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달콤한 유혹『당』, 우리 몸을 해칩니다
작성자 김정숙 등록일 14.08.23 조회수 218
첨부파일

붙임자료 참고하세요

 

당이란?

사람들이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 중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탄수화물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당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연료이고, 단백질과 지방이 하는 일을 도와줍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어 있기도 하고 식품을 만들 때 첨가하기도 합니다.

당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영양불균형으로 비만, 당뇨, 협심증 등의 만성질환에 걸리기 쉽고, 어린이의 경우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달게 먹는 정도가 낮은 그룹(8g/day 미만) 보다 높은 그룹(22g/day 이상)에서 비만, 고 중성지방혈증, 저 HDL 콜레스테롤혈증 등 대사증후군 발병률 증가(식약처, 연세대, 세브란스 코호트를 이용한 당 섭취와 질환과의 연관성 연구, 2011)

청소년은 가공식품(음료류)을 통한 당류 섭취율이 가장 높고, 성인은 커피에서 당류 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조사(식품의약품안전처 당류섭취량 조사결과, 2013)

 

설탕 2스푼(평균 당함량 6g, 24kcal)을 넣으면

5층을 걸어 올라가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커피가 달콤해지면, 당신의 몸은 씁쓸해집니다.

(이미지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당 섭취 권고량]

한국영양학회의 2010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는 총 당류(자연당+첨가당)의 섭취기준을 총 에너지 섭취의 10~20%로 권장(2000kcal 기준, 50~100g)하고 있습니다.

※ WHO(세계보건기구) 1일 첨가당 섭취 권고량: 25g정도

 

[당 섭취를 줄이려면......]

♡ 단 음식 적게 섭취하기

사탕, 아이스크림, 과자와 같은 단 음식을 적게 섭취하고, 딸기․ 초콜릿 우유보다 흰 우유를 섭취합니다.

♡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 섭취하기

청량음료 대신 물을 섭취하고, 간식은 가공식품보다 채소나 과일을 섭취합니다.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영양성분표 확인하기

영양성분표에 표시된 당 함량을 확인하여 당 함량이 적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이전글 조리용 염도계 자가 검교정 실시
다음글 2014. 1학기 학교급식 식품비 사용 비율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