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종일반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청주혜화학교
1. 목적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보호에 의한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증대한다.
2. 운영 방침
가.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나. 대상자는 재학생 중 학부모의 신청서를 받아 가정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맞벌이 부모의 자녀 중 희망자, 기타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교무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여 운영한다.
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유치부, 초등부 저학년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라. 학급 당 7명을 기준으로 편성 2학급 개설하여 운영한다.
마. 운영기간은 학교 수업일수와 동일하며 방학, 토요휴업일은 제외한다.
바. 방과후학교 강사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지도하며 본교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및 교육의 극대화에 노력한다.
사. 예산 지원액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제22조(개별화교육)에 의거하여 학급당 20백만원 지원하도록 한다.
3. 연간 세부 실천
사업내용 |
세부실천내용 |
목표량 |
시기 |
대상 |
비고 |
강사선정, 임용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
1회 |
2월 중 |
학운위 |
강사 신규임용, 재임용 |
연간지도계획 수립 |
연간지도계획 및
주안 작성 |
1회 |
3월 |
방과후학급 |
방과후학교 강사가 계획 수립 |
물품 구입 |
교실 환경 개선 물품 및 교재․교구 구입 |
2회 |
학기별 |
방과후학급 |
방과후학교 강사가 계획 수립 |
가정통신문 배부 |
대상자 선정을 위한 신청서 배부 |
1회 |
3월 |
초등부 |
방과후학교 담당교사 |
교무운영위원회 구성 |
교무운영위원회 구성 |
1회 |
3월 |
교사, 학부모 |
부장교사, 초등․중등교사,
학부모 |
대상자 선정 |
선정기준에 준수하여 대상자 선정 |
1회 |
3월 |
교무운영위원회 |
2학급 14명 |
가정통신문 배부 |
대상자 선정결과 통보 |
1회 |
3월 |
대상자 |
2학급 14명 |
운영계획 제출 |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계획 제출 |
1회 |
3월 |
도교육청 |
담당자 |
운영결과 실적 보고 |
특수학교 종일반 운영실적 보고 |
2회 |
1,2학기 말 |
도교육청 |
담당자 |
운영결과 실적 제출 |
특수학교 운영 결과 실적 제출 |
1회 |
12월 |
도교육청 |
담당자 |
운영정산보고 |
운영비 정산보고 |
1회 |
12월 |
도교육청 |
담당자 |
4.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연간, 월간, 주간계획 프로그램 수립 운영
(1학기)
월
|
대단원 |
주 |
소단원 |
활 동 내 용 |
기본
생활
습관 |
학교행사 |
3 |
만나서 반가워요 |
1 |
|
프로그램 계획 및 준비 |
|
3/1 삼일절
3/2 입학식
3/14, 3/28 토요휴업일
3/21
개교기념일 |
2 |
만나서 반가워요 |
․ 언어 - 자기 이름 말하기
․ 사회 -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하기
․ 표현 - 자유롭게 그리기 |
