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5~6학년군 국정도서 | 현장적합성 검토 연구학교 운영 계획 |
|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Affiliated Elementary School of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5~6학년군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연구학교 운영 계획 | | |
현장적합성 검토 업무 담당자 명단 학교명 | 직위 | 성명 | 휴대폰 | 전자우편 | 비고 | 청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 교사 | | - | - | 연구부장 |
가.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교과서 개발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나. 학습수준과 학습량의 적정화를 통한 학생 학습 부담 경감과 교실 수업 개선에 기여 할 수 있는 교과서 개발 필요 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 5~6학년군 국정도서의 사전 현장 적용을 통한 현장적합성 및 타당성 검토 필요 가. 현장적합성 검토를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는 학습자 맞춤형 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 나. 2026년부터 적용 예정인 초등 5~6학년군 국정도서를 사전에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국정도서의 현장적합성 제고 가. 2015 교육과정에 준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를 부분 활용하는 방식*으로 검토 추진 * 2015 교육과정과 비교·대조하여 유사 성취기준 및 내용 요소 지도 시 활용, 유사 성취기준이 없는 경우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새 교과용도서 적용 나. 검토 방법 및 적용에 있어 효과적인 의견 도출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단원 책임 검토제*를 실시하고 이를 실제적인 수업 적용 및 교과용도서연구회 협의에 반영, 의견서 및 보고서 작성에 대한 지속적 피드백을 통하여 현장에 적합한 교과용도서가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 * 교육부 교육콘텐츠정책과의 운영 방침에 따라 국어, 도덕의 배정된 단원을 책임 검토단원으로 선정하여 운영 가. 연구 기간: 2025.3.1.~2026.2.28.(1년) 나. 연구 주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다. 연구 대상: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정도서(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전자저작물) 라. 연구 조직 및 역할 1) 연구 조직 | | 기획 총괄 | 교장 | | | | | | | | | | | | | | | 기획 조정 | 교감 | | | | | | | | | | | | | 운영 기획 | 연구부장 | | | | | | | 자문 및 행·재정 지원 | | | | | 컨설팅 지원 |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 | | | | 교육부 교육콘텐츠정책과 한국과서연구재단 | | | | | | | | | | | | | | | | | 학년별 운영 지원 | | 서면 검토 | | 적용 검토 | | 연구 지원 | 5학년 부장교사 6학년 부장교사 | | 1~4학년 담임교사 1~4학년 전담교사 | | 5~6학년 담임교사 5~6학년 전담교사 | | 교무부장 연구부장 행정실 | | | | |
2) 연구 역할 구분 | 담당 | 역할 | 기획 총괄 | 교장 | 연구학교 기획 총괄 | 기획 조정 | 교감 | 연구학교 기획 조정 | 운영 기획 | 연구부장 | 연구학교 운영 계획 수립 연구학교 담당자 연수 기획, 자문, 컨설팅 의뢰 연구 검토 자료 취합 및 정리 연구학교 보고서 작성 및 보고회 운영 | 운영 지원 | 5~6학년 부장교사 | 학년별 연구 검토 자료 취합 및 정리 연수 장소 준비 및 설치, 연수자료 제작 지원 교과서 실행 관련 교구 및 기자재 지원 | 서면 검토 | 1~4학년 담임 및 전담 | 현장검토본의 교육과정 정합성 및 내용의 계열성 분석 담당 교과 분석을 통한 검토 의견서 정리 | 적용 검토 | 5~6학년 담임 및 전담 | 국정도서 적용을 위한 학년 및 학급 환경 조성 교수·학습 적용을 통한 내용 구성, 표현 및 표기 적절성 검토 | 연구 지원 | 교무부장 연구부장 행정실 |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수업활동 지원 현장검토본의 편집, 디자인, 무게, 분량 등에 관한 분석 국정도서 적용 검토 의견서 및 연구학교 보고서 최종 감수 |
마. 연구 대상 교과 과목 | 교과서 | 교사용 지도서 | 전자저작물 | 국어 | 국어 5-1 , , 국어활동 국어 5-2 , , 국어활동 국어 6-1 , , 국어활동 국어 6-2 , , 국어활동 | 국어 교사용 지도서 5-1 국어 교사용 지도서 5-2 국어 교사용 지도서 6-1 국어 교사용 지도서 6-2 | 국어 5-1 국어 5-2 국어 6-1 국어 6-2 | 도덕 | 도덕 5 도덕 6 | 도덕 교사용 지도서 5 도덕 교사용 지도서 6 | 도덕 5 도덕 6 | 계 | 14책 | 6책 | 6종 |
