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본교 학생들의 장애로 인한 결함을 보충하고 일상 생활기능의 향상을 도모하며 장애 개선을 통한 사회 적응력을 신장시켜 효율적인 교육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다.
지도방침
- 치료지원은 유·초·중·고 과정의 재학생을 대상 특수교육치료사 치료지원, 시간제위탁치료사 치료지원, 치료 바우처 중 한 가지 영역으로 지원한다.
- 순회학급에 배치된 학생을 대상 중 특수교육치료사 치료지원, 시간제위탁치료사 치료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시설 및 가정에 방문하는 순회 치료지원을 제공한다.
- 교육청 치료지원 영역은 지자체 발달재활서비스 및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중복하여 지원하지 않는다.
- 치료지원은 학생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는 지원을 위해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을 두고 개인별 치료에 필요한 치료교구를 구비한다.
- 치료지원 시간은 본교 수업 시간을 따라 1회기 40분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 특수학교 치료지원 운영팀을 구성하여 치료지원 대상자 선정 및 변경, 결·보강계획, 치료지원 제공 시간 등을 검토하여 내실 있는 치료지원을 운영한다.
- 학기마다 학생별 치료 계획 및 평가를 실시하고 치료지원 대상자 및 보호자에게 제공한다.
치료지원 내용
1. 특수교육치료사 치료지원 (40명) | 가. 재활훈련 20명 나. 감각지각훈련 20명 |
2. 치료바우처 치료지원 (29명) | 가. 재활훈련 12명 나. 물리치료 5명 다. 언어치료 3명 라. 감각지각훈련 3명 마. 음악치료 2명 바. 작업치료 2명 사. 미술치료 1명 아. 운동치료 1명 |
(2022. 4. 1.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