인사하기 |
3 |
친구와 선생님 |
․ 언어 - 친구 이름 부르기
․ 사회 - 교실에서 지켜야 될 약속 정하기
․ 탐구 - 선생님과 친구 구별하기
․ 표현 - 노래 부르며 손뼉치기 |
약속 지키기 |
4 |
내 물건 |
․ 언어 - 자기 물건 이름 말하기
․ 탐구 - 자기물건 구별하기
․ 표현 - 악기 두드려 소리내기 |
친구 이름
익히기 |
5 |
우리 교실 |
․ 언어 - 놀이기구 이름 말하기
․ 건강 - 타이어 놀이하기
․ 표현 - 직선 긋기 |
차례 지키기 |
4 |
봄 |
6 |
따뜻해 졌어요 |
․ 언어 - 날씨 말하기
․ 탐구 - 날씨 관찰하기
․ 표현 - 손바닥 찍어 나무 꾸미기 |
손 깨끗이
씻기 |
4/11 4//25 토요휴업일
4/20
장애인의 날
4/23
봄현장학습
|
7 |
봄의 소리 |
․ 언어 - 여러 가지 소리 듣기
․ 사회 - 씨앗 뿌리기
․ 탐구 - 여러 가지 소리 구별하기
․ 표현 - 자유롭게 그리기 |
질서 지키기 |
8 |
봄의 들과 산 |
․ 언어 - 꽃 이름 말하기
․ 사회 - 자연보호 방법 알기
․ 표현 - 색종이로 봄 풍경 꾸미기
․ 건강 - 물건 나르기 |
정리정돈 하기 |
9 |
봄의 생물 |
․ 언어 - 소풍지에서 볼 수 있는 것 말하기
․ 사회 - 화분에 물주기
․ 건강 - 자전거 타기
․ 표현 - 리듬악기 연주하기 |
차례 지키기 |
5 |
우
리
집
|
10 |
나 |
․ 언어 - 신체무위 이름 말하기
․ 탐구 - 신체부위 구별하기
․ 건강 - 바람개비 만들기
․ 표현 - 자기 몸 그리기 |
옷 입고 벗기 |
5/2 석가탄신일
5/5 어린이날
5/9 5/23 토요휴업일
5/13 한마음잔치
|
11 |
우리 가족 |
․ 언어 - 가족 호칭 말하기
․ 사회 - 가족 역할 놀이하기
․ 탐구 - 가족사진 짝짓기
․ 건강 - 볼풀 놀이하기 |
바른 자세로
앉기 |
12 |
우리 집 |
․ 언어 - 주소와 전화번호 알기
․ 사회 - 심부름 하기
․ 탐구 - 집의 종류 알기
․ 건강 - 매트 위에서 놀이하기 |
주변 정리하기 |
13 |
집안의 물건 |
․ 언어 - 가정용품 이름 말하기
․ 탐구 - 가정용품 구별하기
․ 건강 - 공놀이 하기 |
물건 바르게
사용하기 |
6 |
동물 |
14 |
동물 농장 |
․ 언어 - 동물 소리 흉내내기기
․ 탐구 - 동물 종류 알기
․ 건강 - 밀고 당기기 |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기 |
6/5 무지개캠프
6/6 현충일
6/13, 6/27
토요휴업일
6/30 현장체험학습 |
15 |
동물원 |
․ 언어 - 동물 이름 말하기
․ 탐구 - 동물 크기 비교하기
․ 건강 - 동물 걸음 흉내 내기
․ 표현 - 노래 부르며 흉내내기 |
양말 벗지
않기 |
16 |
물에 사는 동물 |
․ 언어 - 물에 사는 동물 이름 말하기
․ 사회 - 물 아껴 쓰기
․ 탐구 - 같은 모양의 물고기 찾기
․ 표현 - 음악 감상하기 |
인사 하기 |
17 |
새 |
․ 언어 - 새 이름 말하기
․ 탐구 - 새의 생김새 알기
․ 표현 - 노래 부르며 색깔찾기
종이로 새 접기 |
차를 바르게
이용해요 |
18 |
동물의 먹이 |
․ 언어 - 가로선 그리기
․ 사회 - 동물에게 먹이 주기
․ 탐구 - 동물과 먹이 짝짓기
․ 건강 - 매트 위에서 놀이하기 |
동물을
사랑하기 |
7
|
여름 |
19 |
여름의 들과 산 |
․ 언어 - 여름 과일 이름 말하기
․ 사회 - 과일 대접하기
․ 탐구 - 여름철에 나는 것 알기
․ 표현 - 여름 과일 그리기 |
물을
아껴 쓰기 |
7/11 토요휴업일
7/15 방학식 |
20 |
여름철 놀이 |
․ 언어 - 여름철 놀이 이름 말하기
․ 사회 - 여름철 놀이 질서 지키기
․ 탐구 - 놀이 기구 색깔 구별하기
․ 표현 - 노래 부루며 손뼉치기 |
질서 지키기 |
(2학기)
월
|
대단원 |
주 |
소단원 |
활 동 내 용 |
기본
생활
습관 |
학교행사 |
8 |
여름 |
21 |
여름철 물건 |
․ 언어 - 여름 용품 이름 말하기
․ 사회 - 몸 깨끗이 하기
․ 탐구 - 여름철에 사용하는 물건 찾기
․ 표현 - 노래 부르며 손뼉치기 |
몸 깨끗이