바. 책임검토단원 구분 | 국어 | 도덕 | 5학년 1학기 | (독서) 인상깊게 읽은 책을 추천해요. (1단원) 짐작하며 대화해요. (2단원) 체험한 일을 써요. (3단원) 매체로 발표해요. | (1단원)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나 (2단원) 더 나아가기 위한 한걸음 (3단원) 함께 사는 세상, 봉사하는 우리 (특화) 우리가 스스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 6학년 1학기 | (매체) 매체 자료를 만들어요. (4단원) 비판적으로 읽어요. (5단원) 관용 표현을 활용하여 생각을 표현해요. (6단원) 자신의 글쓰기 과정을 살펴봐요. | (5단원) 통일 한반도의 어느 날 (6단원) 사랑, 우리를 넘어 세계로 (7단원)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선택 (특화) 우리가 꿈꾸는 세상을 위하여 |
사. 추진 일정 단계 | 추진 내용 | 2025.2.∼2025.12.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단계 조직 | 연구계획 수립 및 실행 목표 설정 | ✅ | | | | | | | | | | | 연구과제 해결을 위한 조직 및 역할 배정 | ✅ | | | | | | | | | | | 2단계 탐색 | 5~6학년군 교육과정 수립 | ✅ | | | | | | | | | | | 현장검토본 검토 기준 연수 및 워크숍 | ✅ | ✅ | | | | | | | | | | 3단계 분석 | 2022 개정 교육과정 연수 | ✅ | ✅ | | | | | | | | | | 현 교과용도서와 현장검토본 비교 분석 | | ✅ | ✅ | ✅ | ✅ | ✅ | ✅ | ✅ | ✅ | ✅ | ✅ | 4단계 개발 | 현장검토본 분석 | | ✅ | ✅ | ✅ | ✅ | ✅ | ✅ | ✅ | ✅ | ✅ | ✅ | 검토 의견 및 단원 구성 방향 제시 | | ✅ | ✅ | ✅ | ✅ | ✅ | ✅ | ✅ | ✅ | ✅ | ✅ | 중간 점검 | 검토 기준에 따른 문제점 및 오류 분석 | | ✅ | ✅ | ✅ | ✅ | ✅ | ✅ | ✅ | ✅ | ✅ | ✅ | PLC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한 연수 | | ✅ | ✅ | ✅ | ✅ | ✅ | ✅ | ✅ | ✅ | ✅ | ✅ | 5단계 적용 | 검토 이견에 따른 수업 시험 적용 | | ✅ | ✅ | ✅ | ✅ | ✅ | ✅ | ✅ | ✅ | ✅ | ✅ | 적용상 문제점 토의 및 개선 의견 작성 | | ✅ | ✅ | ✅ | ✅ | ✅ | ✅ | ✅ | ✅ | ✅ | ✅ | 6단계 환류 | 검토 분석지 작성 및 결과 자료 정리 | | | | | ✅ | ✅ | | | ✅ | ✅ | | 보고서 작성 및 재검토 | | | | | | | ✅ | | | | ✅ | 7단계 발표 | 현장적합성 검토 최종보고회 | | | | | | | | | | ✅ | ✅ | 보고서 제출 | | | | | | | | | | | ✅ |
가. 연구과제 설정 5~6학년군 국정도서의 현장적합성 검토를 위한 기반 조성 |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국정도서 편찬 방향 관련 교사 연수 초등학교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기준 안내 현장적합성 검토본 적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
5~6학년군 국정도서를 적용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국정도서 현장 적용을 위한 5~6학년군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분석 및 교수·학습 활동 전개 |
5~6학년군 국정도서의 현장적합성 검토 및 개선 방안 제시 | 국정도서 수업 적용을 통한 현장적합성 및 타당성 분석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에 따른 의견 및 개선방안 제시 |
나. 연구과제 1의 실행 계획 5~6학년군 국정도서의 현장적합성 검토를 위한 기반 조성 |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국정도서 편찬 방향 관련 교사 연수 초등학교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기준 안내 현장적합성 검토본 적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국정도서 편찬 방향 관련 교사 연수 - 국정도서를 활용한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중점 내용, 국어 및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 실시 주제 | 내용 | 시기 | 담당 |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중점 내용 | 2월 3주 | 연구 | 2022 국어과 교육과정 | 3월 2주 | 연구 | 2022 도덕과 교육과정 | 3월 3주 | 연구 |
초등학교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기준 안내 - 국정도서 편찬 방향 및 교사들의 일관적인 관점에 따른 검토·분석 역량 신장을 위한 현장적합성 검토 기준 안내 연수 실시 주제 | 내용 | 시기 | 담당 | 현장적합성 검토 기준 | 교육과정 정합성, 내용의 계열성 등 교과의 내용 구성, 표현 표기의 정확성 등 교과서 외형체제 등 | 3월 4주 | 연구 |
현장적합성 검토본 적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 국정도서 현장적합성에 대한 효과적인 적용과 분석을 위해 학년군별 PLC를 구성하여 운영 구분 | 내용 | 시기 | 담당 | 학년군별 PLC | 국정도서 현장검토본 분석 및 검토의견 제시 서면검토 분과(1~4학년 담임 및 전담교사) 적용검토 분과(5~6학년 담임 및 전담교사) | 월 2회 | PLC장 | 컨설팅 지원단 | 교육부 및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을 통한 자문 및 지원 | 필요시 | 연구 |
