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육 행정서비스 헌장
제 정 2003. 7. 21
개 정 2007. 6. 28
우리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 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 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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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 고객이 학교 방문 시 학교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현관에는 실별 배치도를 설치하고, 담당자를 30초 이내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는 교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고객이 방문하시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메모,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요청하시면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업무 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비치하겠습니다.
-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 연락처와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하고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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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 처리기한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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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361-832) 청주시 흥덕구 천석로 15(사창동227)
- 인 터 넷 : http://www.cjjang.hs.kr
- F A X : 043-271-2987 - ○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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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주 요 업 무 전 화 번 호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271-2981 교무실 ○ 학생 상담
○ 학사 일정
○ 학생 평가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학생 전입학 상담
271-2982 271-2985
(1학년)271-2990
(2학년)271-2986
(3학년)271-2988행정실 ○ 제증명 발급
○ 공납금(학비, 급식비 등) 납부에 관한 사항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 행정정보공개
○ 학교급식271-2983
271-2984
(급식소) 272-3520
- Ⅱ. 부서별 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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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학사관리 안내
- ○ 학부모와의 전화 또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습 부진 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게시판” 메뉴를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학생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 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교사내 소독을 연 5회 이상 실시하여 위생적인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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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교육수요자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지원업무서비스
- ○ 각종 공납금 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발부하도록 하겠으며, 영수증이 필요하실 때에는 전화나 학생편에 연락주시면 10분 안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 각종 공납금에 대한 안내를 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심의결과의 구체적인 내용은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학교 운영위원에 대하여는 연 4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 제공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 연 2회 이상 급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학교급식을 개선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급식식단표는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 급식소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Ⅲ. 시정 및 보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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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이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Ⅳ.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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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학교에 방문한 학부모 및 민원인들에게 수시로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Ⅴ.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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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에 대하여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271-2984)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