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1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기간 11.09.08 ~ 11.09.30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학교에 간 사자(필리파 피어스)
▶ 토론주제:

'학교에 간 사자’는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지켜야 할 8가지를 각각 다른 이야기를 통해 보여주는 판타지입니다. 그 중『구부러진 손가락』에서는 주인공이 구부러진 손가락으로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러분들은 만약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하나 된 미국을 꿈꾼 위대한 대통령 링컨(브렌다 하우겐)
▶ 토론주제:

링컨’은 미국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대통령입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노예를 해방시킨 것이 링컨이 한 가장 큰 업적이지요. 그리고 링컨은 항상 겸손해서 어떤 사람과도 스스럼없이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탈한 성격과 거짓 없는 솔직한 자세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은 훌륭한 대통령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 토론주제: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알을 품어 병아리를 낳고 싶다는 소망으로 살아가는 암탉 잎싹이의 이야기입니다. 요즘 만화 영화로 나와서 많은 친구들이 이 이야기를 알고 있을 거예요. 소망이 용기를 만들고 용기가 기적을 이루어냄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소망을 품고 있나요? 또 그 소망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잎싹이가 소망을 이루기 위해 했던 것과 비교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홍길동전(정종목)
▶ 토론주제: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로 쓴 소설입니다. 이 책에서는 조선시대의 신분 차별과 높은 관직의 관리들이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홍길동이 살았던 시대처럼 오늘날 우리나라에도 “차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런 차별을 없애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홍길동전을 읽고 (6학년 3반 5번 김보연)
작성자 김보연 등록일 11.09.29 조회수 16

홍길동전을 읽고.........

먼저 홍길동전의 줄거리는 홍길동은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병서와 도술을 체득했고, 훌륭한 인물이 되기 위하여 학문과 무예의 연마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하지만  서자라는 신분으로 인하여 온갖 천대와 구박을 감수해야 했고,  집을 나와 떠돌며 다니다가 도적의 소굴로 들어가 힘을 겨루고 도적의 두목이 되었다.길동은 해인사의 재물을 기이한 계책으로 탈취하고,'활빈당'이라 자처한다. 그 후로팔도 지방 수령들의 불의의 재물을 기이한 계략과 도술로써 탈취하여 가난한 백성들에게 나누어 준다. 나중에는 율도국의 요괴를 퇴치해 볼모로 잡혀온 미녀를 구하고 그 곳의 왕이 된다. 그러나 부친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귀국하여 3년상을 치른 뒤에 다시 율도국으로 가서 나라르 다스려 이상국을 건설했다고 한다.

나는 홍길동은 타고난 신분에 따른 사회적 차별로 인해 고통을 겪었다. 지금 오늘날에도 한국에서 일하는 외국인의 경우 출신 국가에 따라 대접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앞으로는 이런 적서차별, 남녀차별 같은 차별이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전글 6-3 황윤하
다음글 홍길동전을 읽고 (6학년 3 반 안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