다. 연구과제 2의 실행 계획 5~6학년군 국정도서를 적용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국정도서 현장 적용을 위한 5~6학년군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분석 및 교수·학습 활동 전개 |
국정도서 현장 적용을 위한 5~6학년군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 2015 교육과정에 준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를 부분 활용하는 방식으로 검토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 영역 | 내용 | 시기 | 담당 | 교육의 방향 |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변경 | 2월, 3월 | 연구 | 교과별, 학년별 목표 | 5~6학년 국어과 목표 수정 5~6학년 국어과 목표 수정 | 2월, 3월 | 학년부장 | 지도 내용 | 기본 내용 요소 추출 및 연계성 검토 교육내용 보완 요소 추출 교육내용 축소 및 통합 요소 추출 연간 지도계획 및 평가 계획 수정 | 2월, 3월 | 학년부장 |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분석 및 교수·학습 활동 전개 - 사전 검토 및 서면 검토·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내용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수업 공개를 통해 개선점 도출 등을 실천 구분 | 내용 | 시기 | 담당 | 지도 계획 수립 | 사전 검토를 통한 교과별 단원 체계 및 내용 구성 이해 교과별 세부 지도 계획 수립 및 검토 | 2월, 3월 | 학년부장 | 교수·학습 적용 | 교과 및 단원, 학습 유형별 교수·학습 내용 계획 수립 실제 수업 과정에서의 적용 결과 정리 및 분석 | 3월~12월 | 전교원 | 수업 공개 실시 | 동료장학 및 공동수업을 통한 국정도서 검토의견 정리 수업을 통한 개선점 및 보완점 도출 | 해당시기 | 전교원 |
라. 연구과제 3의 실행 계획 5~6학년군 국정도서의 현장적합성 검토 및 개선 방안 제시 | 국정도서 수업 적용을 통한 현장적합성 및 타당성 분석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에 따른 의견 및 개선방안 제시 |
국정도서 수업 적용을 통한 현장적합성 및 타당성 분석 - 국정도서의 효과적인 현장적합성 검토 및 분석을 위해 서면 검토 분과와 적용 검토 분과, 연구 지원 분과를 운영 구분 | 내용 | 시기 | 담당 | 서면 검토 분과 | 교육과정 정합성 분석 내용 계열성 분석 | 3월~12월 | 1~4학년 | 적용 검토 분과 | 교수학습 적용을 통한 내용 구성 분석 표현·표기의 적절성 검토 | 3월~12월 | 5~6학년 | 연구 지원 분과 | 편집, 디자인, 무게, 분량 등 분석 환경 조성 및 수업활동 지원 | 3월~12월 | 전담교사 |
- 국정도서의 검토 기준에 따라 교육과정 준수, 내용의 선정 및 조직, 내용의 정확성 및 적합성, 학습 활동 및 평가 지원, 기타체제 등의 범주 및 항목에 의거 검토 및 분석 실시 구분 | 범주 | 항목 | 교과서 | Ⅰ. 교육과정 준수 |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Ⅱ. 내용의 선정 및 조직 | 목표 및 내용 타당성 학습자 흥미도 내용의 위계성 및 연계성 학습량 및 수준의 적절성 | Ⅲ. 내용의 정확성 및 적합성 | 정확성 및 적합성 공정성 및 시의성 | Ⅳ. 학습 활동 및 평가 지원 | 학습자 주도성 적절성 및 효율성 수업 운영 자율성 | Ⅴ. 기타 | 교과별 고려사항 외형 체제의 적절성 | 교사용 지도서 | Ⅰ. 교육과정 안내 | 자료의 적절성 자료의 유용성 | Ⅱ. 내용의 선정 및 조직 | 성취기준 배분 학습 내용의 계열 지도 계획 | 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안내 | 학습자 주도성 학습자 흥미 및 수준 적절성 및 참신성 수업 운영 자율성 | Ⅳ. 내용의 정확성 및 적합성 | 학습 요소의 객관적, 정확성 제시 | Ⅴ. 기타 | 교과별 고려사항 외형 체제의 적절성 |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에 따른 의견 및 개선방안 제시 - 검토 기준에 따른 국정도서의 검토 결과 및 실제적인 적용 결과에 따른 의견을 수합하여 정리하고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검토기관 | 학년 및 학기 | 교과용 도서명 | 단원명 | 청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 | | |
국어 교과용 도서 1단원 구성 체제 분석 | | |
쪽 | 현장적합성 검토 및 분석 의견 | 검토 형태 | 현재 내용 | 수정 권고(구체적 대안 제시) | 서면 검토 | 수업적용 | 검토협의 | | | | | | | | | | | | | | | | | | |
|
가. 5~6학년군 국정도서의 학습 수준 및 학습량, 내용 타당성 분석·검토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과서 개발에 기여 나. 5~6학년군 국정도서 활용 수업으로 수렴된 검토 의견과 개선 방안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서 활용 사례 마련 및 현장 활용도 제고 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한 장학활동 및 연수 운영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함양과 전문성 신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