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순회교육은 중도·중복장애로 인하여 통학하면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방문교육을 실시하여 장애 극복의 의지를 키우고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함과 동시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의 향상과 사회 적응력을 길러줌으로써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도방침
- 1. 중도·중복 장애로 인하여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장애인 복지 시설, 의료 기관, 가정 등에 있는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2.초등학교과정 3학급(병원학급 포함), 중학교과정 2학급, 고등학교과정 1학급을 편성하되, 과정을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다.
- 3.담당교사가 순회교육대상학생의 거주지를 방문하여 개별지도를 하되, 필요에 따라 보호자의 협조를 받아 그룹지도를 하거나, 본교 교육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
- 4.학급 편성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7조에 의해 편성하되 거주지별, 시설별로 학년 통합을 한다.
- 5.학기 초에 가정 방문 및 부모 상담, 시설 방문 등 기초조사를 실시한다.
교육과정 편제
- 1.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2.학생 1인당 주 2회 이상 방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1시수의 수업 시간은 40분으로 1회 2시수로 운영하며, 전입생이 있을 경우는 수업 시간의 조정이 가능하며, 학생의 장애유형, 정도, 능력, 기후, 계절, 학습 내용에 따라 조정 운영한다.
영 역 | 제 재 |
---|---|
방문교육 |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초5·6), 재활(중·고) 진로와 직업 (중·고·전공과), 창의적 체험활동, 치료지원 |
가정교육 통신교육 |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초5·6), 재활(중·고), 진로와 직업(중·고·전공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과제 수행 및 학부모 상담과 건강상태 확인 • 안내문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통신교육 •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한 통신교육 |
출석교육 | • 학교행사 통합 활동(봄현장학습, 가을현장학습, 문화 예술 체험의 날) |
체험교육 | • 현장체험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