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 보고서 (수곡초:5학년 4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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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강진영 | 등록일 | 09.12.19 | 조회수 | 137 |
현장체험학습으로 하수처리시설과 고인쇄 박물관에 갔다. 먼저 하수처리시설을 견학하고 영상을 봤다. 하수처리시설에서 처음엔 물이 드러웠고, 물 위에 찌꺼기 같은 것이 둥둥 떠다니고 있었다 . 하수처리장은 물이 많고, 시설도 컸다. 앞으로 갈수록 물 색깔이 흐려지고 있었다. 그리고, 떠다니던 찌꺼기들도 거의 한곳으로 모여있었다. 이제 하수처리장을 다 견학해보고 우리가 쓰는 물들이 다 여기로 와서 그 물들을 여러번 반복해서 물이 다시 깨끗해 지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영상을 보러 갔다. 영상도 하수에 대한 설명을 보여줬다. 하수는 가정이나 사업을 할 때 쓰고 버리는 드러운 물을 말하며 하수처리 시설에서는 가정이나 사업을 할떄 쓰고 버리는 드러운물을 정화시켜준다. 그리고, 하수처리는 하수중 포함된 오염물질의 제거를 목적으로 하며 그 처리 방식에 따라1차, 2차, 3차처리로 분류가 된다. 그리고, 최초 침전지와 최종 침전지가 있다. 최초 침전지는 침사지를 통과한 하수중에 물보다 무거운 부유물 및 침전성 고형물을 가라앉히기 위한 공정이며 침전물은 슬러지 처리시설로 이송하는 시설을 말한다. 최종 침전기는 슬러지 및 화학처리조에서 발생된 슬러지를 가라앉혀 깨끗한 처리수를 분리하기 위한 시설이다. 그리고, 물을 아끼는 방법들도 몇가지 있었다. 세수를 할때는 세면대에 물을 받아서 세수를 하고, 양치를 할때 컵에 물을 받아서 입을 헹군다. 그리고, 기름이 묻은 그릇은 휴지로 닦고, 린스와 샴푸는 조금만 사용하면 가급적 비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합성세제는 우리 먹는 물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합성세제를 줄이는 것이 좋다. 우리가 지킬 수 있는 물 아끼는 방법을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지켜서 물을 조금이라도 아낄려고 하는 마음을 가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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