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자체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7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작성자 청주여상 등록일 18.01.03 조회수 292

2017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서원구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공통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Ⅰ-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

Ⅰ-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Ⅰ-2-1. 학교업무 효율화

정성

-

Ⅰ-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Ⅰ-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

Ⅰ-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

4.
학교교육
만족도

Ⅰ-4-1.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학교교육 만족도

정량

 

자율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정성

-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

2.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우수함

Ⅱ-2-2.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

Ⅱ-2-9. 교사 연수 및 수업 공개 실적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 교육

정량

매우 노력이 필요함
매우 우수함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Ⅱ-3-7-3.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 과정 운영

정량

매우 우수함

Ⅱ-3-15.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비율

정량

보통



총평

우수 사항

*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매직프로젝트에 선정되어 학교에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많이 만들어 졌으며 대대적인 변화를 보임.(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 방과후 활동, 체험활동, 수업역량강화 교구 및 기자재 구입 등)
*
전국 10 NCS 교육과정 선도학교로서 NCS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였으며 NCS 인사 과목을 운영하고, NCS 수업 연구회 실시를 통해 NCS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함.
*
교사수업동아리 및 독서동아리 및 교사 개개인의 다양한 연수를 이수 함으로서 교사 개인 역량 강화를 실시함.
*
학교 자체적으로 방과후 활동을 통해 학원을 가지 않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최선을 다 하였으며 학생들의 고급 자격증 취득 및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상대적으로 사교육을 경감하는데 매우 큰 공헌을 함.
*
기업맞춤형취업특화과정에 기반한 적극적인 취업 심화반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로 지도에 많은 도움이 됨.
*
등교 맞이 행사 및 생명존중 청주시립교향단 초청 앙상블 공연, 기업가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
*
학교 소개 영상 후속편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였으며 특히 팸플릿의 큰 개선을 통해 신입생 홍보에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 함.
*
재학생 졸업생이 만나는 토크콘서트와 같은 다양한 취업역량강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취업준비에 다양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함.
*
학생들의 공수인사의 교육을 학기초부터 실시하여 1학년부터 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였으며 3학년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개선이
필요한 사항

* 학교 건물이 노후화 되고 NCS 실무교과의 도입으로 실습실 구축이 필요한 상황에서 실습실 구축 환경이 열악하며 다채로운 교육활동 및 동아리 활동을 함에 있어 어려움이 많음.
*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학교의 시설에 관한 설문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향후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으로 필요함.
*
효율적인 학교 홍보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 매직프로젝트에 선정됨에 따른 프로젝트 운영에 대한 전 교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
*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학생들에게 객관적인 결과물이 창출될 수 있는 방법적인 모습이 필요.
* NCS
실무과목 추가 도입으로 인한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 필요.
*
학교 내실화를 위한 학생 활동 및 여러 직업교육의 다양한 가이드 필요
*
특성화고 학생들이 NCS 채용시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함.
*
특성화고 학생들의 선취업 후진학에 맞는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한 다양한 일자리의 추가 증가가 요구됨.

총평

* 매직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다양한 방법적인 면이 매우 우수하게 잘 진행되었으며 향후 남은 2년이라는 기간 동안 더욱 다양하고 내실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됨.
*
선 취업 후 진학의 교육과정을 위한 다양한 취업역량 및 직업교육이 매우 잘 이루어졌으며 NCS 교육과정, 학교 홍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육 활동 및 교육 성과, 학교자율 운영체제 등 모두 매우 우수하거나, 우수한 평을 받았음.
* NCS
교육과정이 실시됨에 따라 전국 10학교중 한 학교로서 'NCS 교육과정 선도학교' NCS 교사 수업 연구회 실시 및 인사과목 신설 및 운영, 교사 수업개선 동아리 등을 운영하여 NCS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알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타 학교에 우수사례로 강연을 나가는 결과를 가져옴.
*
교사 수업 연구회 및 다양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함.
*
행복 GOB GO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업 교육을 강화시켜 체계적인 취업교육이 이루어졌으며 기업맞춤형취업특화과정 예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 다양한 교내 취업역량 강화 수업 실시 및 외부 강사 초청 프로그램,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동아리 지원 및 직업 프로그램을 실시함.

