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통탐구 프로젝트란? ⇨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국가‧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실생활 관련 과학 탐구를 위해 협력적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탐구 결과를 공유하도록 설계된 학생 중심 프로그램 2. 공통탐구 프로젝트의 특징  □ 넓은 범위의 주제 탐구: 일상생활 및 국가‧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탐구
□ 광역적 탐색: 공동의 주제를 중심으로 학생 간 의사소통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결과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거주하는 지역을 벗어나 원격지의 특색을 탐색하는 등 넒은 범위에서 문제 이해 □ 협력적 해결: 문제 상황 및 원인이 되는 다양한 영향 요인뿐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까지 입체적 이해를 지원함으로써 협력적 문제 해결 □ 자유로운 참여: 학생 스스로 제시된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을 위한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학생의 희망과 수준에 따라 참여 정도를 선택 □ 공동 데이터 활용: 지능형 과학실 ON 플랫폼에 데이터를 누적하여 향후 유용한 과학적 산출물로 활용 |
1. 프로그램명: 「지능형 과학실 ON 연계 공동탐구 프로젝트」 2. 참여 대상: 1~3학년 희망자 (팀 단위 참여) 3. 구성 인원: 팀별 2~5명(학년별 구분 없음), 지도 교사 1명 (* 교사 1인당 2~3팀 배정) 4. 운영 기간: 2025. 7. 7.(월) ~ 10. 31.(금) 5. 운영 장소: 교내외 모든 공간, 과학실, 지능형 과학실 ON 플랫폼 6. 활동 방법: 지능형 과학실 ON 접속(https://science-on.kosac.re.kr) ⇨ 로그인 후, 상단 바에서 [공동탐구] → [공동탐구 참여하기] → 주제별, 수준별 탐구 내용 확인 → 주제 선정 → 계획서 작성 → 사전 조사 → 탐구 활동 수행 → 결과 제출 7. 탐구 내용: 6개 대주제, 주제별 탐구 수준(3단계: 기초-심화-자유)에 따른 총 18개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이나 탐구역량, 참여방식에 따라 자율적으로 1개 분야 선택 < 탐구 주제 및 수준별 세부 내용> 분야 | 주제 | 수준 | 세부 내용 | 1 | [주제1] 우리 학교의 미세먼지를 줄여라! | 기초 | 우리 학교의 미세먼지 농도 측정하기 | 2 | 심화 | 미세먼지 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구하기 | 3 | 자유 | 미세먼지와 관련된 자유 탐구하기 | 4 | [주제2] 우리 생활 속 탄소배출은 어떠한가요? | 기초 | 우리 반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로 인한 탄소 배출량 측정하기 | 5 | 심화 | 소비하는 전기 에너지의 양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활용하기 | 6 | 자유 | 우리 학교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탐구해보기 | 7 | [주제3] 10년 후 우리나라의 날씨 예측해보기! | 기초 | 기후와 기후요소 이해하기 | 8 | 심화 | 10년 뒤 우리 학교의 기온 예측하기 | 9 | 자유 | 기후 위기와 우리 지역 환경 변화 시나리오 | 10 | [주제4] 우리 학교 생태지도 만들기 | 기초 | 우리 학교 생태지도 만들기! | 11 | 심화 | 우리 동네 광합성 생태지도 만들기 | 12 | 자유 | 생물의 환경 적용 DNA 생태지도 만들기 | 13 | [주제5] 우리는 체인지메이커! 학교(지역)의 태양광 발전량을 늘리자! | 기초 | 태양광 발전, 최적의 장소를 찾아라! | 14 | 심화 | 조건에 따른 태양 전지의 발전량을 측정하고 가장 효율적인 조건 찾아보기 | 15 | 자유 | 태양광 발전량 예측 인공지능 모델 만들기 | 16 | [주제6] 열섬현상을 막아라! | 기초 | 조건에 따라 기온을 측정하고, 열섬현상이 생기는 원인 분석하기 | 17 | 심화 | 열섬현상의 원인을 찾고, 변인을 통제하여 탐구를 설계하고 분석해 보자 | 18 | 자유 | 열섬현상 저감을 위해 AI를 활용하여 도심을 설계해 보자. |
※ 주제별‧수준별 활동 세부 내용은 지능형 과학실 ON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날짜 | 내용 | 비고 | ~7.11(금) | 신청서 제출 | [양식1] 이용 (모든 양식은 [학교 홈페이지-과학중점학교] 탑재) 제출 장소: 후관 2층 과학탐구부 마감: 7.11.(금) 17시 | 7.12(토) ~7.14.(월) | 신청서 심사 및 지도교사 배정 | - 주제 선정의 적합성 및 탐구 계획의 적절성을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팀 선정 팀별 희망 탐구 분야와 맞는 지도교사 배정 | 7.15(화) | 선정팀 발표 | 선정된 학생들에게 개별 안내 | 7.16(수) | 오리엔테이션 | 프로젝트 진행 과정 안내 및 지도교사와의 만남 | 7.17(목) ~10.24(금) | 집중 탐구 | 탐구일지 작성: 지능형 과학실 ON 사이트-[공동탐구]-[나의 공동탐구]에 직접 입력(등록) | ~10.31(금) | 보고서 제출 | 보고서 제출 마감: 10.31(금) 17시 [양식2] 사용 | 11.5(수) | 결과 발표회 및 평가 | 프로젝트 활동 우수팀은 그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특기사항에 기록 우수팀은 충북 교육박람회 학교 대표로 참여 (2025.10.22.~10.26.) |
※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과학2실 과학탐구부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