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등교·학교 시간 조정, 수업 시간 단축, 질환자 관리 등 안전 조치사항 가. 기상예보, 학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사 운영 조정을 검토 나. 등·하교 시간 조정 또는 휴업 결정 시 돌봄 교실 및 휴업 대체 프로그램 운영 여부 함께 결정(돌봄 교실을 운영할 경우, 학생의 안전을 위해 등·하교 시 학부모(대리인) 동행) 다. 학기 초 미세먼지와 유관한 기저질환(천식, 아토피, 알레르기,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에 대한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소견서, 진료확인서 등)를 제출한 학생이 결석한 경우 질병 결석으로 인정 라. 보건교사와 담임교사는 응급조치 요령 등을 숙지하고, 보건실에 상비약(인공눈물, 소양감 감소를 위한 냉찜질 등의 위생 용품, 보건용 마스크 등) 구비 하며 기저질환이 있다고 파악된 학생에게 의사의 처방된 비상약품(벤톨린, 안약, 연고 등)을 소지할 수 있도록 교육 1) 마스크 착용 후 두통, 호흡곤란, 어지러움이 있으면 바로 벗을 것 2) 호흡기질환자: 부적절한 마스크 착용이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착용 3) 심혈관질환자: 의사와 상의한 후 보건용 마스크 착용 4) 천식: 천식 증상과 최대 호기 유속 측정해서 천식 수첩에 기록, 천식 악화 시 행동 요령 숙지하고, 의사와 상의한 후 보건용 마스크 사용 2. 체육 활동, 현장학습, 운동회 등 실외 수업의 실내 수업 대체(자제) 등 점검 및 조치 가. 학교 실외 수업 단축 또는 금지 1) 바깥 놀이, 체육활동, 현장학습, 운동회 등을 실내 수업(활동)으로 대체 3. 공기정화설비의 가동, 환기 요령, 청소 등 실내 공기 질 관리를 위한 조치 가. 외기용 창문을 닫고 공기정화설비 가동 나. 평소 교실 바닥 등 청소를 통해 내부 미세먼지 발생원인 차단 노력 다. 실내 오존 발생 유발 전자기기(복사기, 컴퓨터 등) 등에 대한 작동상태 확인 4. 기타 필요사항 가. 기저질환 학생 중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학생이 있는 경우 보건실 등에 비상용으로 비치되어있는 보건용 마스크 지급·착용 지도 나. 학생 대상 구체적인 행동 요령에 대한 교육 실시(담임교사 주관) 다. 학교의 대응 조치 사항을 보호자 비상 연락망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라. 교내 식당 등에서의 기계, 기구류 세척 등 위생 관리 및 2차 오염 방지 마. 교육 시간 내에서 유기용제 사용 등 오존 유발 물질 배출 행위를 자제 바.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 및 조례에 의한 차량 운행 제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