 

우수 사례

사례명

2017학년도 특색사업

영역

학교 자율 운영

내용

* 매직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다양한 방법적인 면이 매우 우수하게 잘 진행되었으며 향후 남은 2년이라는 기간 동안 더욱 다양하고 내실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됨.

* 선 취업 후 진학의 교육과정을 위한 다양한 취업역량 및 직업교육이 매우 잘 이루어졌으며 NCS 교육과정학교 홍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육 활동 및 교육 성과, 학교자율 운영체제 등 모두 매우 우수하거나, 우수한 평을 받았음.

 

* NCS 교육과정이 실시됨에 따라 전국 10학교중 한 학교로서 'NCS 교육과정 선도학교' NCS 교사 수업 연구회 실시 및 인사과목 신설 및 운영, 교사 수업개선 동아리 등을 운영하여 NCS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알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타 학교에 우수사례로 강연을 나가는 결과를 가져옴.

 

* 교사 수업 연구회 및 다양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함.
*
행복 GOB GO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업 교육을 강화시켜 체계적인 취업교육이 이루어졌으며 기업맞춤형취업특화과정 예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 다양한 교내 취업역량 강화 수업 실시 및 외부 강사 초청 프로그램,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동아리 지원 및 직업 프로그램을 실시함.

 

*책愛 이끌림 미래를 Dream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도서관을 활용하여 원활한 교과 연계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학습 후 교내 독서 퀴즈 대회, 독서 노트 작성 등 지속적인 후속 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주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독서에 관한 여러 분야에 특출 난 학생에게 시상함.

 

*NCS실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이와 연관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 학습 모듈 학습 보조자료 개발 및 활용, NCS전공 학생 동아리 운영, 실습실 구축 등 세부적인 활동을 실시함. 그 결과 산업체 현장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고안하게 되었으며 NCS실무 과목 수업 연구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혀 현장감있는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임.

 

*수업 혁신 ㄷ자수업을 일반화시켜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즐거운 수업을 위해 모든 교사가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융합수업, 문제해결 수업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게 됨. 수업 혁신 동아리줄탁동시 만들어 정기적으로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을 진행하여 미래 인재 육성에 적합한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직접 실시함. 또한 교사 독서 토론 동아리교학상장을 운영하여 독서 교육의 중요성을 교사가 먼저 느끼고 학생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선순한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앞장 섬.

 

*PE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경영활동에 적용해보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였으며 실습 기업 활동으로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여 이러한 경향이 수업에 대한 만족으로까지 이어짐. 실습PE와 창업PE, 또 이를 생산, 기획, 인사, 마케팅 등으로 세분화 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 개개인에게 필요한 역량과 숨겨진 재능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함. 특히 생산은직지프레소직지프레스 나뉘어 출판 인쇄 및 커피 사업을 직접 진행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실질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져 학교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만큼 큰 성과를 얻음

 

*취업 MAGIC STAR 사업을 실시하여 이를 위해 이뤄졌던 SWOT분석을 기반으로 보완점을 점진적으로 개선함. 취약점으로 선정된 실습실 구축, 필요한 소모품 구입 등을 다 보완하여 매력적인 직업계고로서의 명성과 취업에 강한 매력적인 여성 전문인력을 양성함. 자신감을 키우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며 인성과 실력을 바탕으로 직업세계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거꾸로수업, ㄷ자수업, 하브루타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함. 또한 교내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가상 근무 프로그램 구축 등 산업 현장과 실질적으로 맞물리는 물리적 요소와 소프트웨어를 구축함으로서 실습 현장에 대해 자신감이 갖춰질 수 있도록 지원함. 프로그램을 잘 이수한 학생에게는 취업MAGIC STAR 인증제에 의거하여 취업인증 및 향후 취업 추천과 상담의 자원요소가 되도록 함. 인증요소는 세분화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검증 요소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따라 각기 다른 개성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음. 그 결과 창업동아리 운영이 원활히 이뤄졌으며 졸업생과 재학생을 맺어주는 멘토 멘티 사업과 같은 인성교육 및 기초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되어 기본을 갖춘 학생으로 육성함. 이러한 로드맵은 취업포트폴리오 역량을 기르는 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 비전과 자신감을 가져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음.

 

이전글 2018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