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문을 품은 학교 운영 프로그램 신청 |
||||||||||||||||||||||
---|---|---|---|---|---|---|---|---|---|---|---|---|---|---|---|---|---|---|---|---|---|---|
작성자 | 조경천 | 등록일 | 22.05.02 | 조회수 | 173 | |||||||||||||||||
첨부파일 |
|
|||||||||||||||||||||
※ 신청방법 ▶ 리로스쿨 – 과제 – 교내대회 신청 란 – 인문을 품은 학교운영 중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오딧 세이, 인문융합 독서캠프 각각 따로 신청 (단, 교내대회로 운영되는 것은 아님) ▶ 신청일시 : 5/3 0시 ~ 5/3 23시 55분 선착순 (인원 초과시 참여인원 제한될 수 있음)
세부 운영 내용 가.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오딧세이- 성균관대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 ◦ 일시(기간) : 2022. 5. 3. ~ 2022. 5. 13. (야간자기주도적 학습시간 이용, 단, 수요일의 경우 16:40부터 시작) ◦ 대상(인원) : 전교생 중 희망자 (인원 초과시 참여인원 제한될 수 있음) ◦ 활동방법 : 대면 ◦ 활동내용 - 성균관대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
- <내 친구 SIRI>, <미래 시민 안내서> <기술사회와 인간의 미래 : 기술technology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가?> 3가지 주제로 진행 - 3가지 주제에 대한 특강, 질의 응답 및 토의 . 토론 실시 나. 인문융합 독서캠프(인문학, 사회고전을 통한 사회문제해결)-충북대 시민교육역량개발센터와 협력 ◦ 일시(기간) : 2022. 5. 3. ~ 2022. 7. 31.(1기), 2022. 8. 1. ~ 2022. 11. 16.(2기) ◦ 대상(인원) : 1기-3학년(40명), 2기-1,2학년 중 희망자(약 40명) ◦ 활동방법 : 대면, 비대면 ◦ 활동내용 - 미래 사회의 핵심적인 이슈들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를 높이고 문제의식을 확장 하는 계기를 마련(※핵심 이슈 4개 선정-사정에 의해 변경 가능) - 핵심 이슈 관련 독서를 하며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 확장 - 시기(1기-5,6,7월, 2기-8,9,10,11월)에 따라 이슈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듣고, 대학생 멘토와 함께 독서 토론 실시 - 토론 후 해당 이슈에 대한 소개/각각의 입장/문제점/대안과 향후 예상 등을 담은 르포 형식의 글쓰기 또는 조별 마인드맵 그리기 - 이후, 핵심 이슈 관련 ‘사회문제’에 관한 고전 특강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핵심문제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고전에 담긴 철학과 교훈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 해결 방안을 담은 보고서 작성, 짧은 다큐멘터리 동영상 제작 또는 카드뉴스, 신문 만들기 ex) ‘롤즈의 정의론에 담긴 빈부격차의 해결방안-우리는 왜 가난한 이들을 위해 내 이익을 포기해야 할까?’라는 제목의 짧은 다큐멘터리 동영상 제작 - 이를 종합하여 한국 사회문제 해결하기 위한 정책제안 보고서 작성
|
이전글 | 2022. 릴레이 과학특강 '과학의 향연' 운영 계획 |
---|---|
다음글 |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확률과 통계 재시험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