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한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
-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자기실현 추구
- 최적의 교육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주체로서 주도적 참여
지도방침
- 전교생 대상
- 유초중고전공과 대상학생이 이수하고 있는 교과
- 전년도 담임교사와의 협의, 학부모와의 면담, 학생 개인에 대한 관찰 및 평가 등을 실시
- 매주 학생의 목표달성 여부, 행동특성, 재지도 내용 등을 평가하여 수시로 지도목표를 수정
- 전 학년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 개별화교육계획에는 대상학생의 인적사항, 현재 학습수준, 장단기교육목표,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등의 내용과 방법 포함
-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여 개별화교육계획에 반영
지도내용
항 목 | 세 부 사 항 | 시행시기 | 비 고 |
---|---|---|---|
계획수립 | *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 * 교육과정 운영위원회(개별화교육지원팀) 조직 * 교육과정 운영위원회(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 |
3월중 2주 이내 필요시 수시 |
|
수행능력 진단·평가 |
* 대상학생 배경정보 수집 * 교육진단 및 검사 * 학부모 교육 요구 조사 * 현재 수행능력 수준 파악 |
3월중 | *전년도담임 교사와협의 *학부모상담 |
진단평가 도 구 |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Ⅳ), 사회성숙도 | 5·6월중 필요시 수시 | *전·현 담임교사 |
장기목표 설 정 |
* 수집 자료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교육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 목표로 진술 |
3월, 8월 | 필요시 수정·보완 |
개별화지도 프로그램 작 성 |
* IEP 이력 확인 및 참조하여 단기 교육목표에 따른 지도프로 그램 내용 및 절차 기록 * 교육자료 선정 및 제작 |
3월중 8·9월중 필요시 수시 | 필요시 수정·보완 |
지도의 실제 |
* 매주, 매월 개별화 지도계획에 따른 수행정도를 서술식으로 기록 * 목표 미달성 시 재 지도계획 수립 및 실행 * 학기말 학생의 목표 성취여부, 활동상황 등을 서술식으로 기록 * 서술식 평가 등을 바탕으로 학년말에 종합평가 기록 * 평가 기록은 다음 학년 개별화교육계획에 참고 |
매주 (월)말 학기말 |
학년말 개인별누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