하기 |
8/24 개학식
9/12, 9/26
토요휴업일
|
22 |
비와 바람 |
․ 언어 - 그림 동화 읽기
․ 탐구 - 음식 맛 구별하기
․ 건강 - 비오는 모습 그리고 꾸미기 |
바르게
식사하기 |
9 |
건강한
생활 |
23 |
새학기가 되었어요 |
․ 언어 - 친구 이름 부르기
․․ 탐구 - 선생님과 친구 구별하기
․ 표현 - 노래 부르며 손뼉치기 |
음식 골고루
먹기 |
24 |
병원놀이 |
․ 언어 - 병원에서 사용하는 물건 이름
말하기
․ 사회 - 병원 놀이하기
․ 탐구 - 병원의 종류 구별하기
․ 건강 - 적목 쌓기 |
소지품
정리하기 |
25 |
교통기관 |
․ 언어 - 탈 것 이름 말하기
․ 탐구 - 여러 가지 탈 것 분류하기
․ 표현 - 리듬 치기 |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
26 |
튼튼한 몸 |
․ 언어 - 글자 놀이하기
․ 탐구 - 몸에 좋은 음식 구별하기
․ 표현 - 분부기로 무늬 꾸미기 |
몸 단장 하기 |
10
|
가을 |
27 |
추석 |
․ 언어 - 추석과 관련된 용어 알기
․ 탐구 - 해․달․별 구별하기
․ 건강 - 민속 놀이하기
․ 표현 - 국악기 두드려 소리내기 |
웃아른께
인사하기 |
10/1
가을현장학습
10/2-10/4 추석
10/5
가정체험학습일
10/10, 10/24
토요휴업일
10/30
현장체험학습 |
28 |
우리 나라 |
․ 언어 - 나라와 관련된 용어 알기
․ 탐구 - 육․해․공군 구별하기
․ 표현 - 우리나라 상징물 만들기 |
국기에 대한
경례하기 |
29 |
곡식과 과일 |
․ 언어 - 곡식과 과일 이름 말하기
․ 사회 - 과일 먹기
․ 건강 - 곡식과 과일 분류하기
․ 표현 - 곡식으로 꾸미기 |
간식 바르게
먹기 |
30 |
가을철의
들과 산 |
․ 언어 - 계절이름 말하기
․ 탐구 - 순서대로 배열하기
․ 건강 - 단풍잎 줍기
․ 표현 - 단풍나무 꾸미기 |
손톱, 발톱을
깎아요 |
11
|
여러 가지
놀이 |
31 |
학습 발표회 |
․ 언어 - 모음 쓰기
․ 사회 - 공연장에서 질서 지키기
․ 탐구 - 바석에 붙는 물건 구별하기
․ 건강 - 풍선 놀이 하기 |
질서 지키기 |
11/4
학습발표회
11/14, 11/28
토요휴업일 |
32 |
여러 가지 직업 |
․ 언어 - 직업 이름 알기
․ 사회 - 역할 놀이하기
․ 탐구 - 직업과 관련된 물건 찾기
․ 표현 - 박자의 길이 알기 |
옷의 단추
잠그기 |
33 |
공공기관 |
․ 언어 - 공공기관 말하기
․ 사회 - 공공기관 방문하기
․ 탐구 - 공공기관 표식 찾기
․ 표현 - 전화기 만들기 |
화장실 바르게
사용하기 |
34 |
겨울 맞이 |
․ 언어 - 겨울용품 이름 말하기
․ 사회 - 겨울 옷 입고 벗기
․ 탐구 - 겨울용품 구별하기
․ 표현 - 노래 부르기 |
혼자 옷 입기 |
35 |
불조심 |
․ 언어 - 글자 놀이 하기
․ 사회 - 소방관 역할 놀이하기
․ 탐구 - 불조심에 필요한 용품 알기
․ 건강 - 공놀이 하기 |
불조심하기 |
12 |
겨울 |
36 |
겨울철 놀이 |
․ 언어 - 겨울철 놀이 말하기
․ 탐구 - 겨울철 놀이 종류 알기
․ 표현 - 소리 나는 물건 만들기 |
정리 정돈
하기 |
12/12, 12/.26
토요휴업일
12/24 방학식
12/25 성탄절 |
37 |
겨울철의
들과 산 |
․ 언어 - 순서대로 말하기
․ 탐구 - 날씨 알기
․ 표현 - 겨울풍경 그리기 |
엄마를 도와
드려요 |
38 |
성탄절 |
․ 언어 - 성탄 카드 주고 받기
․ 사회 - 성탄 파티 하기
․ 탐구 - 트리 장식 종류별로 분류하기
․ 표현 - 카드 만들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2 |
준비
하는
생활 |
39 |
즐거웠던
올 한 해 |
․ 언어 - 사진 보며 이야기 꾸미기
․ 사회 - 수료식 참석하기
․ 탐구 - 위치 알기
․ 표현 - 액자 만들기 |
규칙적인
생활하기 |
2/13-2/15
설연휴
2/16 개학일
2/20
졸업식. 종 업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