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특색사업 |
|||||
---|---|---|---|---|---|
작성자 | 김혜성 | 등록일 | 09.10.06 | 조회수 | 115 |
첨부파일 | |||||
학교 도서실을 활용한 유아 책 읽기 지도 1.목적 및 필요성 유아들이 책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능동적으로 찾아 즐겨 읽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초등과의 연계교육 차원과 다양한 양서의 지속적인 보급 및 열린 독서 환경 조성을 접할 수 있는 면에서 초등학교의 도서실을 이용한 책읽기 습관지도는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정서 순화의 기회 및 보다 폭 넓은 생각과 교양을 갖출 수 있는 전인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이 교육활동을 운영하게 되었다.
2. 방침 가. 매주 하루를 도서실 이용의 날로 정해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학교 도서실에서 책을 읽는 시간을 마련하 여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도서실 사서 선생님이 매주 추천하는 동화를 한 편 듣고 사후활동을 한다. 다. 책을 읽은 유아는 ‘책사랑’ 활동지에 읽은 책의 제목을 쓰고, 재미있던 부분을 글로 쓰거나 그림으로 그린다. 라. 매일 한 명의 유아가 순서에 따라 돌아가며 도서관에서 읽은 책 중에 가장 재미있는 책을 선정해 유아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마. 도서실에 있는 책을 가정에 대여하여 가정에서도 책 읽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연중 2회 다독왕을 뽑아서 상장을 수여한다. 3. 기대성과 및 전망 가. 교실 뿐 아니라 가정과 도서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나. 교사와 함께 하는 독서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책 읽기를 즐겨하여 책 읽는 활동이 습관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 초등학교의 시설을 이용하여 초등과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라. 책 읽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언어능력 신장, 표현능력 신장, 창의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줄 것이다. |
이전글 | 3월 부모교육자료 |
---|---|
다음글 | 봉덕초 교육활동 우수사례 |