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혜화학교 로고이미지

개별화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적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한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
  •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자기실현 추구
  • 최적의 교육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주체로서 주도적 참여
지도방침
  • 전교생 대상
  • 유초중고전공과 대상학생이 이수하고 있는 교과
  • 전년도 담임교사와의 협의, 학부모와의 면담, 학생 개인에 대한 관찰 및 평가 등을 실시
  • 매주 학생의 목표달성 여부, 행동특성, 재지도 내용 등을 평가하여 수시로 지도목표를 수정
  • 전 학년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 개별화교육계획에는 대상학생의 인적사항, 현재 학습수준, 장단기교육목표,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등의 내용과 방법 포함
  •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여 개별화교육계획에 반영
지도내용
지도내용
항 목 세 부 사 항 시행시기 비 고
계획수립 *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
* 교육과정 운영위원회(개별화교육지원팀) 조직
* 교육과정 운영위원회(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
3월중
2주 이내
필요시 수시
수행능력
진단·평가
* 대상학생 배경정보 수집
* 교육진단 및 검사
* 학부모 교육 요구 조사
* 현재 수행능력 수준 파악
3월중 *전년도담임
교사와협의
*학부모상담
진단평가
도 구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Ⅳ), 사회성숙도 5·6월중 필요시 수시 *전·현 담임교사
장기목표
설 정
* 수집 자료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교육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 목표로 진술
3월, 8월 필요시
수정·보완
개별화지도
프로그램
작 성
* IEP 이력 확인 및 참조하여 단기 교육목표에
따른 지도프로 그램 내용 및 절차 기록
* 교육자료 선정 및 제작
3월중 8·9월중 필요시 수시 필요시
수정·보완
지도의
실제
* 매주, 매월 개별화 지도계획에 따른 수행정도를
서술식으로 기록
* 목표 미달성 시 재 지도계획 수립 및 실행
* 학기말 학생의 목표 성취여부, 활동상황 등을
서술식으로 기록
* 서술식 평가 등을 바탕으로 학년말에 종합평가 기록
* 평가 기록은 다음 학년 개별화교육계획에 참고
매주
(월)말
학기말
학년말
개인별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