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4 남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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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남윤지 | 등록일 | 22.05.13 | 조회수 | 12 |
메타버스란? 가상현실 게임 종류들: vr,제페토,로블록스,배틀그라운드 등이 메타버스에 해당이된다.
먼저 메타버스 장점을 말하면 블랙핑크,전소연이라는 아이돌들이 메타버스를 이용해서 무대를 하였고 또한 걸그룹 에스파도 에스파 걸그룹들을 닮은 메타버스를 이용한 캐릭터가 있고, 방탄소년단 슈가가 수술로 인해 무대를 못하여 홀로그램(가상현실)로 무대를 채웠다. 그리고 TV프로그램 중 vr휴먼다큐맨터리-너를 만났다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죽은 아이들 돌아가신 어르신 분들에 모습을 만들어서 그리워하지 않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장점에 마지막으로 영화에도 많은 CG들이 들어가는데 예를 들면 해리포터, 닥터스트레인지,어벤져스 등이 있다.
장점이 많으면 단점 또한 많은데요 장점에서 말한듯이 가상현실로 무대를 꾸밀 수 있지만 메타버스 공연에서의 사용료 징수의 문제도 있다. 메타버스에서 크게 관심 받는 분야 중 하나가 공연이다. 새로운 플랫폼인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지는 공연 사용료가 어떠한 방법으로 징수,분배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사용료 징수 규정을 추가해 관련 업계와 갈등을 빚어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관리하는 곡이 국내 공연에서 이용되는 경우, 입장료 수익에 따라 일정 요율로 징수해 창작자들에게 분배하는 형식을 취해 왔다. 그러나 2020년에 진행된 언택트 공연을 통해 발생한 사용료는 아직 징수가 완료되지 못했는데, 이는 공연 관객 과반수 이상이 해외 이용자였기 때문이었다. 이제부터는 창작자가 관리 가능한 범위 내라면 저작권 계약을 직접 체결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그것이 가능해지면 메타버스를 활용한 저작물 유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문제도 있는데, 이용자의 경험, 시간, 교류한 상대방, 대화 내용, 아바타 아이템 등 이용자를 속속들이 알아볼 수 있는 개인정보는 수집,처리돼 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개인정보의 보호가 문제되는 이유이다. 메타버스 속에서 처리되는 다양한 개인정보가 누구와 공유되고, 어떤 목적으로 활용되며, 그리고 어느 시점에 파기되는지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가 될 것이다.
이렇게 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아직은 보완해야 할 점이 많이 있다. 게임뿐 아니라, 소셜 모임, 공연 그리고 업무까지 메타버스에서 가능해지며 사람들은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뒤를 잇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인터넷을 대체하게 된다면, 앞서 설명했던 콘텐츠나 정보에 관한 법적 문제를 포함하여 현재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이슈뿐 아니라 현실 세계의 다양한 문제들이 메타버스에서 레플리카 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점들을 미리 고민해 앞으로 다가올 변화를 대비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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