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2학년도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기간 12.09.03 ~ 12.09.28
내용 <9월 28일까지 학년별 지정 도서를 읽고 논리정연하게 의견 올리기>

◈ 3학년

▶ 책 제목 : 들키고 싶은 비밀 (창비, 황선미)
▶ 토론주제: 은결이에게는 비밀이 있어요. 하지만 그 비밀 때문에 힘이 들어 차라리 모두가 알아버렸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같은데… 알고 보니 엄마, 아빠, 형한테도 들키고 싶은 비밀이 있었던 거예요. 말 안 해도 식구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여러분은 어떤 비밀을 들키고 싶나요?


◈ 4학년

▶ 책 제목 : 세종대왕 (산하, 고정욱)
▶ 토론주제: 세종대왕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왕입니다. 우리의 고유 글자인 한글을 만든 것이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이지요. 그리고 세종대왕은 우리나라의 영토를 넓히고 국경을 지켜냈으며 과학기구와 농업을 잘 발달시켰답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은 훌륭한 왕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15소년 표류기 (지경사, 쥘베른)
▶ 토론주제: 세계 곳곳에 모인 15명의 소년들은 슬라우기호를 타고 멋진 항해를 계획했다가 뜻하지 않게 폭풍우를 만나 무인도에 닿습니다. 개성 넘치는 소년들이 위험을 이기며 지혜와 용기를 배워가지요. ‘15소년 표류기’에 나오는 인물 가운데 가장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써 봅시다.


◈ 6학년

▶ 책 제목 : 우리 땅 독도 (계림, 전지은)
▶ 토론주제: 독도는 우리가 꼭 지켜야 할 우리의 땅이에요. 그런데 한국 사람으로서 독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별로 없다면 그건 참 부끄러운 일이겠지요.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독도에 관한 질문에 술술 답할 수 있다면 진정한 독도 지킴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책을 읽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독도 사랑법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15소년 표류기를 읽고 -5학년 6반 김도윤-
작성자 김도윤 등록일 12.09.28 조회수 52

15소년 표류기는 어른들의 보살핌 속에 있던 어린 소년들이 바다의 거센 풍랑을 헤치고 가까스로 무인도에 도착하여 그곳에서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여러 차례의 위험한 상황도 있었지만, 15명의 소년들은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어려움을 서로 도와 헤쳐나갔다.

이 책의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체어린 섬에 윌스턴 악당들이 왔을 때, 15명의 소년들이 서로 협동하고 역할을 나눠서 정말 멋지게 악당들을 물리쳤을 때다. 여러 기발한 아이디어로 무기도 만들고, 함정을 만든 그 부분은 정말 대단한 것같다,

나는 이 책을 읽고나서 브리앙의 지시를 따라 충실하게 자기임무를 맡는 자크를 본받고 싶었다. 자크는 큰 폭풍우가 밀려올 때 실수로 밧줄을 잘라 15명의 소년들은 위기에 처한 상황을 만들었다. 그치만 나중에 자기 잘못을 솔직하게 말하는 자크가 너무 바람직하게 보였고, 그 잘못을 너그럽게 이해하는 소년들도 고마운 생각이 들었다.

자크 외에도 캡틴 브리앙, 브리앙의 적 도니펀도 본받고 싶었다.

나는 이책을 읽고나서 나만의 교훈을 얻었다. 그것은 바로 아무리 위험한 상황이 갑자기 생긴다고 해도 용기와 희망 그리고 협동심이 있으면 그것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이다,

15소년 표류기 책은 너무 재미있었고, 소년들의 우정과 끈기를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이전글 들키고 싶은 비밀을 읽고 (3-1 지혜연)
다음글 들키고 싶은 비밀(3학년 5반 방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