 무역용 항만시설과 철도수송의 허용량이 적어 화물하역이 매우 더디다. 이 밖에도 하역․운반기계의 노후화 등은 경제개혁으로 관리가 국가에서 시로 옮겨진 뒤 개선책이 강구되고 있다. 여객수송은 농촌경제의 호전과 함께 급증하여 1998년 1조 559억 2444만 명/㎞에 달하였다. 여객수송 비율은 자동차 56.3%, 철도 36%, 항공은 전년대비 30.4% 증가하는 반면 수운은 감소하였다. 우편․통신부문은 개방조치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으며 1998년 12월 현재 전화보유대수는 도시 6260만 대, 농촌 2482만 대, 휴대전화는 2386만 대로 보급률은 10.53%이다. 특히 휴대전화 보유율이 두드러져 1999년 6월 현재 3000만 대를 돌파하였다. 항공수송은 1998년 12월 현재 국제선 131노선, 국내선 983노선이며 민영항공 143기, 민간항공기 801기이다. 여객수는 5755만 명이며 여객수송량은 800억 2444만 명/㎞이다. 국민생활 1949년 중국 성립 이래 혼란이 반복된 중국공산당의 정치노선과 이를 반영한 국내정책 변동의 직접적 영향을 받아 국민생활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1958년 대약진 정책의 좌절과 그에 따른 <인민공사>의 출현은 당시의 자연재해와 더불어 농촌 각지에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가져왔으며, 또한 1966년 이래 전국을 휩쓴 문화대혁명은 국민정신생활면에서의 황폐와 농업․공업생산의 낙후를 초래하였다. 그러나 마오쩌둥시대에 이어 덩샤오핑이 추진한 개방경제정책의 가속화에 따라 농업에서는 인민공사가 해체되고 생산책임제가 도입되었고 공업과 상업에서도 공장․기업마다 경제책임제를 채택하였으며 외자의 적극적인 도입을 추진함으로써 국민생활이 점차 풍요로워지고 있다. 또한 개방정책을 시작한 이래 국민경제도 활성화되어 2003년 국내총생산은 1조 4098억 달러였지만 국내총생산 1인당은 1090달러로, 국민의 생활수준은 유럽․미국 등에 비하여 매우 낮다. 그 원인으로는 정치노선에 따른 경제정책의 불안정성, 행정기구의 성격과 깊이 관련된 노동생산성의 저하 등 중국사회 특유의 배경 이외에도 중국 성립 이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인구 급증을 들 수 있다. 2003년 총인구는 12억 9227만 명으로, 세계 총인구의 약 22%를 차지한다. 1971년의 약 7억 5000만 명과 비교하면 엄청난 증가다. 전체 인구 중 농민이 약 80%를 차지하는데, 해마다 도시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인구밀도는 134.6명/㎢(2003)이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자연환경 때문에 서부․북서부에 비해 동부의 주요 도시에 인구가 지나치게 치우쳐 있어서 도시의 인구과밀은 심각한 상태이다. 인구팽창을 억제하기 위해서 정부는 만혼의 장려와 1자녀 갖기 운동으로 산아제한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인구문제는 경제건설의 당면과제 중의 하나이다. 1997년의 평균 인구증가율은 1000명당 9.3명으로, 차츰 억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대학과 고등학교 졸업생에게 개인의 의지로서가 아니라 <분배>제도에 따라 국가가 직장을 결정해주는데 취직고용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1998년 12월 현재 정부통계로 전국의 도시노동자는 2억 678만 명이며 농촌노동력은 4억 9279만 명이다. 도시 실업률은 3.1%이며 실업자는 571만 명으로 앞으로 매년 약 500만 명 정도씩 국가가 청년노동자들에게 계속적으로 직장을 분배해 주어야 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국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 1996년 연간수입 6216위안이었다. 한편 주택은 농촌의 경우 종래에는 인민공사와 생산대대, 1985년 이후 향인민정부 밑으로 거민구가 건설되어 주택도 그에 따라서 건설되고 있다. 도시도 마찬가지로 근로자가 소속된 단위(관청․공장․학교 등)에서 공동주택을 건설하고 있으나 노동인구 유입이 격심하고 주택 공급도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는 상태이다. 최근 대도시에서는 신축 주택을 상품화하려는 시도도 있다. 교육 현대 중국의 교육기본방침은 지육․덕육․체육 각 방면의 교육을 통해 사회주의 건설에 유용한 정신노동자와 육체노동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현행 교육제도는 초등학교 5~6년, 초급중학교 3년, 고급중학교 2~3년, 대학․학원(종합대학․단과대학) 4년이 기본이고 이 밖에 중등기술학교․중등사범학교․농업중학교․직업중학교․공독중학교가 있고,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단기직업대학과 방송대학․성인교육을 위한 업여대학 등의 제도가 있다. 문화대혁명 당시 공격 대상이 되었던 것이 교육분야로서, 구제도에 대한 발본적 재평가가 요구되어 입시 선발제도를 소속 단위의 추천제로 고쳤으며 취학기간을 큰 폭으로 단축하는 등 대담한 개혁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이 시기의 혼란이 청년층의 학력과 지식을 크게 저하시켜 <4인방> 실각 후인 1978년 대학과 학원의 전국 통일적 입시제도가 부활하였다. 이때부터 차츰 교육제도도 복구되기 시작하여 대학원에 해당하는 연구생제도가 마련되었다. 1980년부터는 학위제도가 시행됨으로써 박사․석사․학사의 칭호가 수여되고 있다. 학교교육은 교육부가 전체를 통괄해 왔으나 1985년 이를 없애고 국가교육위원회가 신설되어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의 교육수준은 전체적으로 볼 때 높다고는 할 수 없다. 1957년 근로자의 취학률은 초등학교 졸업자가 64%, 중학교 졸업자는 20%에도 못미치며 문맹률은 15%에 달했다. 그 뒤 의무교육의 실시로 수준이 향상되어 1991년 취학연령 아동의 초등학교 입학률이 98%에 달하였다. 전국의 약 1/4의 현과 구에 실질적인 초등교육이 보급되었고 최근에는 기술전문교육도 보급되고 있다. 1998년 현재 대학교는 1022개교, 학생수는 340만 9000명이며 직업교육 학생수는 820만 5000명으로 교원 한 명당 학생수는 14.9명이다. 이거 찾느라 꼬박 한시간 걸렸다;;;; 중국설명은 여까지 해두고 즐거운 에피소드를 좀 알아보자. 아주 많은 일이 있었다. 쇼핑가서 말 안통해서 통역선생님한테 울고 불고 한일 숙소에서 장난치다 유리깬일 여러 일이 있었다. 하지만 가장 웃긴 일 전교에 소문난 일 바로 나의 감전이다;;;; 내가 일회용카메라 가지구 장난치다가 감전 당했다는... 그래서 무지 황당했다는... 여튼 중국 이래저래 힘든 곳이였다. 하지만 정말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
이전글 체험학습을 마치고 느낀점-3학년 고영태
다음글 중국체험학습을 다녀와서-1학년 전성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