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1.학생들의 장애정도와 지역사회 환경을 고려한 직업교육을 실시하여 졸업 후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본 자립 능력을 갖게 한다.
- 2.학교교육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산업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졸업 후 사회에 나가서 직업생활을 영위할 때에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하기 위한 기본기능 및 소양을 획득하도록 한다.
방침
- 1.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을 위한 소질 계발과 기초 기능을 기른다.
- 2.지역사회 현장 실습을 강화하여 사회적응력과 직업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3.취업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진로지도에 만전을 기한다.
- 4.지역사회 장애관련 단체 및 보호작업장, 작업활동시설, 복지관과의 정기적인 직업 프로그램을 교류하여, 현장실습학생들을 위한 진로상담 및 추수지도를 실시한다.
시행계획
계 획 | 실 천 내 용 | 시 기 | 대 상 |
---|---|---|---|
직업교육 운 영 |
•직업교육 운영계획 수립 | 3월 | 중·고 전공과 |
•직업교육활동 관리 및 평가 •교내·외 직업관련 대회 계획 및 추진 •교내·외 진로직업 현장실습 계획 및 추진 •안전사고 대비 및 예방교육 |
연중 | ||
현장실습 | •장애인 고용기관과의 연계 및 복지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지역사회 현장 실습 및 취업체 현장실습 •학생 직무 분석 및 지원 •학생 개인별 현장실습 평가 |
연중 | 고3·전공과 |
직업평가 | •직업능력평가(CIS-A, PURD, MDS) : 외부평가기관과의 협조 통해 실시 | 4월 | 고3·전공과 |
개별화교육 계획 운영 |
•개별화교육계획 내실화 계획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및 평가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 운영 및 평가 |
연중 | 전공과 |
기자재 지원 및 확충 |
•연간 직업실 기자재 및 소모품 지원 •직업관련 각종대회 물품 지원 •직업교육 기자재 관리 |
연중 | 중·고 전공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