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자료] 연령별 독서지도 방법 |
|||||
---|---|---|---|---|---|
작성자 | 박은애 | 등록일 | 14.11.28 | 조회수 | 124 |
┃[부모교육] 연령별 독서지도 방법
0~3세 아이 독서지도 생후 10개월 정도가 되면 무언가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단순하고 밝은 그림이 있는 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만 2세가 되면 책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운율이 있는 짧은 스토리의 그림책을 보여준다. 만 3세가 되면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그림이 나오는 그림책을 보여주는 것이 두뇌활동에 도움을 준다.
4~5세 아이 독서지도 어휘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말하기를 즐기게 되는 나이이다. 그러니 어휘력을 키워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생활동화, 전래동화 등을 읽어주는 것이 좋고, 글이 없는 그림책을 보여주면서 아이가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직접 상상하여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6~7세 아이 독서지도 혼자서도 글을 읽을 수 있는 나이지만, 계속 혼자 책을 읽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너무 글자를 읽는데 몰입해 상상력이나 시각적인 부분들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반복되다 보면 책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처음 읽는 책은 함께 읽어주고, 후에 혼자서 읽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것은 글자를 아는지를 확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이다. 책을 읽을 때 이 글자를 아는지 모르는지 자꾸 확인하는 행동은 책 내용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아이의 흥미를 떨어트릴 수 있다.
|
이전글 | [부모교육자료] 엄마, 아빠의 책 읽기! 왜 중요할까요? |
---|---|
다음글 | [부모교육자료] 독감 예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