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보호에 의한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
나. 학생현황
종일반 1반 | 종일반 2반 | 계 |
---|---|---|
6명 | 6명 | 12명 |
다. 운영방침
- 가. 유·초등과정의 지원이 필요한 가정(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국민기초생활수급가정 등)으로 하되 학교 실정에 맞게 운영계획 수립
- 나. 학생의 장애 정도, 학부모의 요구 조사 등을 고려하고 치료지원, 특기·적성교육, 보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 및 휴식 시간 등을 포함하여 개별화교육 방법으로 운영
- 다. 일과 활동은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기능을 통합하여 제공
- 라.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개별지도 및 그룹지도
- 마. 운영기간은 학교 수업일수와 방학 중 방과후학교 운영기간과 동일하게 설정하여 운영
- 바. 종일반 1학급 당 4명 ~ 6명 이내로 편성
- 사. 종일반 방과후학교 참가 학생은 종일반 선정 후 종일반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맞춤형 방과후학교로 변경할 수 없음.
- 아. 종일반 전담사의 병가, 연가 등 일시적(단기적) 대체인력 운영을 위하여 현직교사가 종일반을 운영할 때, 시간당 15,000원 수당 지급 가능(1일 5시간, 6일, 30시간 기준, 그 이외는 학교 자체예산 편성, 단 강사비를 지급하는 시간에는 현직교사 보결수당 지급 금지)
라. 편성 운영표
요 일 시 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09 : 00 - 11 : 00 | 등교 학생 이동 보조 / 보건지원실 | ||||
11 : 00 - 11 : 30 | 수업 계획 및 준비 | ||||
11 : 30 - 12 : 10 | 점심식사 | ||||
12 : 10 - 13 : 00 | 식사지도 | ||||
13 : 00 – 13 : 10 | 종일반 교실로 이동 및 인사하기 | ||||
13 : 10 - 13 : 50 | 수준별 개별 활동 | ||||
14 : 00 - 14 : 40 | 영역별 교육 활동 | ||||
14 : 50 - 15 : 30 | 시청각 교육 활동 | ||||
15 : 40 - 16 : 20 | 자유 선택 활동 | ||||
16 : 30 - | 정리 및 하교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