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석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내상] 2022. 지리책 함께 읽기 교내대회 운영 계획
작성자 서민승 등록일 22.05.20 조회수 114

2022. 지리책 함께 읽기 교내대회 운영계획

청석고등학교 사회과

목적

'지리책 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 삶과 연관된 다양한 지리 분야가 있음을 알고, 지리가 우리와 맞닿아 있음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더불어 지리책 읽기를 통해 일상과 세계에 관한 지리 공부의 넓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대회 요강

대회 주제: 이주와 다문화 공간

대상 : 본교 재학생(1~3학년) 중 희망자

추진 일정

일 정

일 시

내 용

신청 기간

518() ~ 615()

리로스쿨 과제 교내대회 신청

서평 글쓰기

713() 8~9교시

감상문 양식에 맞춰 입력.담당 교사 지도

최종 결과발표

720() 12:00

10명 내외 선발

학교 홈페이지(리로스쿨) 및 개별 통보

전국대회 제출

915() 이전

수상자의 작품은 전국대회에 제출한다.

대회 참가 방법

신청 방법: 518() ~ 615(), 리로스쿨 홈페이지 "지리책 읽기대회" 게시판에서 신청

서평감상문 작성 방법

- 713() 오후 전산실에 모여 제공된 양식에 기록한 후 제출.

- 읽은 도서를 지참하여 글자수 3,500~4,500자 내외로 작성하며, 글의 내용 중에 본인의 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작성

- 서평 감상문 내용 중 책의 서술을 그대로 인용한 부분은 반드시 각주를 달거나 “ ”로 표시할 것

) 김현미의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서평 중 문장 인용 예시

그러나 그들은 다양한 형태로 이 땅에 스며든다.”

수상자의 작품은 전국지리교사모임에서 주관하는 7회 전국 중고등학생 지리책 읽기 대회(91() ~ 915())에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대상 도서 목록

지금은 세계화 시대입니다. <기생충>, <오징어 게임>의 배우나 감독, 가수 BTS처럼 세계적인 무대에서 이름을 떨치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나라에만 머무를 게 아닙니다. 국경을 넘어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만나 교류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유창한 영어 실력과 함께 글로벌한 교양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계에는 국경을 넘는 일이 매우 어려운 이들이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많습니다. 세계 무대에서 꿈을 이루는 자유로운 여행이 아니라, 현재의 위험한 처지를 극복하거나 가족의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이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절망적인 국경 장벽을 넘어야 하고, 극도의 긴장감은 물론 목숨의 위협까지 느끼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국경을 넘어 낯선 땅으로 발을 내딛는 이주자들은, 현지인들과 다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즉 국경이라는 물리적 경계와 더불어, 이주 이후 현지인들과의 문화적 경계 또한 넘어야 합니다.

2018년 제주도 예멘 난민의 이주, 2021년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의 입국 등 우리나라에서도 이렇게 국제적인 이주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일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들 외에도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수많은 이주자가 이미 우리 사회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주자가 우리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채소를 수확하며, 가정을 돌보고 있습니다. 세계시민으로서 교양이 아니라, 어느새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된 이주자들과 더불어 살며 문화적 공존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색해야 할 시점입니다. 그래서 이번 지리책 읽기 대회 및 지리사진 대회의 주제는 이주와 다문화 공간으로 정했습니다.

1. <인간 섬> 장 지글러 / 갈라파고스 2. <선은 장벽이 되고> 프란시스코 칸투 / 서울문화사

3. <슬픈 경계선> 아포 / 추수밭 4.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신혜란 / 이매진

5. <사람, 장소, 환대> 김현경 / 문학과 지성사 6. <인류, 이주, 생존> 소니아 샤 / 메디치 미디어

7. <여기는 기계의 도시란다> 뻐라짓 뽀무 등 / 삶이 보이는 창

심사기준

예비 심사

기본요건

분량(3,300자 이하), 규격, 표절, 저작권 침해 여부

본심사

(100)

이해력, 주제부합성

(40)

핵심 주제에 대한 이해의 정도

비판적 해석

지리적 해석

(40)

자신만의 해석이 드러난 정도
(성찰-자신과의 연계, 작가의 아이디어에 대한 합리적 비판,

지리적 해석 등)

작품성, 참신성

(20)

표현력, 논리적 전개, 전달력, 참신성 등


- 모든 결과물에는 표절, 저작권 등 관련 문제가 없어야 함. - 11개 작품만 응모 가능.

결과는 본교 사회과 선생님들의 협의한 후 심사하여 발표한다.

시상 내역:

응시인원

시상 인원

시상 내역

응시인원

시상 인원

시상 내역

9명 이하

1

최우수 1

25~29

5

최우수 1, 우수 2, 장려 2

10~14

2

최우수 1, 우수1

30~34

6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15~19

3

최우수 1, 우수 1, 장려 1

35~39

7

최우수 1, 우수 3, 장려 3

20~24

4

최우수 1, 우수 1, 장려 2

40~44

8

최우수 1, 우수 3, 장려 4

전국대회 제출: 수상자의 작품은 전국지리교사모임에서 주관하는 7회 전국 중고등학생 지리책 읽기 대회(91() ~ 915())에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이전글 2022학년도 인문‧과학 논술대회 세부 계획
다음글 주민참여예산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