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3/6-3/7)
작성자 김정숙 등록일 15.03.08 조회수 219
첨부파일

[3/6(금) 오늘의 식단]

영양백숙(친환경닭),  떡(절편),  친환경계란야채말이,  참나물도라지무침,   (직접담은)배추김치,  친환경방울토마토,  강화우유

순수식품비 1,860원으로 만든 급식입니다.(우유값 290원 별도)

우리학교는 매일 흰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는 학생들은 이용하세요)

 

 

 

오늘(3/6) 입고된 식재료 한번 보세요.

(오늘 사용한 친환경 식재료는→찹쌀,밤,액상계란,닭고기,방울토마토)

 

 

<오늘의 식품이야기>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식품, 도라지]

 

도라지를 한의학에서는 길경이라고도 하는데,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 독이 많고 맛은 맵고 쓰다고 할 수 있다. 한방에서 길경은 노쇠하거나 폐기가 완전히 쇠약해지지 않은 사람의 기관지와 폐의 병에 특효약으로 언급하고 있기도 하다.

도라지 뿌리에는 풍부한 칼슘과 섬유질, 철분을 비롯해 사포닌,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이 들어 있어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예부터 폐의 기능 활성, 뱃속의 냉기는 물론 한열을 없애주는 역할, 인후의 보호작용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약으로 쓰였다.

○ 호흡기질환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이라 할 수 있는 감기는 물론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에게 좋다.

○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는 사포닌, 비타민C, 철, 인등이 함유돼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 시키는 데에도 좋다. 오래 묵은 도라지가 산삼이나 인삼에 버금간다는 말은 나이 많은 도라지일수록 사포닌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 혈관계 질환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에 좋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혈전에 유해 콜레스테롤이 모여 혈관을 막는 고혈압의 경우 도라지에 함유된 성분이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을 엿볼 수 있다.

 

===================================================================================================================

[3/9(월) 오늘의 식단]

친환경쌀보리밥,  쇠고기(한우)미역국(오늘의 국 염도 0.4),  우엉콩조림(친환경콩),  깻잎양념찜,   (직접담은)배추김치,  골드파인애플,  강화우유

순수식품비 1,860원으로 만든 급식입니다.(우유값 290원 별도)

우리학교는 매일 흰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는 학생들은 이용하세요)

 

오늘(3/9) 입고된 식재료 한번 보세요.

(오늘 사용한 친환경 식재료는→쌀,찹쌀,보리쌀,백태)

 

 

<오늘의 식품이야기>

 

[밥도둑을 잡아라? 깻잎조림]

 

상추와 함께 대표적인 쌈 채소 깻잎. 잔멸치, 고춧가루 등과 함께 냄비에 폭 삶아내면 더욱 맛이 좋은 깻잎은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든 대표적인 알칼리성 채소이다. 특히 깻잎은 생선회를 먹을 때 함께 싸서 먹으면 식중독까지 예방할 수 있다. 횟집에 가서 생선회를 시키면 상추와 함께 빠지지 않고 깻잎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예로부터 '식탁 위의 명약'이라 불리는 깻잎. 깻잎에는 특히 엽록소와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어 건강에 아주 좋다. 깻잎에 든 엽록소는 상처를 치료하고 세포를 부활시키는 것은 물론 알레르기를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한다. 그리고 깻잎에 든 비타민 C는 흡연자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그만이다.

이전글 2015. 1분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학생,학부모,교직원)
다음글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3/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