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직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다양한 방법적인 면이 매우 우수하게 잘 진행되었으며 향후 남은 2년이라는 기간 동안 더욱 다양하고 내실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됨. * 선 취업 후 진학의 교육과정을 위한 다양한 취업역량 및 직업교육이 매우 잘 이루어졌으며 NCS 교육과정, 학교 홍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육 활동 및 교육 성과, 학교자율 운영체제 등 모두 매우 우수하거나, 우수한 평을 받았음. * NCS 교육과정이 실시됨에 따라 전국 10학교중 한 학교로서 'NCS 교육과정 선도학교'로 NCS 교사 수업 연구회 실시 및 인사과목 신설 및 운영, 교사 수업개선 동아리 등을 운영하여 NCS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알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타 학교에 우수사례로 강연을 나가는 결과를 가져옴. * 교사 수업 연구회 및 다양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함. * 행복 GOB GO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업 교육을 강화시켜 체계적인 취업교육이 이루어졌으며 기업맞춤형취업특화과정 예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 다양한 교내 취업역량 강화 수업 실시 및 외부 강사 초청 프로그램,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동아리 지원 및 직업 프로그램을 실시함. *책愛 이끌림 미래를 Dream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도서관을 활용하여 원활한 교과 연계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학습 후 교내 독서 퀴즈 대회, 독서 노트 작성 등 지속적인 후속 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주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독서에 관한 여러 분야에 특출 난 학생에게 시상함. *NCS실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이와 연관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 학습 모듈 학습 보조자료 개발 및 활용, NCS전공 학생 동아리 운영, 실습실 구축 등 세부적인 활동을 실시함. 그 결과 산업체 현장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고안하게 되었으며 NCS실무 과목 수업 연구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혀 현장감있는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임. *수업 혁신 ㄷ자수업을 일반화시켜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즐거운 수업을 위해 모든 교사가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융합수업, 문제해결 수업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게 됨. 수업 혁신 동아리 ‘줄탁동시’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을 진행하여 미래 인재 육성에 적합한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직접 실시함. 또한 교사 독서 토론 동아리 ‘교학상장’을 운영하여 독서 교육의 중요성을 교사가 먼저 느끼고 학생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선순한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앞장 섬. *PE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경영활동에 적용해보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였으며 실습 기업 활동으로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여 이러한 경향이 수업에 대한 만족으로까지 이어짐. 실습PE와 창업PE, 또 이를 생산, 기획, 인사, 마케팅 등으로 세분화 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 개개인에게 필요한 역량과 숨겨진 재능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함. 특히 생산은 ‘직지프레소’와 ‘직지프레스’로 나뉘어 출판 인쇄 및 커피 사업을 직접 진행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실질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져 학교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만큼 큰 성과를 얻음. *취업 MAGIC STAR 사업을 실시하여 이를 위해 이뤄졌던 SWOT분석을 기반으로 보완점을 점진적으로 개선함. 취약점으로 선정된 실습실 구축, 필요한 소모품 구입 등을 다 보완하여 매력적인 직업계고로서의 명성과 취업에 강한 매력적인 여성 전문인력을 양성함. 자신감을 키우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며 인성과 실력을 바탕으로 직업세계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거꾸로수업, ㄷ자수업, 하브루타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함. 또한 교내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가상 근무 프로그램 구축 등 산업 현장과 실질적으로 맞물리는 물리적 요소와 소프트웨어를 구축함으로서 실습 현장에 대해 자신감이 갖춰질 수 있도록 지원함. 프로그램을 잘 이수한 학생에게는 취업MAGIC STAR 인증제에 의거하여 취업인증 및 향후 취업 추천과 상담의 자원요소가 되도록 함. 인증요소는 세분화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검증 요소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따라 각기 다른 개성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음. 그 결과 창업동아리 운영이 원활히 이뤄졌으며 졸업생과 재학생을 맺어주는 멘토 멘티 사업과 같은 인성교육 및 기초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되어 기본을 갖춘 학생으로 육성함. 이러한 로드맵은 취업포트폴리오 역량을 기르는 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 비전과 자신감을 가져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