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본교 학생들의 장애로 인한 결함을 보충하고 일상 생활기능의 향상을 도모하며 장애 개선을 통한 사회 적응력을 신장시켜 효율적인 교육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다.
지도방침
- 치료지원은 유·초·중·고 과정의 재학생을 대상 특수교육치료사 치료지원, 시간제위탁치료사 치료지원, 치료 바우처 중 한 가지 영역으로 지원한다.
- 순회학급에 배치된 학생을 대상 중 특수교육치료사 치료지원, 시간제위탁치료사 치료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시설 및 가정에 방문하는 순회 치료지원을 제공한다.
- 교육청 치료지원 영역은 지자체 발달재활서비스 및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중복하여 지원하지 않는다.
- 치료지원은 학생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는 지원을 위해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을 두고 개인별 치료에 필요한 치료교구를 구비한다.
- 치료지원 시간은 본교 수업 시간을 따라 1회기 40분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 특수학교 치료지원 운영팀을 구성하여 치료지원 대상자 선정 및 변경, 결·보강계획, 치료지원 제공 시간 등을 검토하여 내실 있는 치료지원을 운영한다.
- 학기마다 학생별 치료 계획 및 평가를 실시하고 치료지원 대상자 및 보호자에게 제공한다.
치료지원 현황
구분 | 치료 영역 | 시수 | 인원(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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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치료사 (교내치료지원) |
재활훈련 | 17 | 34 | - 유치원: 9 - 초등학교: 35 - 중학교: 19 - 고등학교: 20 - 총 83명 |
감각지각훈련 | 17 | |||
치료바우처 치료지원 |
학생별 치료 영역 및 시간에 따름 | 49 | ||
치료지원제외 | 전공과 | 9 | - 전공과 대상자 제외 | |
미희망 학생 | 5 | 개인사정: 2명 추후 기관선정: 3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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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97 |
(2025. 3. 1.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