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
---|---|
기간 | 10.09.10 ~ 10.10.08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
6학년3반15번 박세영 '검사님, 법이 뭐예요'를 읽고.... |
|||||
---|---|---|---|---|---|
작성자 | 신은경 | 등록일 | 10.10.07 | 조회수 | 17 |
'검사님, 법이 뭐예요'라는 책을 한번도 읽지 못하였다. 우리가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우리의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쓴 책인데 검사님이 쓴 책이라서 용어가 어려워줄 알았다. 그래서 이 책을 naver에 검색하여 줄거리를 보았다. 보니까 용어가 어렵지도 않고 만약 어렵다해도 용어 풀이가 되어있다. 이 책은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을 주는데 부러웠다. 정말로 부러웠다. 우리는 저마다 소중한 존재이다. 그리고 존엄한 존재이다. 그래서 법은 우리를 존엄과 가치를 최대한 보장해야한다고 정해 놓았다 나도 나에게, 또는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법을 만드는 특권을 나에게 준다면 '청소년이라고 무시하지 말자!'라는 법을 만들고 싶다. 그 이유는 요즘 불량배들과 어른들이 청소년대상으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그 부분을 보면 불량배들(중.고.등 오빠 언니들),어른들이 우리를 무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구들 사이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요즘에는 어른들이 청소년대상으로 성폭행을 한다 심지어 폭력도 휘두른다. 불량배같은 경우는 돈을 뺏거나 폭력을 휘두른다 그래서 나는 '청소년이라고 무시하지 말자!'라는 법을 만들고 싶다.
|
이전글 | 6318 방세리-검사님, 법이 뭐예요? |
---|---|
다음글 | 검사님, 법이 뭐예요? (6-3 권계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