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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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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육 행정서비스 헌장

제 정 2003. 7. 21

개 정 2007. 6. 28

우리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 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 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 고객이 학교 방문 시 학교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현관에는 실별 배치도를 설치하고, 담당자를 30초 이내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는 교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고객이 방문하시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메모,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요청하시면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업무 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비치하겠습니다.
  •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 연락처와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하고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 처리기한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361-832) 청주시 흥덕구 천석로 15(사창동227)
    - 인 터 넷 : http://www.cjjang.hs.kr
    - F A X : 043-271-2987
  • ○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 담당부서 주 요 업 무 전 화 번 호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271-2981
    교무실

    ○ 학생 상담
    ○ 학사 일정
    ○ 학생 평가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 학생 전입학 상담

    271-2982 271-2985
    (1학년)271-2990
    (2학년)271-2986
    (3학년)271-2988
    행정실 ○ 제증명 발급
    ○ 공납금(학비, 급식비 등) 납부에 관한 사항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 행정정보공개
    ○ 학교급식
    271-2983
    271-2984
    (급식소) 272-3520
Ⅱ. 부서별 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학사관리 안내
  • ○ 학부모와의 전화 또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습 부진 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게시판” 메뉴를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학생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 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교사내 소독을 연 5회 이상 실시하여 위생적인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교육수요자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지원업무서비스
  • ○ 각종 공납금 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발부하도록 하겠으며, 영수증이 필요하실 때에는 전화나 학생편에 연락주시면 10분 안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 각종 공납금에 대한 안내를 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심의결과의 구체적인 내용은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학교 운영위원에 대하여는 연 4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 제공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 연 2회 이상 급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학교급식을 개선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급식식단표는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 급식소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Ⅲ. 시정 및 보상 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이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Ⅳ.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학교에 방문한 학부모 및 민원인들에게 수시로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에 대하여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271-2984)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