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1학년도 1학기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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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11.04.07 ~ 11.04.30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잔소리 없는 날 / 안네마리 노르덴 ▶ 토론주제 : 여러분이 부모님께 가장 많이 듣는 잔소리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만약 딱 하루 부모님께서 잔소리를 하지 않으신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하고 싶고 왜 그렇게 하고 싶은지 이유를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시다. ◈ 4학년 ▶ 책 제목 : 로빈슨 크루소 / 다니엘 디포 ▶ 토론주제 : 자! 지금부터 여러분은 로빈슨 크루소처럼 혼자 무인도에 표류하게 되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무인도에서의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세 가지 물건을 정하고 그 물건이 왜 필요한지 이유를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13살 내 꿈을 잡아라 / 한선정 ▶ 토론주제 : 여러분 중에 아직 자신의 꿈을 정하지 못한 친구들이 있을거에요. 이 책은 각 분야별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소개하며 여러분이 평소 궁금했던 직업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새로운 꿈,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 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선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할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시다. ◈ 6학년 ▶ 책 제목 :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문화유산 이야기/한상남 ▶ 토론주제 : 간송 전형필 선생님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 사람들 손으로 넘어간 우리 문화재를 되찾아 오는 데 평생 몸 바친 위대한 분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일본과 세계 여러 나라에는 빼앗긴 우리 문화유산이 많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과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고 이야기해 봅시다. |
간송선생님이 다시 찾은 ....6-4 조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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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조예원 | 등록일 | 11.04.30 | 조회수 | 82 |
6-4 조 은 호
(대기승인중이라 쓰기가 안되어 동생아이디를 사용했습니다.)
간송 전형필 선생님은 사실 이책을 읽기 전에는 너무나 생소한 처음 듣
는 이름이었다. 6학년인 나에게 선생님의 이름을 모른다는 것은 당연하
게 생각되었다. 하지만 조금씩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훌륭하신 분을 내
가 지금까지 몰랐었나하는 부끄러움이 생겼다. 십만지기라 불릴만큼
큰 재산을 오로지 일본에게 문화유산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강한 신념으
로 주변사람의 비웃음을 사면서까지 문화재를 지키시고, 일본인의 손
에 넘어간 문화재를 되찾는 일에 큰 힘을 기울이셨다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 만약에 간송 선생님의 노력이 없었다면 수많은 우리 문화재가
남아 있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그동안 아무생각 없이 보아온
문화재들이 소중하게 생각되었다. 가깝게는 청주 국립 박물관, 멀리는
서울에 있는 국립중앙 박물관에 있는 수많은 문화재들이 이런분들의 노
력으로 지금까지 잘 지켜지고 보존되었을까하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나
라의 자랑인 훈민정음조차도 선생님의 노력이 없었다면 일본에게 넘어
갔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자랑스런 한글의 원본이 우리나라에 없었다
면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자랑스럽게 알릴수 있었을까?
몇해전 다녀온 고인쇄박물관이 생각이 난다. 직지심체요절또한 우리
나라 인쇄술의 자랑이지만 우리나라에 있지 않고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있다고 한다. 그때는 그 사실을 알고 이해할수 없었지만 이 책을 읽고
보니 국력이 약한 나라의 슬픔을 알 수 있을것 같다. 어서 빨리 직지심
체요절이 우리나라에 반환되어 우리나라 박물관에 자랑스럽게 전시되
었으면 좋겠다.
5월과 10월은 간송미술관에서 전시회를 연다고 한다. 이번기회에
가족과 함께 미술관에 다녀와 간송선생님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느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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